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인텔, 지능형 비주얼 클라우드를 위한 데이터센터용 ‘인텔 플렉스 시리즈 GPU’ 발표

인텔은 25일 코드명 ‘아틱 사운드-M’으로 알려졌던 인텔® 데이터센터 GPU 플렉스 시리즈(Intel® Data Center GPU Flex Series) 제품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인텔은 25일 코드명 ‘아틱 사운드-M’으로 알려졌던 인텔® 데이터센터 GPU 플렉스 시리즈(Intel® Data Center GPU Flex Series) 제품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새롭게 발표한 신규 GPU 제품은 고립되고 사용 제한된(proprietary) 환경의 제약에서 자유롭도록 지원하며, 데이터센터가 별도의 개별 솔루션을 사용할 필요를 절감하도록 지원한다. 인텔은 성능 또는 품질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광범위한 워크로드를 유연하게 처리하도록 구축된 단일 GPU 솔루션을 제공한다.
더불어, 미디어 전송, 클라우드 게이밍, AI, 메타버스 및 기타 새로운 비주얼 클라우드 사용 사례 등 다양한 클라우드 워크로드에 대한 총소유비용(TCO) 절감 및 최적화를 지원한다.

제프 멕베이Jeff McVeigh 인텔 슈퍼 컴퓨팅 그룹 총괄 및 부사장은 “현재 그래픽 사용환경은 소비자, 애플리케이션 및 해상도 증가로 인해 기하급수적으로 픽셀이 증가하는 현상을 마주하고 있다. 현재 데이터센터 인프라는 시각적 정보의 계산, 인코딩, 디코딩, 이동, 저장 및 표시 등 상당한 워크로드를 처리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인텔 플렉스 시리즈 GPU는 오늘날의 컴퓨팅 요구사항을 특별하게 해결하는 동시에 향후 몰입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유연성과 확장성을 제공할 획기적인 제품”이라고 말했다.

인텔 플렉스 시리즈 GPU는 품질, 밀도, 지연시간에 대한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제품이다. 플렉스 시리즈 GPU는 업계 최초로 데이터센터 GPU에 하드웨어 기반 AV1 인코더를 탑재, 경쟁사 GPU 대비 절반의 전력 소모량 만으로 5배 높은 미디어 트랜스코드 처리 성능과 2배 높은 디코딩 처리 성능을 제공한다.
더불어, 30% 이상의 대역폭 기능 개선을 바탕으로 TCO를 절감하며, 대중적인 미디어툴, API, 프레임워크, 최신 코덱을 광범위하게 지원한다.

인텔 플렉스 시리즈 GPU는 인텔의 Xe-HPG 아키텍처 기반으로 설계, 하드웨어 벤더와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광범위한 생태계 지원을 받는다. 더불어, 개발자들이 소프트웨어 저작권에 제한을 받지 않고도 CPU 및 GPU 간 미디어 분석, 스마트 시티, 의료 영상 등 다양한 AI 추론 워크로드를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재 데이터센터 내에서 미디어 처리, 미디어 제공, AI 시각적 추론, 클라우드 게임 및 데스크탑 가상화 등이 급증하고 있다. 그 결과, 비주얼 클라우드용 데이터센터 GPU 시장은 2026년까지 15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GPU 프로그래밍을 위한 쿠다(CUDA)와 같은 저작권 소프트웨어에 산업이 의존하게 되는 현상을 야기한다.

인텔 데이터센터용 GPU 플렉스 시리즈 170(상단) 및 140

인텔 플렉스 시리즈 GPU 솔루션 스택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는 동시에 여타 솔루션 대비 유연성, 확장성, 전력 소모 부문에 있어 상당한 이점을 제공한다. 더 작은 수의 서버로 더 많은 구독자를 지원해 솔루션 공급업체의 TCO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소프트웨어 스택은 가속 컴퓨팅을 위한 생산적인 경로를 제시하는 oneAPI 기반으로 구동되며 개발자들이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저작권으로 인한 경제적, 기술적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존 언어와 병렬 모델을 보완하는 안전하고 입증된 도구들을 통해 하드웨어 성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지원하는 독점 개발언어 종속현상에 대한 개방형 대안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인텔 CPU와 GPU에서 다양한 조합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개방형 휴대용 코드를 개발할 수 있다.

인텔 데이터센터 GPU 플렉스 시리즈는 먼저 안드로이드 클라우드 게이밍, 미디어 처리 및 제공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미디어 처리 및 제공 : 화상 회의, 스트리밍 및 소셜 미디어의 영상 처리 요구사항으로 인해 데이터센터 내 컴퓨팅 리소스 요구사항의 변화가 발생했다. 최대 4개의 Xe 미디어 엔진(Xe Media Engines)을 탑재한 인텔 플렉스 시리즈 GPU 미디어 아키텍처는 품질 저하 없이도 최신 데이터센터를 위한 최고의 영상 밀도 요구사항을 충족한다:

▲절반의 전력으로 최대 5배 높은 미디어 트랜스코드 처리량, 2배 높은 디코딩 처리량 제공 (인텔 플렉스 시리즈 140 GPU vs. 엔비디아 A10)
▲카드 당 최대 36개의 스트림 1080p60 트랜스코드 처리량 제공
▲카드 당 8개의 스트림 4K60 트랜스코드 처리량 제공
▲4U 서버 구성에서 10개의 카드로 확장 시, 최대 360개의 스트림 HEVC-HEVC 1080p60 트랜스코드 처리량 지원

▶인텔 플렉스 시리즈 GPU에 탑재된 하드웨어 기반, 오픈소스 AV1 인코더는 30% 이상의 대역폭 절감 효과를 제공한다. 아울러, 플렉스 시리즈 GPU의 미디어 엔진은 HEVC, AVC, 및 VP9 등 광범위한 업계 코덱을 지원하고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인텔® 딥링크 하이퍼 인코딩(Intel® Deep Link Hyper Encode) 기능을 활용해 단일 카드에 두 개의 장치가 있는 인텔® 데이터센터 GPU 플렉스 시리즈 140은 8K60 실시간 트랜스코드를 제공함과 동시에 1초 대의 지연율 요구사항을 충족시킨다. 해당 기능은 AV1 및 HEVC HDR 형식에 사용 가능하다.

클라우드 게임이 폭발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다양한 게임을 동시에 스트리밍할 수 있는 기능을 극대화하는 보다 유연한 솔루션의 필요성이 증가했다. 인텔 플렉스 시리즈 GPU는 높은 품질의 게이밍을 위해 개발된 제품으로 다양한 장치에서 비교 불가능한 게이밍 환경을 제공한다. 현재 약 90개 상당의 가장 인기있는구글 플레이 안드로이드 게임 타이틀을 통해 성능을 검증했다.

▶ 하나의 플렉스 시리즈 170 GPU로 최대 68개의 720p30 스트림 달성하는 반면, 플렉스 시리즈 140 GPU 하나로 최대 46개의 720p30 스트림을 달성 가능 (일부 게임 타이틀 상에서 측정)
▶ 6개의 플렉스 시리즈 140 GPU 카드로 확장 시, 최대 216개의 720p30 스트림 달성 가능

개발자는 oneAPI 및 오픈비노(OpenVINO) 지원을 포함해 비주얼 클라우드 워크로드를 위한 플렉스 시리즈 GPU 기능을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오픈소스 구성요소와 도구를 결합한 광범위한 소프트웨어 스택을 활용할 수 있다. 인텔의 oneAPI 툴을 통해 인텔® oneAPI 영상 처리 라이브러리(oneVPL), 인텔® vTune™ 프로파일러 등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하도록 지원한다.

델 테크놀로지스Dell Technologies, HPE, H3C, 인스퍼Inspur, 레노버Lenovo, 슈퍼마이크로Supermicro 등 글로벌 제조사를 통해 플렉스 시리즈 GPU를 탑재한 제품이 공개될 예정이다. 미디어 제공 및 안드로이드 클라우드 게임 워크로드 등을 시작으로 향후 플렉스 시리즈 GPU를 사용한 솔루션이 다수 출시될 예정이다. 이후 윈도우 클라우드 게이밍, AI 및 VDI 워크로드10 등에서도 활용될 예정이다.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Facebooktwittermail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