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는 전 세계에 출시되는 삼성 갤럭시 S23시리즈가 엑스퍼트 로우(Expert RAW) 앱으로 촬영한 RAW 사진을 위한 전용 기본 사진 편집기로 어도비 라이트룸(Adobe Lightroom)을 사용한다고 2일 발표했다.
삼성 갤럭시 전용 앱인 ‘엑스퍼트 로우(Expert RAW)’는 DSLR 스타일의 이미지 촬영과 RAW 및 JPEG 포맷의 편집을 지원하며, 다운로드 후 갤럭시 S23 시리즈의 네이티브 카메라 앱을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갤럭시 S23 시리즈에서 갤럭시 북3 울트라(Galaxy Book3 Ultra) 및 프로(Pro) 시리즈 PC로 엑스퍼트 로우 이미지를 자동 전송해 라이트룸으로 전문가 수준의 편집을 지원하는 등 갤럭시 에코시스템 전반에서 사용자 경험을 강화했다.

어도비 라이트룸은 스마트폰, 태블릿 및 PC에서 이미지 복구, 렌즈 보정 및 디테일 향상 등 포토샵(Photoshop)에 준하는 인공지능(AI) 기반의 전문적인 편집 기능을 제공해, 누구나 자신의 카메라로 언제 어디서든지 영감을 표현하고 최상의 결과를 얻도록 지원한다. 또한 모든 플랫폼에서 RAW와 JPEG등 다양한 포맷의 사진 편집을 지원하고 더 커진 화면에서 정확하고 정교한 편집이 가능해 모바일 기기 사용자에게 신속함과 편의성을 제공한다.
이제부터 갤럭시 S23 사용자는 엑스퍼트 로우 앱과 직접 통합된 유일한 사진 편집 툴인 라이트룸을 통해 탭 한 번으로 RAW 사진 편집을 시작할 수 있다. 라이트룸은 사진 애호가를 위한 사전 설정과 튜토리얼, 전문가를 위한 고급 디테일 향상 기술을 통해 모든 사용자에게 최상의 사진 편집 경험을 제공한다.
이번 통합으로 사용자는 라이트룸의 이미지 처리, 직관적인 편집 및 유연성과 더불어 기기 간 동기화로 RAW 사진을 클라우드로 즉시 전송하며 스마트폰의 저장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차별화된 클라우드 저장 지원 기능까지 누릴 수 있다.
스콧 벨스키Scott Belsky 어도비 최고제품책임자(CPO) 겸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Adobe Creative Cloud) 수석부사장은 “삼성이 네이티브 카메라 옵션으로 엑스퍼트 로우 앱을 향상시키는 데 어도비 라이트룸을 유일한 기본 사진 편집 툴로 제공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라이트룸의 강력하면서도 사용하기 쉬운 편집 기능과 사전 설정, 튜토리얼이 엑스퍼트 로우와 결합돼 누구나 전문가 수준의 이미지 편집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조성대 삼성전자 모바일경험 사업부 비주얼 SW 연구개발 부사장(Joshua Sungdae Cho, Executive Vice President and Head of Visual SW R&D, Mobile Experience Business)은 “삼성이 갤럭시 스마트폰의 기본 엑스퍼트 로우 편집 툴로 라이트룸을 탑재하는 것을 포함해, 갤럭시 사용자에게 차별화된 사진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일련의 툴을 갤럭시 S23시리즈를 통해 제공하게 돼 자랑스럽다”며 ”더욱 강력해진 기능, 속도 및 효율성으로 전 세계의 포토그래퍼와 크리에이터가 새로운 가능성을 경험하고 궁극적으로 포토그래피를 위한 스마트폰 사용 방식을 변화시킬 것”이라고 전했다.
혁신적인 RAW이미지 편집 지원
JPG, HEIF등 이미지 압축 기술이 적용된 포맷은 사진의 품질과 미세한 세부 편집을 제한한다. 삼성 갤럭시 S23 시리즈에 탑재된 새로운 카메라 기술은 뛰어난 천체 사진과 다중 노출 성능은 물론 고해상도와 비압축 16비트 RAW 이미지 지원 등 갤럭시 역사상 최고의 해상도와 이미지 품질을 제공한다. 또한 RAW 촬영은 역대 스마트폰으로는 담을 수 없었던 실제 색상과 디테일을 표현할 수 있어 모바일 포토그래퍼에게 혁신적인 기능이다.


라이트룸은 사진 편집을 위한 업계 표준으로서 RAW 사진에 포함된 다이내믹 레인지(Dynamic Range)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강력한 엔드투엔드(end-to-end) 편집 기능을 제공한다. 수천 개의 원 클릭 이미지 개선 사전 설정, 선명도와 매끄러움 조정, 마스킹, 색상 보정, 노이즈 감소, 자동 저장 등 라이트룸의 강력한 기능은 모든 수준의 모바일 포토그래퍼로 하여금 어디에서나 사진을 편집하고 빠르게 원하는 결과물을 만들 수 있도록 돕는다.
삼성의 엑스퍼트 로우 앱은 갤럭시 스토어에서, 어도비 라이트룸은 갤럭시 스토어, 구글 플레이 스토어, PC용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앱에서 각각 다운로드 가능하다.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