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넷플릭스 자회사, 최첨단 콘텐츠 제작 인프라 한국투자 유치

넷플릭스 자회사를 통해 가상프로덕션 기반 콘텐츠 제작 인프라에 대한 한국 투자신고식이 지난 20일 열렸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방한을 계기로 KOTRA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지난 5월 20일(금) 서울 소재 포시즌스 호텔에서 세계적인 버추얼 프로덕션 전문기업인 넷플릭스 자회사의 경영진과 만나 투자신고식을 개최했다.

투자가 측으로는 넷플릭스 자회사로 스테판 트로얀스키 스캔라인VFX 대표, 홍성환 스캔라인VFX 코리아 대표, 박성용 넷플릭스 서울 오피스 VFX부문총괄이 참석했으며, 총 투자규모는 향후 6년간 1억 달러에 달한다.

이번 투자는 VFX(Visual Effect) 및 버추얼 프로덕션 기술을 활용한 아시아 최초의 특수효과 영상제작 시설 투자이다. 모기업인 넷플릭스는 작년까지 한국 콘텐츠 제작에 1조원 이상을 투자하고 올해는 국내 제작 타이틀을 확대하는 등 한국 콘텐츠에 대한 지원 및 투자를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 투자신고식을 통해 투자가 측은 ▲버추얼 프로덕션 등 첨단 인프라와 기술력을 활용하여 국내 콘텐츠 제작 생태계 고도화에 기여하고, ▲직간접 고용을 통해 서비스 신산업분야에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 ▲산학연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발전에 이바지할 것이라 밝혔다.

유정열 KOTRA 사장은 “이번 투자신고는 서비스 신산업분야인 디지털 콘텐츠 분야에서 글로벌 기업이 국내에서 콘텐츠를 생산한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며 “한류 콘텐츠에 대한 글로벌 수요가 확대되는 가운데, 외국인 투자유치를 통한 영상제작 기술의 고도화는 국내 관련 산업과 지역사회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금번 투자자인 넷플릭스 자회사인 스캔라인VFX는 특수 시각효과 제작 등을 담당하며, 워너 브라더스, 마블 스튜디오, 디씨코믹스 등 국제적 콘텐츠 제작사에 영화제작 기술을 공급한다.

이번 투자는 가상현실 연출기술을 활용한 아시아 최초의 특수효과 영화제작 시설 투자로서, 한국이 글로벌 콘텐츠 제작의 아시아 거점기지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투자 결정에는 한국의 우수한 콘텐츠 제작능력 및 인력, 일본·호주 등 아태 시장에의 접근성, 정부의 외투 지원제도 등이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산업부와 KOTRA는 한국의 우수한 투자환경과 지원제도를 바탕으로 동사의 한국 투자유치를 위해서 지속적으로 설득해왔다.

(왼쪽부터) ‘박용수’ KOTRA투자유치실장, ‘최영수’ 산업통상자원부 투자정책과장, ‘유정열’ KOTRA 사장,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스테판 트로얀스키’ 스캔라인 VFX 코리아 대표, ‘박성용’ 넷플릭스 서울오피스 VFX 총괄, ‘제프 로스’ 넷플릭스 부사장

디지털 미디어‧콘텐츠 산업은 국가 브랜드 가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산업으로, 이번 투자는 국내 미디어·콘텐츠 산업의 첨단 디지털 기반을 확대한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평가된다.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은 스테판 트로얀스키 대표에게 “’20년 K-콘텐츠 수출액이 14조원을 돌파하는 등 한류 컨텐츠의 국제적 영향력이 지속 확대되는 상황에서, 이번 투자가 한국의 국제적 미디어 강국 실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적극 환영의사를 표명했다.

또한, ”넷플릭스의 첨단 투자에 대해 현행 법령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가능한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의지를 강조했다.
스캔라인 VFX 코리아측에서는 ”이번 투자를 통해 한국의 콘텐츠 산업 분야에서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원활한 투자유치 이행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넷플릭스는 지난 2021년 11월, 글로벌 전문 VFX 제작회사인 ‘스캔라인 VFX’를 자회사로 편입, 인수한 바 있으며, 22년 1분기까지 인수절차에 대한 모든 과정을 끝마치게 된다. 스켄라인 VFX는 <왕좌의 게임>, <고질라 VS. 콩>, <저스티스 리그> 등 다양한 블록버스터 영화의 VFX 작업을 진행했다.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CG기사 취재 및 관련 보도 요청! - 담당자

그리드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