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유니티, ‘시그라프 아시아 2022’ 참가해 테크 데모 선보여

유니티가 ‘시그라프 아시아 2022’에서 디지털 휴먼 제작을 위한 유니티 그래픽 기술을 선보이고, ‘리얼타임 라이브 세션 어워드’를 수상했다.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실시간 3D 콘텐츠 제작 및 운영 플랫폼을 제공하는 유니티가 지난 6일부터 9일까지 대구 엑스코에서 진행된 ‘시그라프 아시아 2022(SIGGRAPH ASIA 2022, 이하 시그라프 아시아)’에 참여해 디지털 휴먼을 더 효과적이고 사실적으로 만드는 실시간 기술을 선보였다.

유니티는 실시간 크리에이티브 콘텐츠를 다루는 ‘리얼타임 라이브!(Real-Time Live!)’ 프로그램에서 ‘현실적인 디지털 휴먼을 위한 실시간 기술: 얼굴 표정 및 헤어 시뮬레이션(Real-Time Technologies for Realistic Digital Humans: Facial Performance and Hair Simulation)’을 주제로 디지털 휴먼 제작을 위한 유니티의 그래픽 기술을 선보였다.

연사로 나선 마크 쇼너글Mark Schoennagel 유니티 시니어 디벨로퍼 애드보킷은 테크 데모 ‘에너미즈(Enemies)’를 통해 사실적인 디지털 휴먼을 구현하기 위한 ‘유니티 헤어 시스템’부터 ‘지바 페이스 트레이너’ 등 실시간 3D 기술을 소개했다.

유니티의 신규 테크 데모 ‘에너미즈’에서 구현된 디지털 휴먼의 모습
시그라프 아시아 2022에서 테크데모 ‘에너미즈’ 기술을 시현중인 마크 쇼너글(Mark Schoennagel) 유니티 시니어

‘에너미즈’는 사실적인 눈, 머리카락, 피부 표현이 구현된 시네마틱 영상으로, 4K 해상도에서 실시간으로 렌더링 된 작품이다. 유니티의 주요 그래픽 업데이트와 고화질 디지털 휴먼 제작이 가능하도록 새롭게 개발된 유니티 헤어 시스템(Unity Hair system)과 보다 향상된 디지털 휴먼 툴세트(Digital Human toolset) 기반으로 제작되었다.

컨퍼런스를 통해 선보인 ‘유니티 헤어 시스템’은 더욱 업그레이드된 기능으로 시선을 사로잡았다. 머리카락 한 올부터 구레나룻, 피부 솜털 등의 미세한 움직임까지 사실감 있게 표현해내며 ‘언캐니밸리uncanny valley -실제 사람과 유사한 존재를 볼 때 생기는 불편한 느낌-’를 뛰어넘는 기술을 선보였다.

특히 이번 세션에서는 지바 다이나믹스(Ziva Dynamics) 인수 후 추가된 지바 기술이 더해진 디지털 휴먼 패키지를 소개, 더욱 업그레이드된 유니티의 새로운 기능을 시연하며 화제를 모았다. 지바 다이나믹스의 AI 디지털 휴먼 기술을 도입해 사실적인 스타일부터 카툰풍 스타일까지 정교한 헤어 시뮬레이션이 가능해졌으며, 지바 페이스 트레이너(Ziva Face Trainer)를 사용해 사실적인 얼굴 표정을 구현할 수 있게 되는 등 최고 품질의 캐릭터 제작이 가능해졌음을 증명한 것이다. 이 외에도 사실적인 홍채 제작 및 주름·혈류 표현 등의 최신 기능도 함께 소개했다.

이와 함께 유니티는 심사위원 및 리얼타임 라이브 시청자들의 현장 투표를 통해 ‘라이브 세션 어워드’ 수상자로 선정됐다. 마크 쇼너글 유니티 시니어 디벨로퍼 애드보킷이 세션을 통해 선보인 정교한 디지털 휴먼 제작 및 구현 기술이 큰 호응을 얻은 것으로, 누구나 쉽게 디지털 휴먼을 제작할 수 있는 범용성과 보편성을 추구하는 유니티의 가치가 인정받았다는 평가다.

시그라프 아시아 2022에서 ‘리얼타임 라이브 세션 어워드’를 수상한 마크 쇼너글(Mark Schoennagel) 유니티 시니어 디벨로퍼 에드보킷

마크 쇼너글 유니티 시니어 디벨로퍼 애드보킷은 “시그라프 아시아 2022를 통해 테크 데모 ‘에너미즈’를 직접 시연하고, 유니티의 최신 업데이트 기술을 소개할 수 있어 매우 뜻깊었다”며 “더불어 디지털 휴먼 제작을 위한 유니티의 기술에 대해서도 많은 업계 종사자와 전문가들에게 인정받아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컨퍼런스에서 선보인 기술을 활용해 많은 개발자들과 크리에이터들이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결과물을 구현해내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그라프 아시아는 업계 종사자 및 전문가들이 다수 참여해 최신 그래픽 기술 트렌드와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컴퓨터 그래픽과 인터랙티브 기술 관련 컨퍼런스다. 올해는 유니티를 비롯해 세계적으로 연구, 과학, 예술, 애니메이션, 게임, 상호작용, 교육 및 특수시각효과(VFX) 등 최신 기술에 관심을 갖고 있는 기술 및 크리에이티브 분야 전문가 6,000여 명이 참가해 최신 그래픽 기술 트렌드 및 관련 정보를 공유했다.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CG기사 취재 및 관련 보도 요청! - 담당자

그리드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