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VMware, G마켓·옥션의 프라이빗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 완료

VMware는 G마켓·옥션의 프라이빗 클라우드 인프라를 성공적으로 구축 완료했다.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부문의 리더인 VMware Korea는 G마켓·옥션 고객이 서비스 지연 없이 빠르게 제품을 판매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프라이빗 클라우드 인프라를 성공적으로 구축 완료했다고 15일 밝혔다.

VMware는 가상화 업계에서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국내 오픈마켓 비즈니스와 이커머스를 대중화시킨 선도 오픈마켓인 G마켓·옥션에 2019년부터 가상 인프라 구축 및 관리 지원 서비스를 지원해 왔다.

그리고 최근 수 천대에 이르는 물리 서버 및 가상 서버를 VMware의 프라이빗 클라우드 기반의 지능형 운영 인프라로 전환하는 작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함으로써 G마켓·옥션이 고객의 요구사항에 신속하게 반응할 수 있는 기반을 다졌다.

이번 작업을 통해 G마켓·옥션은 VMware의 지능형 운영 인프라 기반에서 가상화 인프라 및 가상 서버에 대한 운영 정보 및 현황, 성능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대시보드로 구축하여 실질적인 비즈니스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문제점을 사전에 감지하고 예방할 수 있게 됐다. 이러한 변화는 사전에 인프라 장애를 예측하고, 장애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효과적인 비즈니스 운영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

실제 이번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도입함으로써 과거 G마켓·옥션의 개발 부서에서 서버 제공을 위해 소요됐던 수개월의 시간이 몇 분 이내로 단축되고, 하나의 노드에 10개에서 많게는 20개 이상의 가상 서버를 생성해 서버 자원을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비용 절감까지 이뤄낼 수 있게 됐다.

VMware는 향후 G마켓·옥션이 온프레미스 워크로드 뿐만 아니라 AWS, Azure, GCP와 같은 다양한 퍼블릭 클라우드에서도 리팩토링 없이 이동, 소비, 폐지 가능하도록 VMware Cross-Cloud 환경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각 퍼블릭 클라우드 사업자의 특화된 서비스를 다양하게 이용하면서 기존의 운영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어, 운영 부서의 부담을 줄이면서도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필요한 서비스를 적재적소에 배치할 수 있게 된다.

G마켓·옥션 사이트오퍼레이션실 김순석 실장은 “오픈마켓에서는 엔드유저의 사용자 경험이 매우 중요한 만큼 수많은 이용자가 PC, 모바일에서 신속하게 쇼핑 가능한 환경 구축이 중요하다”며 “VMware를 통해 구축한 프라이빗 클라우드 기반의 지능형 운영 인프라를 기반으로, 개발 부서가 짧은 시간 내에 신속히 서버를 제공함으로써 매우 긍정적인 고객 경험 제공이 가능해졌다”고 전했다. 이어 “이커머스 서비스에 있어서 서버 가상화는 서버 제공에 대한 시간 단축과 서버 자원의 극대화를 통한 비용 절감이 가장 핵심이다”고 덧붙였다.

전인호 VMware Korea사장은 “국내에 오픈마켓 비즈니스와 이커머스를 대중화시킨 G마켓·옥션의 디지털 여정에 VMware가 인프라 구축의 전략적 조력자가 되어 기쁘다”며, “이번 프라이빗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에서 더 나아가 향후 VMware Cross-Cloud 환경을 구현함으로써 G마켓·옥션의 차별화된 오픈마켓 비즈니스 성과가 더욱 가속화될 수 있도록 뒷받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G마켓과 옥션은 국내 선도 오픈마켓을 운영하는 한편 중소기업 및 중소상인의 해외수출 플랫폼인 G마켓 글로벌샵을 통해 전자상거래 수출에도 앞장서고 있다.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