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윈드리버, 보다폰과 함께 유럽 최초 도심 지역 오픈랜 구축 

윈드리버가 보다폰의 5G 오픈랜 프로젝트인 유럽 최초 도심 지역 사이트 구축에 참여했다. 잉글랜드 남서부의 엑스머스(Exmouth)와 토키(Torquay) 지역을 중심으로 실시되었으며 델, 인텔, 삼성, 캡제미니 등 오픈랜 에코시스템 핵심 업체들이 함께 참여했다.

미션 크리티컬 지능형 시스템을 위한 소프트웨어 선도 기업 윈드리버는 보다폰(Vodafone)의 5G 오픈랜 프로젝트인 유럽 최초 도심 지역 사이트 구축에 참여했다고 19일 밝혔다. 잉글랜드 남서부의 엑스머스(Exmouth)와 토키(Torquay) 지역을 중심으로 실시된 이번 프로젝트에는 윈드리버를 비롯해 델, 인텔, 삼성, 캡제미니 등 오픈랜 에코시스템 핵심 업체들이 함께 했다.

올해 초 윈드리버는 바스(Bath)시에 영국 최초의 5G 오픈랜 사이트 구축에도 참여했으며, 이 프로젝트는 고객 트래픽을 실시간으로 전송하기 위해 매크로 사이트에 오픈랜이 구축된 최초의 사례였다. 성공적 결과를 만들기 위해 윈드리버는 캡제미니, 델, 인텔, 키사이트 테크놀로지, NEC , 삼성 등과 협력하였으며 ‘플러그 앤 플레이’ 방식으로 솔루션을 구축해 상호운용성 테스트를 실시한 바 있다.

이후 윈드리버는 보다폰, 인텔, 키사이트 테크놀로지, 래디시스(Radisys)와 협력해 에너지 소비를 줄여 환경 영향성을 낮춘 ‘그린 오픈랜 네트워크’ 테스트를 실시했다. 오픈랜 얼라이언스(O-RAN Alliance)가 주최하는 ‘글로벌 플러그페스트 스프링(Global PlugFest 2022 Spring)’에서 윈드리버는 에코시스템 파트너들과 함께 모바일 트래픽 피크가 높은 시나리오와 낮은 시나리오에서 오픈랜 인프라의 전력 소비를 각각 9%와 12%까지 낮추는데 성공했다.

이번 프로젝트에 사용된 ‘윈드리버 스튜디오(Wind River Studio)’는 전 세계 주요 통신서비스 업체를 위해 5G 네트워크 인프라를 대규모로 구축할 수 있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솔루션을 제공한다. 윈드리버의 오픈랜 솔루션은 상업적 지원이 가능한 오픈소스 프로젝트 ‘스탈링X(StarlingX)’ 인프라를 기반으로 하며, 동급 최고의 vRAN 및 오픈랜 애플리케이션이 통합된 엣지(Edge) 클라우드 인프라 관리에 효율적인 분산 쿠버네티스(Kubernetes)를 지원한다. 수천 개의 노드를 단일 창으로 자동 관리하고 지리적으로 분산된 클라우드에서 완전히 자동화된 업그레이드 및 오케스트레이션 기능을 수행하여 복잡한 분산 네트워크를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구축하고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산 클라우드 네트워크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최적화할 수 있는 클라우드 네트워크 분석 기능을 제공한다.

오픈랜은 새로운 구성요소 공급업체에 대한 진입 장벽을 낮춤으로써 경쟁을 촉진하고, 이는 또 다른 혁신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또한 서비스 제공업체가 선택한 기술을 보다 선별적으로 세분화하여 선택할 수 있으며, 공급업체에서도 특화 분야에 보다 집중할 수 있다. 분리형 솔루션으로 구축되므로 유연성과 민첩성이 높고, 보다 빠르게 서비스를 시장에 출시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분리형 멀티 벤더 오픈랜 환경에서 윈드리버는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대규모 운영 환경에 상용 배치가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하며 윈드리버 스튜디오는 5G 상용서비스를 통해 입증된 유일한 솔루션이다. 또한 윈드리버는 40년이 넘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적이고 다양한 솔루션의 엔드-투-엔드 통합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TCO 절감을 위한 효율성과 고객 중심의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지원한고 있다.

최우영 윈드리버코리아 네트워크 사업총괄 이사는 “오픈랜은 통신사업자들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며 국내에서도 오픈랜에 대한 정부와 업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이미 오픈랜 분야의 상용 성공사례를 보유한 윈드리버는 오픈랜 설계와 아키텍처 측면에서 풍부한 경험을 지닌 에코시스템 파트너로서 국내외 통신사업자의 5G 사용 사례를 확대하고, 6G를 향한 기반을 마련하는데 폭넓게 협력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CG기사 취재 및 관련 보도 요청! - 담당자

그리드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