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어도비, 기업의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해 메타버스 활용 지원

어도비가 기업의 성공적인 메타버스 활용을 지원하기 위한 제품 혁신과 글로벌 기업들과의 협업 소식, 그리고 향후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어도비가 기업의 성공적인 메타버스 활용을 지원하는 혁신과 협업 및 향후 투자 계획을 25일 발표했다.

어도비는 현재 몰입형 3D 경험과 전자상거래 플랫폼, 디지털 경험을 위해 제공 중인 기술을 바탕으로, 수백만 명의 사용자에게 매력적이고 사실적인 가상 경험을 설계, 제작 및 제공하기 위한 혁신을 공개했다. 새로운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Adobe Creative Cloud)와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Adobe Experience Cloud)의 통합으로 어도비의 3D 콘텐츠 제작 및 개인화를 위한 솔루션이 다양한 산업에 걸쳐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어도비는 기업을 위한 ‘메타버스 플레이북(Metaverse Playbook)’을 발표하고, 출시 예정인 서브스턴스 3D 모델러(Substance 3D Modeler) 및 증강현실(AR) 기반 쇼핑 도구도 선보였다. 아울러 메타버스 대응을 위해 필요한 핵심 요소를 포함한 선진 기술 및 경험의 분야에서, 아마존(Amazon), 코카콜라 컴퍼니(The Coca-Cola Company), 에픽게임즈(Epic Games), 나스카(NASCAR), 엔비디아(NVIDIA) 등 선도적인 브랜드와 진행 중인 협업 사례도 공개했다.

어도비가 기업의 메타버스 활용을 위해 제공하는 주요 지원 내용은 다음과 같다.

▲ 3D 및 기타 몰입형 콘텐츠 제작 : 게임, 양방형 커머스, 교육 등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몰입형 경험 콘텐츠는 어도비의 3D 및 몰입형 콘텐츠 제작 도구인 어도비 서브스턴스 3D(Adobe Substance 3D)와 어도비 에어로(Adobe Aero)를 기반으로 구축됐다. 이미 많은 기업들이 어도비 서브스턴스 3D 스테이저(Adobe Substance 3D Stager)와 같은 도구를 통해 가상 사진 촬영 등의 3D 디자인 워크플로우를 활용하며, 제품 디자인과 마케팅 콘텐츠 제작을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수행 중이다.

▲ 가상의 상거래 경험 : 어도비는 수천 개 기업의 디지털 매장 및 전자상거래 경험 강화를 지원하고 있다. 어도비의 전문성과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및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 간 통합으로 기업은 가상 세계에서 소비자가 가상의 제품과 실제 제품을 모두 구매할 수 있는 몰입형 경험을 구현할 수 있다.

▲ 가상 캐릭터 및 아이템에 이동성 부여 : 어도비는 고객이 어디에서 어떤 채널을 이용하든지 통합되고 개인화된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도록 지원한다. 어도비는 메타버스 및 몰입형 경험을 체험하는 사용자가 자신만의 고유한 가상 캐릭터와 아이템을 디자인하거나 개인화된 자산을 가상 세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

스콧 벨스키Scott Belsky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최고 제품 책임자 겸 수석부사장은 “성공적인 메타버스와 몰입형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기능과 개인화되고 매력적이며 인터랙티브한 콘텐츠가 요구된다”며, “메타버스를 선도하고자 하는 기업이라면 지금 바로 3D와 몰입형 콘텐츠 제작에 돌입해야 한다. 이는 미래를 대비하는 것 뿐만 아니라 더 나은 제품 디자인과 마케팅, 전자상거래의 자산을 더욱 빠르고 합리적인 비용으로 창출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람들이 가상 세계에서 상호작용할 수 있는 몰입형 경험으로 구성된 메타버스는 일, 게임, 전자상거래, 로봇공학, 자율주행차 훈련, 기후변화 연구 등 광범위한 공유 경험을 포함해 차세대 혁신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위해 어도비는 3D 및 몰입형 크리에이티브 도구를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 제품군의 어도비 커머스(Adobe Commerce),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매니저(Adobe Experience Manager), 어도비 애널리틱스(Adobe Analytics) 및 어도비 타깃(Adobe Target)과 긴밀히 통합한다고 밝혔다.

아닐 차크라바티Anil Chakravarthy 어도비 디지털 익스피리언스 사업부문 사장은 “웹 발전에 따라 전자상거래와 다중 사용자 기능, 가상 세계 전반에서 사용자의 캐릭터와 소유권을 보유하고 내보낼 수 있는 기능 등 데이터 기반의 몰입형 경험에 대한 수요는 그 어느 때보다 커질 것”이라며,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는 이 같은 개인화된 몰입형 경험을 구축하려는 기업에게 필수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객 사례

▲ 아마존 : 두라이 무루간 비라사미Durai Murugan Veerasamy 아마존 3D 부문 수석 운영 매니저는 “아마존은 항상 앞서 나가며 고객에게 놀라움과 기쁨을 선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어도비는 아마존이 더 많은 3D 및 몰입형 경험을 만들고 고객에게 혁신을 제공하는데 있어 계속해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 코카콜라 컴퍼니 : 라파 아브레오Rapha Abreu 코카콜라 컴퍼니 글로벌 디자인 부사장은 “코카콜라는 현실은 물론 디지털 세계에서도 창의성과 디자인 기술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어도비 기술력을 통해 물리적인 제품에 디지털 혁신을 적용하고 있으며, 몰입형 디자인 경험으로 빠르게 확장되는 가상 세계로 나아가는데 있어 앞으로도 계속 협력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에픽게임즈 : 마크 쁘띠Marc Petit 에픽게임즈 언리얼 엔진 에코시스템 부사장은 “게임 개발자부터 건축가, 자동차 디자이너까지 요즘 소비자들은 진정한 몰입형 인터랙티브 경험을 기대하고 있다. 에픽게임즈는 어도비와 함께 제작자들이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뛰어넘는 실시간 3D 경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새로운 툴을 개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나스카 : 와이어트 힉스Wyatt Hicks 나스카 디지털 미디어 총괄은 “나스카는 경기장이나 가정 또는 가상 세계에서 함께하는 팬들에게 어디서든지 최고의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어도비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모든 플랫폼에서 몰입형 팬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 엔비디아 : 리차드 케리스Richard Kerris 엔비디아 옴니버스 개발 플랫폼 부사장은 “엔비디아는 기업과 개발자, 아티스트가 가상 세계에서 창조하고 연결할 수 있는 최첨단 기반 기술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어도비와의 협력으로 USD(Universal Scene Description)와 같은 개방적이고 일반적인 3D 표준을 확산해 디자인 및 엔지니어링 팀이 가상 세계 전반에서 3D 자산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메타버스 플레이북

어도비는 ‘메타버스 플레이북(Metaverse Playbook)’을 통해 메타버스 전환을 앞당기는데 필요한 핵심 파트너 생태계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에이전시와 기업이 3D 및 몰입형 환경의 요구사항에 맞춰 마케팅 제작과 제품 디자인을 간소화하게끔 지원한다.

몰입형 혁신을 위한 기술 프리뷰

어도비는 올해 말 서브스턴스 3D 모델러 앱 발표와 함께 어도비 서브스턴스 3D 제품군을 한층 확장하며 3D 비주얼 및 3D경험을 위한 유일한 엔드투엔드(end-to-end) 솔루션을 갖출 예정이다. 어도비의 3D 도구는 포트나이트(Fortnite), 로블록스(Roblox), 헤일로(Halo), 플라이트 시뮬레이터(Flight Simulator) 등 인기 있는 몰입형 게임과, 듄(Dune), 만달로리안(The Mandalorian), 블레이드 러너 2049(Blade Runner 2049) 등 엔터테인먼트 제작에도 사용되고 있다.

또한 최근 발표된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와 애프터 이펙트(After Effects)의 통합을 통해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전반에 3D 작업을 위한 콘텐츠, 효과 및 기능을 지속적으로 접목하고, 어도비 에어로를 통해 증강 현실 구현을 지원한다.

※ 어도비 메타버스 이니셔티브 상세 정보 – https://www.adobe.com/metaverse.html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Facebooktwittermail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