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2022 어도비 서밋 – 디지털 경제의 핵심, 개인화 실현

어도비가 세계 최대 디지털 경험 컨퍼런스인 ‘2022 어도비 서밋(Adobe Summit 2022)’을 개최하고, 수백만 밀리초 단위로 개인화된 디지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Experience Cloud)의 강력한 기능을 발표했다.

어도비가 디지털 경험 컨퍼런스인 2022 어도비 서밋(Adobe Summit 2022)을 개최하고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Adobe Experience Cloud)의 새로운 혁신을 발표했다.

어도비는 수백만 밀리초 단위의 속도로 개인화된 디지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강력한 기능을 통해 기업이 디지털 경제의 개인화를 실현할 수 있게 돕는다.

사이먼 데일Simon Dale 어도비코리아 사장은 6일 진행된 미디어 브리핑을 통해서 디지털 경제의 핵심이 개인화 실현에 있음을 강조했다. “인사이트, 데이터, 매력적인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고객 경험과 원활한 여정은 디지털 경제의 핵심인 개인화의 요소”라며,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는 디지털 경제의 필수 개인화 엔진으로, 모든 기업이 모든 디지털 채널에서 맥락에 맞는 경험을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규모에 따른 개인화를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전했다.

이날 브리핑에서 어도비 코리아의 시니어 멀티솔루션 아키텍트 윤성희는 디지털 경제의 성공을 좌우할 개인화된 경험에 대해서 발표하고, 어도비의 공개된 혁신적인 기술들을 보강해 설명했다. 윤성희 아키텍트는 어도비 서밋에서 발표된 핵심 키워드로 ‘규모에 따른 개인화’를 언급하며 이를 이루기 위한 세가지 요소인 ‘데이터’, ‘콘텐츠 속도’, ‘고객 여정’을 강조했다.

데이터와 인사이트 : 실시간 고객 데이터 플랫폼(CDP)

차세대 고객경험을 제공할 고객 데이터 플랫폼인 어도비 실시간 고객 데이터 플랫폼(Adobe Real-Time CDP)은 전 고객 여정에 걸쳐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고객 프로필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어도비 실시간 CDP의 주요 새로운 기능은 개인화에 따른 고객 경험에 맞춰져 있다.

▲ 어도비 타깃을 통한 즉각적인 개인화 : 초고속으로 고객 인사이트를 활성화하는 어도비 타깃(Adobe Target)과 어도비 실시간 CDP의 통합으로, 온오프라인 데이터로 구성된 고객 프로필을 활용해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앱에서 눈 깜짝할 사이에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 마케팅 동의 및 성향 : 기업이 고객의 신뢰를 얻기 위한 맞춤형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고객 인사이트와 동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수집, 활용 및 보관해야 한다.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플랫폼(Adobe Experience Platform)과 개인정보와 관련하여 원트러스트(OneTrust)의 동의 관리 플랫폼이 통합돼, 기업은 고객의 동의 및 성향 데이터를 포함한 통합 프로필로 고객의 신뢰 확보 및 개인 정보 보호를 염두에 둔 향상된 고객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 고객 여정 분석 : 전 고객 여정을 시각화해 채널 간 장벽을 허물고 즉각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커스터머 저니 애널리틱스(Customer Journey Analytics)의 새로운 기능인 ‘실험 패널(Experimentation Panel)’을 이용하면, 고객 여정 중 특정한 부분에서 변화를 일으키는지 결과를 미리 테스트해 본 뒤, 고객의 세그먼트에 적용해 성공적인 개인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매장 방문을 유도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할 때 멤버십 회원에게만 혹은 특정 지역에 거주하는 회원에게만 맞춤형으로 진행하는 방법으로 각각 원하는 규모에 따라 프로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콘텐츠 속도 향상

사이먼 데일Simon Dale 어도비코리아 사장은 디지털 경제를 개인화시켜주는데 있어서 ‘탁월한 고객 경험의 중심에 감성적 연결고리를 만들어내는 콘텐츠의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다양한 고객들의 관심사에 따라 수많은 버전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어려운 일이다. 모든 채널에서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 어도비는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의 인공지능(AI) 기반 기능을 이용해, 다양한 고객의 관심사에 부합하는 콘텐츠를 손쉽게 제작할 수 있다. 특히 디지털 자산 관리 애플리케이션인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매니저 (Adobe Experience Manager)의 새로운 기능인 ‘경험 조각(Experience Fragments)’을 통해 하나의 콘텐츠를 다양한 고객 세그먼트에 맞춰 손쉽게 변경할 수 있다.

전 고객 여정의 개인화

어도비의 규모에 따른 개인화 실현의 마지막 요소는 고객 여정에서의 매끄러운 경험이다.
어도비는 대규모 마케팅 캠페인에서 실시간 모바일 알림에 이르기까지 모든 고객 여정을 총체적으로 단일화 해서 관리하는 어도비 저니 옵티마이저(Adobe Journey Optimizer)의 새로운 기능을 통해 모바일, 웹, SMS를 포함한 다양한 고객 접점에서 일관되고 맥락에 맞는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최근 새롭게 추가된 지능형 랭킹 서비스를 활용해 이메일 오픈율이나 클릭율과 같은 성과 지표를 정한 뒤에 지표의 결과를 긍정적으로 만드는 활동들을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찾아서 마케팅 성과를 높이는데 활용할 수 있다. 이번 서밋에서는 어도비 저니 옵티마이저와 어도비 타깃의 통합도 발표되었다. 어도비 저니 옵티마이저를 통해 의사결정을 하고 어도비 타킷을 통한 실시간 타겟팅 기능을 통해 배너나 팝업과 같은 광고 인베토리, 광고 카피 등에서의 고객 전환율을 높이는 최적의 콘텐츠를 손쉽게 테스트할 수 있다.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 생태계 강화

수 천개의 써드 파티 애플리케이션, 플러그 인, 확장프로그램 등을 제공하는 어도비의 엔터프라이즈 마켓플레이스인 어도비 앱 익스체인지(Adobe AppExchange)는 46만명 이상의 개발자 및 커뮤니티 회원이 사용 중이다. 어도비는 개발자들이 맞춤형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보다 나은 고객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어도비 커머스(Adobe Commerce) 및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매니저용 앱 빌더(Adobe App Builder)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 개발자 및 파트너가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플랫폼 및 어도비 실시간 CDP와의 통합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개발자 킷(SDK)도 선보인다.

이 밖에도 어도비는 날씨 데이터로 개인화된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는 IBM 더 웨더 컴퍼니(The Weather Company), 사용자 동의 관리를 지원하는 원트러스트(OneTrust), 캠페인 실행을 위한 재무 계획 및 마케팅 워크플로우를 제공하는 아나플랜(Anaplan)과 새로운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포춘(Fortune) 100대 기업의 75%가 사용하는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는 고객 여정 관리, 데이터 인사이트 및 고객 프로필, 콘텐츠 및 개인화, 커머스 등에 초점을 맞춘 애플리케이션으로 고객 경험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의 100대 고객 중 90% 이상이 3개 이상의 앱을 사용하고 있다.

디지털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분야에서의 개인화

한편, 사이먼데일 어도비 코리아 사장은 메타버스와 같은 최근 대두되는 디지털 경제의 특정 영역에서 디지털 콘텐츠 크리에이션 분야에서 강점을 가진 어도비의 개인화된 디지털 경험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하고, 콘텐츠 제작에 관여하면서 디자인 프로세스의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영역과 비전문가 사이에서의 창의적인 콘텐츠 제작 프로세스의 참여가 가능하도록 협업이 가능한 ‘Creative Cloud Express’의 런칭을 소개했다.

또한 점점 더 복잡해진 디지털 콘텐츠 관리와 크리에이터들이 창의적인 작업의 생산성 저하를 방지하고 효율적인 에셋 관리 시스템과 연결돼 프로젝트들을 협업 관리 창작할 수 있는 통합 작업 관리 시스템인 Workfront를 통해 창작자들의 크리에이티브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콘텐츠 제작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어도비 서브스턴스 3D를 통해서 크리에이터들이 3D 영역에 보다 쉽게 진입하고 메타버스 환경을 비롯해 AR과 VR환경에서 실제와 같은 3D 경험을 제공해 창의적인 작업들의 제작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제공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어도비 서밋 2022를 통해 공개된 주요 혁신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4월 27일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베스트 오브 서밋(Best of Summit)’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CG기사 취재 및 관련 보도 요청! - 담당자

그리드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