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유니티, ‘2022년 유니티 멀티플레이어 보고서’ 발표

유니티가 멀티플레이어 게임에 대한 수요와 선호도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2022년 유니티 멀티플레이어 보고서’를 발표했다.

세계적인 실시간 3D 콘텐츠 제작 및 운영 플랫폼을 제공하는 유니티가 멀티플레이어 게임에 대한 수요와 선호도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2022년 유니티 멀티플레이어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52%)이 현재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으며, 게이머의 대부분(77%)이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게임 구매와 참여를 결정할 때 사회적 요소가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드러났다.

유니티는 최근 게임 서버 호스팅과 매치메이커(Matchmaker)를 출시해 모든 규모의 스튜디오가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개발 속도를 높이고 향상된 커넥티드 게임 경험을 구현하는 기초 제작 툴을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새롭게 출시된 툴과 함께 유니티 게이밍 서비스(Unity Gaming Services, 이하 UGS)에서 제공되는 멀티플레이어 솔루션 포트폴리오가 한층 더 강력해졌다.

2022년 유니티 멀티플레이어 보고서에 따르면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구매하거나 게임에 참여할 때 사회적 요소가 가장 중요한 고려 대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게임을 선택할 때 ‘장르’ 다음으로 가장 많이 고려되는 것이 ‘친구들이 이미 플레이 중인 게임(34%)’과 ‘게임 안에서 친구와 채팅 가능(31%)’인 것으로 밝혀졌다. 게임을 즐기는 데에 중요한 요인으로는 ‘참여할 게임 빠르게 찾기/빠른 매치메이킹(35%)’과 ‘실력 수준에 맞는 상대를 찾아 주는 매치메이킹(33%)’으로 드러났다.

특히 이 보고서는 플레이어의 선호도에 대한 내용도 함께 다루고 있다. 우선 실시간 멀티플레이어 게이머의 91%가 크로스 플레이 게임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어 게이머와 캐주얼 게이머 모두 게임 내 유료 결제를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며, 전체 멀티플레이어 게이머 중 절반 이상(61%)이 설문조사가 실시되기 전 30일 동안 DLC(Downloadable content, 다운로드 가능한 콘텐츠)를 구매한 적이 있었다. 또한 코어 게이머와 캐주얼 게이머가 선택하는 게임 장르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적인 멀티플레이어 게임에서 코어 게이머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지만, 캐주얼 게이머는 카드 게임이나 퍼즐 등과 같은 특정 게임 유형으로 제한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니티 오퍼레이션 솔루션(Operation Solution) 사업부의 엔지니어링 SVP인 제프 콜린스Jeff Collins는 “멀티플레이어 게임이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고, 게임의 종류도 이전보다 훨씬 다양하고 다채로워졌다”고 밝히며, “소규모 협동 게임에서부터 대규모 배틀 로얄 장르에 이르기까지 게이머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게임에 참여하고 플레이하며 모든 멀티플레이어 게임에서 원활한 사회적 경험을 쌓고 있다. UGS 멀티플레이어 솔루션으로 개발자와 스튜디오는 안정적이고 확장 가능하며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최상의 서비스를 활용하여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종류에 관계없이 플레이어를 연결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유니티 개발자는 게임 서버 호스팅 서비스인 멀티플레이(Multiplay)와 매치메이커(Matchmaker)의 새로운 셀프 서비스 기능을 통해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제작하고 출시할 수 있다. 멀티플레이(Multiplay)는 개발자가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몇 분 만에 수백만 명의 플레이어를 수용할 수 있게 확장 가능한 데디케이티드 게임 서버 호스팅 서비스다. 개발자는 매치메이커를 활용하여 규칙 기반의 매치메이킹으로 매칭을 조정할 수 있고, 신속한 매칭과 낮은 지연으로 더 나은 멀티플레이어 경험을 제작할 수 있다.

또한 게임 오브젝트용 넷코드(Netcode)도 최근 출시됐다. 해당 솔루션은 소규모 협동 게임의 개발을 간소화할 수 있도록 설계된 기초 프레임워크이자 고급 네트워킹 라이브러리에 해당된다. 유니티는 개발자가 다양한 게임 유형에서 새로운 기능과 멀티플레이어 네트워크를 배워볼 수 있도록 포톤 퓨전(Photon Fusion)과 함께 제작한 대규모 배틀 로얄 게임을 비롯해 총 세 가지의 새로운 멀티플레이어 샘플 게임을 공개했다. 유니티 블로그에서 새로운 셀프 서비스 기능과 샘플 게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다.

한편, 2022년 유니티 멀티플레이어 보고서는 유니티가 게임 매출 상위 6개국 중 4개국(미국, 영국, 한국, 일본)의 멀티플레이어 게이머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집한 2021년 3분기와 2022년 3분기 데이터를 활용했다. 설문 조사의 응답 대상은 약 1,500명의 게이머로, 50%의 코어 게이머(배틀 로얄, FPS, 3인칭 슈팅과 같은 전통적인 멀티플레이어 슈팅 장르와 MOBA, MMO, 레이싱, 스포츠, 대전 격투 게임 등을 혼합하여 매주 4시간 이상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플레이하는 게이머)와 50%의 캐주얼 게이머(매주 2시간 이상 게임을 하면서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30분 이상 플레이하는 게이머)로 구성되었다.

※ ‘2022년 유니티 멀티플레이어 보고서’ 국문본 다운 – https://unitysquare.co.kr/growwith/resource/form?id=214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