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엔비디아, 11월 8일 GTC 개최…500개 이상의 혁신적인 기술 세션 제공

엔비디아가 11월 8일부터 11일까지 GPU 테크놀로지 컨퍼런스를 온라인으로 진행하며 이와 관련한 세션들을 소개했다.

인공지능(AI) 컴퓨팅 기술 분야의 선두주자인 엔비디아가 11월 8일부터 11일(현지시각)까지 ‘GPU 테크놀로지 컨퍼런스(GTC)’를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무료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에는 20만 명 이상의 혁신가, 연구원, 리더, 의사결정권자가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딥러닝, 데이터 사이언스, 고성능컴퓨팅(HPC), 로보틱스, 데이터 센터/네트워킹, 그래픽에 중점을 둔 500개 이상의 세션이 진행된다. 연사들은 의료, 운송, 제조, 소매 및 금융과 같은 산업 전반에 걸친 혁신기술을 공유한다.

아마존(Amazon) Arm, 아스트라제네카(AstraZeneca), 바이두(Baidu), BMW, 도미노(Domino’s), 일렉트로닉 아츠(Electronic Arts), 페이스북(Facebook), 포드(Ford) 구글(Google), 크로거(Kroger),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MIT, 미 오크리지국립연구소(Oak Ridge National Laboratory), 레드햇(Red Hat), 롤스로이스(Rolls-Royce), 세일즈포스(Salesforce), 삼성, 서비스나우(ServiceNow), 스냅, 볼보(Volvo), 월마트(Walmart), WPP를 포함한 수백 개의 기업 및 대학의 리더들이 참석한다.

이번 GTC에서 진행되는 주요 세션은 다음과 같다.

▲팀 스위니Tim Sweeney 에픽게임스(Epic Games) 창업자 겸 CEO를 비롯한 여러 업계의 저명인사들이 메타버스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모간 맥과이어Morgan McGuire 로볼록스(Roblox)의 수석 과학자, 윌리엄 퀴Willim Cui 텐센트 게임즈(Tencent Games)의 부사장, 전진수 SK텔레콤 메타버스 부사장 겸 책임자, 엔비디아의 시뮬레이션 기술 및 옴니버스 엔지니어링 부사장인 렙 레발디안Rev Lebaredian, 딘 타카하시Dean Takahashi 벤처비트(VentureBeat)의 수석 작가가 참여한다.
▲일리야 수츠케버Ilya Sutskever 오픈AI(OpenAI) 공동설립자 겸 총괄 과학자가 딥러닝의 역사와 미래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 페이페이 리Fei-Fei Li, 스탠포드 대학교(Stanford University) 컴퓨터공학 교수는 의료 분야의 어두운 공간을 밝히기 위한 주변 지능(스마트, 센서 기반 솔루션)에 대해 논의하고 킴벌리 파우웰Kimberly Powell, 엔비디아의 의료 부문 부사장과의 질의응답에 참여한다.
▲ 베이 양Bei Yang, 디즈니 이매지니어링(Disney Imagineering)의 부사장이자 기술 스튜디오 임원은 회사가 첨단 기술을 어떻게 메타버스를 기획하는 데 사용하고 있는지 논의할 것이다.
▲ 샤시 부샨Shashi Bhushan, 록히드 마틴(Lockheed Martin)의 수석 AI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설계자는 회사가 엔비디아 옴니버스(NVIDIA Omniverse)를 사용하여 산불을 예측하고 진압하는 방법을 설명할 것이다.
▲ 로스 크램벌갈Ross Krambergar, BMW의 생산 계획을 위한 디지털 솔루션은 BMW가 엔비디아 옴니버스(NVIDIA Omniverse)를 활용하여 제조 유연성을 높이기 위해 미래의 디지털 트윈 공장에 대한 비전을 실현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 키스 페리Keith Perry, 세인트 주드 어린이 연구병원(St. Jude Children’s Research Hospital) CIO는 데이터 사이언스를 사용하여 어린이의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에 대한 치료법을 발전시킨 방법을 설명한다.
니르 주크Nir Zuk 팔로 알토 네트워크(Palo Alto Networks) 설립자 겸 CTO가 사이버 보안을 위한 AI에 대해 설명한다.
▲ 아니마 아난드쿠말Anima Anandkumar, 엔비디아의 머신러닝 연구 책임자이자 캘리포니아공과대학교(Caltech)의 브렌(Bren) 교수는 AI 모델의 편향 측정 및 완화에 대해 연설하고 AI와 과학 컴퓨팅의 융합 발전에 대한 세션을 진행한다.
▲ 키스 스트리어Keith Strier, 엔비디아 월드와이드 AI 이니셔티브 부사장과 마크 안드리쟈닉Mark Andrijanič, 슬로베니아의 디지털 혁신 장관은 노변정담(fireside chat)에 참여하여 국가가 인프라 및 데이터 과학자를 포함한 AI에 투자해야 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의 과학자, 아마존웹서비스(AWS)의 지속 가능한 데이터 이니셔티브 및 엔비디아는 공공 및 민간 부문 단체 그룹이 과학자들에게 기후 데이터를 제공하는 방법을 설명할 것이다.
▲ 전문가 패널이 모든 산업 분야의 3D 제작자를 위한 USD(Universal Scene Description)의 잠재력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다. 세바스찬 그라시아Sebastian Grassia 픽사(Pixar)의 USD 프로젝트 책임자가 포함되어 있다. 모센 라지아Mohsen Rezayat 지멘스(Siemens)의 수석 솔루션 설계자; 숀 던Shawn Dunn 에픽 게임즈(Epic Games)의 수석 제품 관리자; 사이먼 헤글러Simon Haegler Esri R&D 센터 취히리(Esri R&D Center Zurich)의 선임 소프트웨어 개발자; 힐다 에스피날Hilda Espinal 캐논디자인(CannonDesign)의 최고 기술 책임자; 및 마이클 카스Michael Kass 엔비디아의 수석 저명 엔지니어가 패널로 참여한다.
▲ 악셀 건Axel Gern 다임러 트럭(Daimler Trucks)의 CTO가 자율주행 미래를 위한 소프트웨어 정의 트럭 개발의 전략, 과제 및 기회에 대해 설명한다.
▲ 엔비디아 그래픽 담당자 두 명이 봄 GTC 기조연설을 위한 가상 젠슨을 만드는 데 사용된 기술을 공개할 것이다. 그들의 작업은 2021 시그라프(SIGGRAPH) 실시간 라이브(Real-Time-Live) 부문에서 베스트 인 쇼 어워드(Best-in-Show Award)를 수상했다.

국내 전문가 또한 참여하여 메타버스 및 스타트업 관련 세션을 제공한다.

▲ 메타버스의 비전: SK텔레콤의 전진수 부사장을 비롯한 업계 저명인사들이 참석하여 메타버스에 대한 비전, 잠재력 및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에 대해 논의한다.

▲ 한국 최고 스타트업과 함께하는 세션: 획기적인 스타트업의 리더가 AI를 사용하여 산업 전반에 거친 기술 발전을 실현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TEN, 한국항공대학교, 세이지리서치(Saige Research), 라이언로켓(LionRocket) 및 중소벤처기업부가 참여한다.

엔비디아 11월 8일 11월 11일까지 GTC 개최…500개 이상의 혁신적인 기술 세션 제공

신흥시장 세션

아프리카, 중동 및 라틴 아메리카의 비즈니스 및 기술 주제를 다루는 데 중점을 둔 일련의 신흥시장 세션도 선보일 예정이다. 케냐 AI 센터오브 엑설런스(Kenya AI Center of Excellence), 에티오피아 모션 디자인 및 시각 효과 커뮤니티(Ethiopian Motion Design and Visual Effects Community), 가나 파이썬(Python Ghana), 나이로비 우먼 인 머신러닝 & 데이터 사이언스(Nairobi Women in Machine Learning & Data Science), 칠레 인리아 연구 센터(Inria Research Center)를 포함한 기관과 대학의 연사가 신흥시장 개발자들이 AI를 사용해 과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관련 세션은 다음과 같다.

▲ AI 교육과 라스트 마일 격차 해소: 아프리카 전문가와 지역사회 지도자들이 AI를 대중화하고 실제 가제를 해결하는 법을 설명한다.

▲ 라틴 아메리카의 증가하는 AI 열풍: 정부, 산업, 학계 패널들이 라틴 아메리카의 AI 생태계 현황과 연구원 및 교육자에게 GPU와 AI를 통해 힘을 키우는 법에 대해 논의한다.

▲ 진정한 음성 AI 찾는 법: 자연어 처리로 언어 장벽 허물기: 전문가들이 자연어 처리 리소스에 대해 논의하며 아프리카, 아라비아, 인도와 같은 중간 및 저자원 언어용 AI를 구축한다.

스타트업 및 벤처를 위한 세션

8,500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한 스타트업 프로그램인 엔비디아 인셉션(Inception)은 업계를 뒤흔들 신생회사를 교육하고, 알리고, 육성하기 위해 고안된 트랙을 진행한다. 70여 개 이상의 스타트업이 참여하여 대화형 AI, 신약발견, 자율 시스템, 신흥 시장 등과 관련된 비즈니스 모델을 공유한다.

▲ 인셉션 벤처캐피탈 얼라이언스(Inception Venture Capital Alliance): 엔비디아 경영진 전략 및 토론: 엔비디아의 최고 경영진은 개발자, 스타트업, 컴퓨팅 플랫폼, 기업 고객, 기업 개발에 중점을 두고 회사의 전략과 방향성에 대해 다룬다. 개발자 프로그램 부사장 그레그 에스테스(Greg Estes), 엔터프라이즈 컴퓨팅 총괄 마누비르 다스(Manuvir Das), 엔터프라이즈 사업부 수석부사장 샨커 트리베디(Shanker Trivedi), 기업 개발 책임자 비샬 바그와티(Vishal Bhagwati), 벤처 캐피탈 사업 개발 책임자 토르고우(Mat Torgow), AI/HPC 소프트웨어 제품 관리 부사장 카리 브리스키(Kari Briski)가 패널로 참여한다.

▲ 스타트업 가속화를 위한 필수 기술: 엔비디아 솔루션 아키텍처 이사인 오지 존슨Ozzy Johnson이 스타트업의 여정을 가속화하기 위한 기술과 핵심 프레임워크에 대해 논의한다.

▲ 헬스케어 AI 스타트업의 미래: 코로나19 팬데믹은 헬스케어 및 생명과학 산업에 대한 투자와 혁신을 촉발했다. 경제적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헬스케어 및 생명과학 산업은 기록적인 자금을 모금했다. 바이오테크 분야의 시클리시아(Cyclica), 병리학 분야 IBEX, 초음파 분야의 레이셰이프(Rayshape)을 포함한 스타트업의 CEO 및 엔비디아 글로벌 헬스케어 AI 스타트업 책임자인 르네 야오Renee Yao가 패널로 참여하며, 헬스케어 트렌드, 과제, 기술 혁신 관련 AI에 대해 논의한다.

다양성 및 포용성

GTC는 전세계 모든 커뮤니티에서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세션들은 그동안 혜택을 누리지 못했던 개발자, 연구원, 과학자, 교육자, 전문가 및 학생들에게 지닌 정보를 공유하고 영감을 주기 위해 준비됐다. ‘더 나은 데이터 세트 구축하기’, ‘포괄적인 AI 만들기’ 같은 주제들이 다뤄질 예정이다. 엔비디아는 보다 다양한 커뮤니티에 무료 엔비디아 딥러닝 인스티튜트(DLI) 액세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화여자대학교, 라틴X 인 AI(LatinX in AI), 이스라엘의 W.AI 등의 조직과 협력했다. 관련 세션은 다음과 같다.

▲ 데이터 사이언스와 AI의 다양한 격차를 줄이는 법: 학계, 업계 전문가 및 W.AI 창립자가 한자리에 모여 멘토링과 고급 학위 등록에 대한 지원으로 더 많은 여성이 데이터 사이언스 및 AI 분야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다.

▲ 더 다양하고 포괄적인 데이터세트 구축하기: 엔비디아 개발자 생태계의 전략적 이니셔티브 책임자인 루이스 스튜어트(Louis Stewart) 및 아프리카 디지털 민족학 프로젝트(ADEPt)의 교수 및 학생 연구원이 모든 부분에서 더 나은 자연어 이해를 위한 새롭고 고유한 데이터세트 구축을 주제로 논의한다.

▲ 스마트 시티 전문가를 위한 AI: 도시 문제, 도시 환경에서 AI 사용과 관련된 윤리적 문제 및 도시화, 인프라 실패, 교통 관리, 인구 건강문제, 에너지 위기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I가 배치된 위치에 논의한다.

브레인데이트(Braindates) 대화

브레인데이트는 GTC 브레인데이트 플랫폼에서 소규모 그룹 또는 일대일로 진행되는 주제 중심의 화상 대화이다. GTC 참석자는 참여하기로 선택한 연사와 화상 대화를 예약할 수 있다. 브레인데이트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만나고 지식을 공유하며 새로운 통찰력을 얻는 데 사용할 수 있다. 해당 플랫폼은 10월 25일에 활성화된다.

엔비디아 딥러닝 인스티튜트(DLI)

엔비디아 딥러닝 인스티튜트에서는 한국어로 마련된 올데이 워크숍과 국내 엔비디아 전문가가 참여하는 두 개의 DLI 워크숍을 진행한다.

▲ 트랜스포머 기반 자연어 처리 애플리케이션 구축: 문서 분류 등의 텍스트 분류 작업에 트랜스포머 기반 자연어 처리 모델을 사용하는 방법을 다룬다. 또한 명명된 NER(엔터티 인식) 작업을 위해 트랜스포터 기반 모델을 활용하는 방법과 지표, 도메인 특수성, 사용 가능한 리소스를 바탕으로 특정 사용 사례에 가장 적합한 모델이 어느 것인지 결정하기 위해 다양한 모델 기능, 구속 조건 및 특성을 분석하는 방법도 다룬다.

▲ 멀티 GPU를 위한 딥 러닝의 기초: 멀티 GPU에서 딥 뉴럴 네트워크를 트레이닝하여 데이터 집중적인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트레이닝 시간을 단축하는 기법을 설명한다. 딥 러닝 도구, 프레임워크 및 워크플로우 작업을 수행하여 뉴럴 네트워크 트레이닝을 수행하면서 호로보트(Horovod) 멀티 GPU를 구현하여 효율적인 분산 소프트웨어를 작성하는 데 따르는 복잡성을 줄이고 다수의 GPU에 걸쳐 모델을 트레이닝할 때 정확도를 유지하는 개념을 알아본다.

이외에도 대화형 AI 및 NLP를 다루는 세션이 진행된다.

▲ BERTweet: 영어 트윗을 위한 최초의 대규모 사전 훈련된 언어 모델: VinAI 연구의 수석 연구원인 닷 응우엔 꾸엇Dat Nguyen Quoc이 여러 트윗 NLP 작업에서 이전의 최신 모델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이는 BERTweet을 선보일 예정이다.

▲ 태국 스마트 콜 센터: 엔비디아의 대화형 AI 플랫폼을 사용하여 스마트 콜 센터를 개선하고 사람의 부하(human loading)를 60% 줄이고 레이턴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운다.

▲ 실시간 특정 도메인 자동 음성 인식: AI 이노베이션 랩(AI Innovation Lab)의 기술 책임자인 샌 린San Linn이 엔비디아 NeMo 대화형 AI 툴킷을 사용하여 매우 효율적이고 반응이 빠른 실시간 자동 음성 인식을 구현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GTC에 대한 자세한 정보 확인과 무료 참가 등록은 https://www.nvidia.com/ko-kr/gtc/에서 할 수 있다.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