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에픽게임즈, 다양한 산업의 크리에이터를 위한 새롭고 향상된 기능 ‘트윈모션 2023.1’ 출시

에픽게임즈가 건축, 자동차 & 운송, 패션, 제품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를 위한 고퀄리티 시각화를 손쉽게 제작할 수 있는 리얼타임 몰입형 3D 시각화 솔루션인 트윈모션 2023.1을 출시했다.

향상된 기능과 새로워진 UI로 더 쉽고 강력해진 트윈모션의 최신 버전이 출시됐다.

세계적인 게임 개발사이자 언리얼 엔진, 스토어 및 디지털 창작 생태계를 위한 모든 것을 제공하는 에픽게임즈 코리아는 다양한 산업의 크리에이터들에게 유용한 새롭고 향상된 기능을 제공하는 트윈모션의 최신 버전 ‘트윈모션 2023.1’을 출시했다고 5일 발표했다.

트윈모션은 건축, 자동차 & 운송, 패션, 제품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를 위한 고퀄리티 시각화를 손쉽게 제작할 수 있는 리얼타임 몰입형 3D 시각화 솔루션이다.

이번에 출시된 트윈모션 2023.1은 ▲새롭게 향상된 UI ▲산업별 신규 템플릿 ▲패스 트레이서 향상 ▲신규 및 향상된 머티리얼 ▲새로운 포즈와 표준 에셋 ▲그 밖의 작업의 편의성을 위한 향상된 다양한 기능을 주요 특징으로 하며, 어떤 산업에서든지 크리에이터 누구나 시각화 프로젝트를 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도록 돕는다.

먼저 ▲새롭게 향상된 UI(유저 인터페이스)는 더 보기 좋으면서도 에픽 에코시스템의 다른 툴과도 조화를 이루는 새로운 UI로서, 사용자가 쉽게 배워 사용할 수 있고 컨트롤에 접근하는 데 필요한 클릭 수도 전보다 줄어 생산성이 높아졌다.

▲산업별 신규 템플릿은 다양한 실내외 환경을 갖춘 새로운 템플릿으로 시간을 절약시켜주고 반복작업을 줄여준다. 새로운 템플릿은 멀티 카메라 뷰 기능을 제공하고, 에셋을 템플릿에 있는 에셋으로 바꾸기만 하면 바로 미디어를 익스포트할 수 있어 시각화 프로젝트를 빠르고 쉽게 시작할 수 있다. 초기 템플릿 세트에는 낮 & 밤 스카이, 전시 받침대, 기본 라이팅 등이 포함돼 있다.

여기에 더해, 몇 가지 새로운 절차적 사이클로라마 에셋도 추가돼 사용할 수 있다. 제품 촬영에 사용되는 곡선 배경을 시뮬레이션하여 배경이 사라지는 것처럼 만들어 제품에 초점을 맞출 수도 있고, 각 에셋의 너비, 깊이, 높이는 물론 반경까지 조정할 수 있어 제품의 스케일과 비율에 맞는 이상적인 배경을 신속하게 제작할 수도 있다.

▲패스 트레이서도 향상됐다. 패스 트레이서는 트윈모션 2022.1에 도입된 기능으로 클릭 한 번으로 오프라인 렌더링과 비슷한 수준의 최종 픽셀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이번 버전에서는 수백 개의 고퀄리티 퀵셀 메가스캔을 포함한 데칼, 볼류메트릭 포그를 지원하고, 개선된 스카이 렌더링도 이용할 수 있다.

이번 버전에는 트윈모션의 기존의 방대한 라이브러리에 ▲신규 및 향상된 머티리얼이 추가됐으며, 크게 제품 시각화 머티리얼, 자동차 페인트 및 유리 머티리얼 라이브러리가 있다.

제품 시각화를 위해 패브릭, 가죽, 플라스틱, 메탈 카테고리에 78개의 새로운 머티리얼이 추가됐다. 클라우드에서 호스팅되는 이 신규 머티리얼들은 4K 텍스처와 함께 제공돼 클로즈업 카메라 뷰에 적합하며, 쉬운 검색을 위한 태그가 추가되어 다양한 산업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자동차 시각화를 위해 플레이크, 오렌지 필 등, 자동차 페인트에 특화된 효과를 처리할 수 있는 전용 파라미터와 기능을 갖춘 새로운 머티리얼도 34개가 추가됐다. 카멜레온 페인트, 펄 페인트를 비롯한 다양한 자동차 마감재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유리 머티리얼의 경우, 기본 머티리얼이 향상되어 패스 트레이스 사용 시 컬러 그림자가 구현되는 유리, 반투명 유리 등 다양한 머티리얼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고, 라이브러리에는 22개의 신규 머티리얼이 추가돼 더욱 다양한 유리 질감을 표현할 수 있다.

트윈모션의 기본 에셋 라이브러리 역시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있는데, 이번 2023.1 업데이트에서도 다양한 ▲새로운 포즈와 표준 에셋을 확인할 수 있다. 트윈모션 2022.2 이후 여름, 회사, 건설, 여행, 대학 등의 카테고리에 300개 이상의 새로운 포즈가 추가됐으며, 스포츠 장비, 스토리지, 장식, 욕실, 오피스, 의료 카테고리에 약 1,000개의 표준 에셋이 추가됐다.

▲그 밖의 작업의 편의성을 위한 향상된 기능으로는 언리얼 엔진용 트윈모션 데이터스미스 임포터 플러그인이 기본 트윈모션 데이터스미스 파일 익스포터로 대체되어 손쉽게 언리얼 엔진에서 인터랙션과 애니메이션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고, 트윈모션의 파일 포맷이 최적화되어 파일 크기, 씬 저장 및 로딩 시간, 퍼포먼스도 다방면으로 업그레이드됐다. 이에 더해, 트윈모션은 이제 템포럴 슈퍼 해상도를 사용해 퍼포먼스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이전 버전보다 더 높은 퀄리티의 뷰포트 렌더링이 가능해졌다.

에픽게임즈 코리아 박성철 대표는 “완전히 탈바꿈한 신규 UI, 향상된 패스 트레이싱, 다양한 산업별 템플릿과 에셋 등으로 더 쉽고 강력해진 트윈모션의 신규 버전 2023.1이 출시됐다”라면서, “더 생산적이고 폭 넓어진 기능으로 무장한 리얼타임 몰입형 3D 시각화 솔루션 트윈모션을 건축을 넘어 자동차 & 운송, 패션, 제품 디자인 등 각산업의 크리에이터들께서 마음껏 활용해보기시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트윈모션 2023.1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twinmotion.com/ko)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CG기사 취재 및 관련 보도 요청! - 담당자

그리드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