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어도비, 포토샵 및 라이트룸의 주요 인공지능 기반 기능 업데이트 공개

어도비가 포토샵, 라이트룸, 라이트룸 클래식 등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의 주요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어도비가 포토샵(Photoshop), 라이트룸(Lightroom) 및 라이트룸 클래식(Lightroom Classic) 등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Creative Cloud) 애플리케이션의 주요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복잡한 작업 과정을 간소화하도록 돕는 어도비 인공지능(AI) 및 머신러닝 기반의 웹용 포토샵(Photoshop on the web) 기능과 데스크톱, 웹, 모바일 등 모든 디바이스에서 사용자 간 용이한 협업을 돕는 포토샵 및 라이트룸의 개선 내용이 포함된다.

스콧 벨스키Scott Belsky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최고 제품 책임자 겸 수석부사장은 “데스크톱과 웹, 모바일 환경을 지원하는 혁신적인 AI 기반 기능으로 사용자는 포토샵과 라이트룸을 활용해 어디서든지 빠르고 쉽게 훌륭한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며 “어도비는 웹용 포토샵에 새로운 기능을 지속적으로 도입하고 있으며, 프로젝트를 위해 협업하거나 브라우저에서 주요 편집 기능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에 발표된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의 주요 업데이트 내용은 다음과 같다.

포토샵의 AI 기반 혁신과 워크플로우 확장

최첨단 AI와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사진 편집 및 수정 작업을 혁신적으로 간소화한 포토샵 뉴럴 필터(Neural Filters) 기능은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장벽을 낮추기 위해 선보인 것으로, 현재 포토샵에서 가장 인기 있는 AI 기반 기능 중 하나로 꼽힌다. 현재까지 4백만 명 이상의 크리에이터가 3억 개 이상의 크리에이티브 작업에 뉴럴 필터를 적용한 것으로 나타난다.

어도비는 이번 업데이트에서 사진의 스크래치나 사소한 결함을 몇 초 만에 감지하고 제거해 오래되거나 손상된 사진을 되살릴 수 있는 새로운 ‘사진 복구 뉴럴 필터(Photo Restoration Neural Filter)’ 기능을 미리보기 형태로 공개했다.

웹용 포토샵, 새롭게 추가된 ‘가장자리 다듬기’ 기능
웹용 포토샵, 새롭게 추가된 ‘닷지 도구 및 번 도구’

또한 웹용 포토샵의 새로운 기능으로서, 곡선(Curves), 가장자리 다듬기(Refine Edge), 닷지 도구(Dodge) 및 번 도구(Burn), 고급 개체(Smart Objects) 변환과 같은 손쉬운 편집 기능과 빠르고 쉬운 검토 및 주석 추가를 위한 모바일 브라우저 액세스를 추가했다. 아울러 포토샵에 익숙하지 않은 신규 크리에이터 및 일반인을 위해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며, 성능 및 사용자 경험(UX)도 개선했다.

라이트룸 제품군 전반에 도입된 강력한 기능

포토그래퍼의 원활한 편집과 시간 효율적인 작업 지원을 위해 라이트룸과 라이트룸 클래식에 도입한 신규 기능도 발표했다.

라이트룸, 새로운 비디오 편집 기능

먼저 데스크톱 및 모바일 라이트룸에서 사진 편집 시 사용한 편집 슬라이더와 사전 설정을 비디오 클립 편집에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해 신속하게 편집 및 트리밍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데스크톱용 라이트룸, 라이트룸 클래식, 어도비 카메라 로우(Adobe Camera Raw)에 AI 기반의 ‘적응형 사전 설정(Adaptive Presets)’ 기능을 추가했다. 이는 사진의 특정 부분을 자동으로 사전 설정하는 기능으로 한 번의 클릭만으로 빠르고 쉬운 편집을 지원한다. 데스크톱용 라이트룸 및 어도비 카메라 로우의 경우 AI기반 ‘자동 적목 현상 수정(Auto Red Eye Removal)’을 통해 수작업으로 눈동자 부분을 선택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적목 현상을 해결할 수 있게 했다.

이 밖에도 데스크톱용 라이트룸에서 비교를 위해 나란히 사진을 배열할 수 있는 기능, 라이트룸 및 라이트룸 클래식, 어도비 카메라 로우 내 다양한 프리미엄 사전 설정을 추가했으며, 라이트룸 사용자 간 작품과 편집 기술을 공유하는 ‘커뮤니티 리믹스(Community Remix)’도 라이트룸 모바일과 웹 버전에서 제공한다고 밝혔다.

한편 데스크톱용 포토샵의 ‘사진 복구 뉴럴 필터’는 출시 예정이며, 포토샵을 구독 중인 사용자는 https://creativecloud.adobe.com/cc/photoshop에서 웹용 포토샵(베타)을 이용해 볼 수 있다. 라이트룸 모바일의 업데이트된 기능들은 오늘부터 애플 앱스토어 및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순차적으로 이용 가능하다.

앞으로도 어도비는 책임, 사회적 책임, 투명성의 원칙에 따라 AI 기반 기능을 계속해서 선보일 예정이다.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Facebooktwittermail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