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유니티, 실시간 3D 기술 혁신 보여주는 신규 데모 ‘라이언’ 공개

유니티가 실시간 3D 기술을 혁신적으로 구현한 신규 데모 ‘라이언(Lion)’을 공개했다.

유니티가 실시간 3D 기술을 혁신적으로 구현한 신규 데모 ‘라이언(Lion)’을 공개했다.

현실적으로 표현된 사자의 갈기와 털, 정확하게 표현된 캐릭터의 움직임을 담아낸 라이언 데모는 그래픽 컨퍼런스인 시그라프 2022(SIGGRAPH 2022)에서 처음 공개됐다. 제작은 유니티 에디터 아트 툴뿐만 아니라 유니티가 인수한 웨타 디지털(Wētā Digital), 지바(Ziva), 스피드트리(SpeedTree), 싱크스케치(SyncSketch)의 기술을 모두 활용해 구현한 첫 프로젝트로 플레이스테이션5(PlayStation5)에서 4K 해상도 및 30프레임으로 구동됐다.

라이언 데모는 업데이트된 유니티의 주요 그래픽 기능과 새롭게 개발된 여러 핵심 기술을 기반으로 사실적인 크리처 및 씬 렌더링을 실현한 것이 특징이다. HDRP(High Definition Rendering Pipeline,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의 성능 및 화질을 보다 향상시켰으며, 지바 RT 유니티 플레이어(Ziva RT Unity Player)와 헤어 시스템을 새롭게 개발해 실시간 고화질 비주얼 제작이 가능하도록 했다.

특히 이번 데모에 포함된 GPU 기반의 클러스터 헤어 시뮬레이션은 최근 깃허브(GitHub)에 출시된 새로운 헤어 시스템의 일부로, 지난 3월 공개한 테크 데모 ‘에너미즈(Enemies)’에 사용된 헤어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한다. 새로운 헤어 시스템을 통해 수백만 가닥의 털을 정확하게 렌더링할 수 있게 됨으로써 한층 더 효율적인 제작 작업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웨타 디지털의 헤어 및 퍼(fur) 정리 툴인 위그(Wig)를 사용해 사자의 갈기 및 털을 정확하고 세밀하게 구현해 냈다. 이 툴로 지바의 변형 기술을 보완하여, 사자와 아기 사자의 갈기 및 털을 구현하는 데 있어 정확도를 한층 더 높이고 아티스트가 더 세부적으로 설정을 조정할 수 있게 했다.

위그(Wig)를 활용한 사자 갈기 저작

라이언 데모에는 스피드트리의 초목 모델링 기능도 적용돼 생동감 있는 환경 조성을 가능하게 했다. 스피드트리 시네마(SpeedTree Cinema)로 생성한 에셋을 실시간용으로 최적화하여 사자 주변에는 먼지로 뒤덮인 풀을 추가하고 수평선에는 아프리카의 모파인 나무를 나타내는 셰이프를 제작했다. 이는 고해상도 텍스처를 포함하여 익스포트한 게임 FBX 파일로, 섬세하게 다듬은 사자 모델과 식물 에셋의 해상도가 일치하도록 한다.

스피드트리(SpeedTree) 에셋

이 외에도 유니티는 비주얼 협업 툴인 싱크스케치를 통해 실시간 제작 리뷰와 직관적인 반복 작업을 지원함으로써 크리에이터들이 장소나 기기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협업하고 작업할 수 있게 했다. 금번 라이언 프로젝트에 참여한 유니티 팀원들도 북미와 서유럽의 여러 국가에 흩어져 있어 싱크스케치를 통해 원격 작업을 진행했다.

클라우드 기반의 싱크스케치(SyncSketch) 협업 도구로 진행한 사자 그룸 리뷰

유니티의 신규 데모 라이언에 사용된 유니티 툴은 크리에이터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으며, 한층 더 보강된 헤어 시뮬레이션 및 렌더링 개선 사항은 ‘Unity 2023.1 테크 스트림’을 통해 제공될 예정이다. 이로써 전 세계 크리에이터들이 하나의 시스템을 통해 창의적인 비주얼을 제작하고 풍부한 크리에이터 워크플로를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나탈리아 타타척Natalya Tatarchuk 유니티 프로페셔널 아티스트리&그래픽스 이노베이션 부문(Professional Artistry&Graphics Innovation) 기술 펠로우 겸 수석 아키텍트(Distinguished Technical Fellow and Chief Architect)는 “유니티는 크리에이터를 위한 툴을 지원함으로써 개발자들이 양질의 캐릭터와 크리처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며 “이번 라이언 데모를 통해서 유니티 툴과 워크플로 전반을 안정화하고, 크리에이터가 실제 제작 과정에서 마주하는 요구 사항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적이다”고 말했다.

유니티의 신규 데모 라이언은 플레이스테이션5뿐만 아니라 엑스박스 시리즈 X|S(Xbox Series X|S)와 PC에서도 실행 가능하다. 신규 데모 관련 내용은 공식 블로그(https://blog.unity.com/kr/technology/new-real-time-demo-lion-unity-art-tools-in-action-and-the-future-of-weta-digital-fo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