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인텔 파운드리 서비스(IFS), 클라우드 설계 지원 위한 IFS 클라우드 얼라이언스 결성

인텔 파운드리 서비스(IFS)는 클라우드 상 칩 설계 환경을 바탕으로 칩 설계 효율성을 개선하고 파운드리 고객 제품 출시 기간을 단축하는 IFS 클라우드 얼라이언스(Cloud Alliance)를 결성했다고 밝혔다.

인텔은 29일, 인텔 파운드리 서비스(IFS)가 액셀러레이터 에코시스템 프로그램의 다음 단계인 ‘IFS 클라우드 얼라이언스’ 런칭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IFS 클라우드 얼라이언스(Cloud Alliance)는 클라우드에서 안전한 설계 환경을 가능하게 하여 파운드리 고객 설계 효율성을 개선하고 대규모 온디맨드 컴퓨팅의 힘을 활용하여 시장 출시 시간을 앞당길 수 있다. 여기에는 선도적인 클라우드 제공업체인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와 마이크로소프트 애저(Microsoft Azure)를 비롯해, 전자 설계 자동화(EDA) 핵심 업체들이 초기 회원으로 참여한다.

랜디르 타쿠르Randhir Thakur 인텔 파운드리 서비스 사장은 “클라우드 기반 설계 환경의 확장성을 활용함으로써 IFS 클라우드 얼라이언스는 인텔의 첨단 프로세스 및 패키징 기술에 대한 광범위한 액세스를 가능하게 할 것”이라며, “선도적인 클라우드 제공업체 및 EDA 툴 공급업체와의 파트너십은 고객이 클라우드의 생산 검증된 설계 환경에서 컴퓨팅 요구 사항을 즉시 확장할 수 있는 유연하고 안전한 플랫폼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데이비드 펠르랭David Pellerin 아마존웹서비스 반도체 산업 솔루션 디렉터는 “IFS 클라우드 얼라이언스 런칭을 위해 인텔과 협력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 AWS는 IC 시장 출시 시간을 단축하고 품질을 향상하는데 필요한 안전성과 성능을 바탕으로, 대규모 반도체 설계 및 검증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설계 팀이 보다 쉽게 일련의 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윌리엄 차펠William Chappell, 마이크로소프트 미션 시스템 부문 부사장 겸 미션 엔지니어링 최고기술책임자는 “마이크로소프트는 인텔 파운드리 서비스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첨단 공정 제조 및 클라우드 컴퓨팅 및 협업 기술을 결합해 반도체 산업의 성장 기반을 구축할 수 있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IFS의 클라우드 얼라이언스에 참여해 안전하고 확장 가능한 첨단 실리콘 제조 역량을 제공하는 데까지 협력 관계를 확대할 수 있게 됐다. 이번 발표를 통해 마이크로소프트와 인텔은 40년 간 이어진 파트너십의 새로운 장을 열게 됐다”고 말했다.

칩 설계는 굉장히 복잡한 프로세스로, 집적 회로의 레이아웃을 구성하는 복잡한 패턴을 만들기 위해서는 강력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툴이 필요하다. 소프트웨어는 전통적으로 기업이 중요한 제품 설계의 보안 및 기밀성을 제어할 수 있는 사내 온프레미스 데이터 센터의 서버에서 실행되었다. 잘 갖춰진 팹리스 칩 설계 기업은 이러한 역량에 투자할 수 있지만, 사내 설계 팀 규모가 크지 않은 대부분의 스타트업이나 기타 회사에는 진입 장벽이 높을 수 있다.

클라우드에서 솔루션을 지원하면 첨단 제조 기술에 대한 액세스 능력이 향상되어 고객이 혁신을 실현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이 열리게 된다. 클라우드 기반 설계는 EDA 툴의 확장성과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탁월한 병렬 처리 역량을 결합한다. 이로써 스타트업부터 온프레미스 서버가 대규모로 구축된 회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고객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설계 워크로드를 지원할 수 있다. 클라우드 기술과 EDA 툴의 새로운 발전을 통해 보안 및 IP 기밀성을 제공하는 동시에 설계 주기를 단축하고 출시 시간을 단축한다.

클라우드 얼라이언스를 통해 IFS는 파트너와 협력하여 EDA 툴이 인텔의 PDK(프로세스 설계 키트, process design kit)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면서 클라우드 확장성을 활용하도록 최적화되도록 보장한다. 이를 통해 고객은 업계 최고의 EDA 공급업체인 Ansys, Cadence, Siemens EDA 및 Synopsys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클라우드 환경에서 선호하는 EDA 툴 및 플로우를 채택할 수 있는 안전하고 확장 가능한 경로를 제공할 수 있다. 그 결과 파운드리 플랫폼의 온디맨드 하드웨어에서 설계자가 더 나은 리소스 관리, 출시 시간 및 결과 품질로 더 큰 워크로드를 처리할 수 있게 된다.

IFS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

2022년 2월 IFS는 파운드리 고객이 실리콘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원활하게 구현할 수 있도록 액셀러레이터 에코시스템 프로그램을 런칭했다. IFS 액셀러레이터는 업계 최고의 기업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업계 최고의 기능을 활용하여 인텔의 파운드리 플랫폼 제품에 대한 고객 혁신을 촉진한다. IFS 액셀러레이터는 검증된 EDA 솔루션, 실리콘 인증 지적 재산권(IP) 및 설계 서비스를 포함한 포괄적인 도구 모음을 제공하여 고객이 고유한 제품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데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한편, IFS 액셀러레이터 에코시스템 솔루션은 7월 10일부터 14일까지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제55회 디자인 자동화 컨퍼런스(Design Automation Conference, DAC)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Facebooktwittermail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