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유니티,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 기능 및 기술 자료 담은 안내서 출시

유니티가 숙련된 유니티 개발자와 테크니컬 아티스트를 위한 ‘유니티 고급 사용자를 위한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 안내서를 공개했다.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실시간 3D 콘텐츠 제작 및 운영 플랫폼을 제공하는 유니티가 숙련된 유니티 개발자와 테크니컬 아티스트를 위한 ‘유니티 고급 사용자를 위한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 안내서를 공개했다.

‘유니티 고급 사용자를 위한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은 유니티에서 지원하는 플랫폼의 수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며 관련 기술 자료를 보완하기 위해 마련된 무료 전자책으로, 125페이지에 걸쳐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Universal Render Pipeline, – URP)의 설정 및 기능에 대한 심층적인 내용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유니티 2021 LTS(Long Term Support)에서 제공하는 최신 기능이 반영돼 실제 게임 제작 과정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을 사용해 제작한 오리지널 파이어 게임즈(Original Fire Games)의 써킷 슈퍼스타즈(Circuit Superstars)

이번 안내서는 기존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Built-in Render Pipeline) 기반 프로젝트를 URP로 전환하는 방법부터 URP에 적합한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 기반 광원, 셰이더, 특수 효과 업데이트, URP에서의 성능 최적화 등 URP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폭넓은 가이드를 제공한다.

다양한 셰이더를 사용하여 렌더링한 씬 비교

먼저 기존 프로젝트를 URP로 변환하는 경우, 품질 옵션을 비교할 것을 강조했다. 품질 설정에 따라 텍스처 해상도, 조명, 그림자 렌더링 등을 포함해 씬의 정확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에 유니티는 안내서를 통해 로우엔드 및 하이엔드 설정에 따른 차이점 비교와 함께 품질 옵션을 전환하는 방법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광원 레이어를 사용하여 오브젝트 강조

조명, 그림자 등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에서 URP로 전환할 때 발견할 수 있는 차이점에 대해서도 확인 가능하다. 특히 감마 조명 모델과 선형 모델 등 기본 조명 모델과 에디터 내 설정 컨트롤의 위치, 그리고 다양한 하드웨어 사양을 처리하는 방식 등 조명 설정과 관련된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 및 URP의 모든 측면을 자세히 다루고 있다.

안내서는 URP에서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으로 기본 및 고급 셰이더를 포팅하는 데 필요한 정보와 커스텀 셰이더를 코드로 작성하는 방법 등을 담은 셰이더 챕터, URP에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단계별 지침을 제공하는 포스트 프로세싱(Post-Processing) 챕터를 포함한다. 이 외에도 오브젝트 렌더링과 렌더러 기능, 카메라 스태킹(Camera Stacking), 게임의 성능을 개선하는 방법 등도 소개하고 있다.

‘유니티 고급 사용자를 위한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 안내서는 유니티 스퀘어 공식 홈페이지(https://on.unity.com/3EjCp7w)를 통해 누구나 다운로드 가능하다.

http://unity.com/kr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CG기사 취재 및 관련 보도 요청! - 담당자

그리드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