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어도비, 디지털 리터러시 향상 위해 대학 대상 어도비 애널리틱스 커리큘럼 제공

어도비가 데이터 사이언스 분야 인재 육성을 위해 ‘교육용 어도비 애널리틱스 커리큘럼(Adobe Analytics curriculum for education)’을 제공한다.

어도비가 데이터 사이언스 역량을 갖춘 미래 인력을 지원하는 글로벌 프로그램 ‘교육용 어도비 애널리틱스 커리큘럼(Adobe Analytics curriculum for education)’을 발표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차세대 어도비 에듀케이션 익스체인지(Adobe Education Exchange)의 일환으로, 대학 교원 및 학생은 업계 선두의 고객 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어도비 애널리틱스(Adobe Analytics)를 무료로 사용하고 실습 위주의 교육 커리큘럼을 이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위한 데이터 사용 방법을 배우는 한편 데이터 사이언스, 마케팅 그리고 제품 관리에 이르는 관련 직업에 필요한 기술도 습득할 수 있다. 교육용 어도비 애널리틱스 커리큘럼은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Adobe Creative Cloud)를 통해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를 향상시키는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캠퍼스(Adobe Creative Campus) 프로그램의 확장판이다.

아미트 아후자Amit Ahuja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 플랫폼 및 제품 부문 부사장은 “어도비는 모든 사업군에서 주요 브랜드들의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고 있으며, 이들 브랜드로부터 적합한 인재 고용의 어려움에 대해 지속적으로 듣고 있다”며 “디지털 리터러시는 오늘날 디지털 경제 사회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매우 중요한 역량으로, 이번 프로그램은 오늘날 고용주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한편 학생들이 새로운 직업을 고려할 기회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2005년 시작한 어도비 애널리틱스 챌린지(Adobe Analytics Challenge)를 통해 개발됐다. 어도비 애널리틱스 챌린지는 학생들이 나이키(Nike), 메이저 리그(Major League Baseball) 및 소니 플레이스테이션(Sony Playstation)과 같은 기업의 비즈니스 과제를 실제 데이터로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인기 있는 대회로, 지난 참가자들은 대회에서의 경험을 살려 홈디포(The Home Depot), 보스턴 컨설팅 그룹(Boston Consulting Group), 아마존(Amazon) 등의 기업과 러닝 포워드(Learning Forward)와 같은 비영리 단체에 취업했다. 이러한 성과로 인해 많은 대학교들의 관심이 높아졌고, 수업 과정에 ‘어도비 애널리틱스 챌린지’의 요소를 포함시키겠다는 요구도 높아지고 있다.

어도비는 위스콘신대학교 매디슨 캠퍼스(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유타 대학교(University of Utah) 및 미시간 대학교(University of Michigan) 등에 속한 교수진과 협력해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어느 대학에서나 이 프로그램을 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구체화했다.

니라즈 아로라Neeraj Arora 위스콘신대학교 매디슨 캠퍼스 마케팅학 교수는 “팬데믹으로 인해 경제가 재편되고 소비자의 디지털 의존도가 높아졌으며, 빠른 혁신을 위해 새로운 인재 발굴에 대한 기업의 니즈도 커졌다”며 “학생들은 어도비 프로그램을 통해 습득하는 디지털 기술로 마케팅과 같은 직업군에서 더 뛰어난 역량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폴 후Paul Hu 유타 대학교 경영 대학원(David Eccles School of Business) 석좌교수는 “훌륭한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는 능력은 모든 규모의 기업과 정부 기관을 막론하고 모두에게 매우 중요하다”며 “데이터가 오늘날 디지털 경제에서 귀중한 자산이 되는 만큼, 교육용 어도비 애널리틱스 커리큘럼은 학생들의 커리어 기회와 역량 개발 확장에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용 어도비 애널리틱스 커리큘럼은 모든 교과 과정에 통합할 수 있는 네 개의 핵심 과목을 가지고 있다. 참가자들은 샌드박스 환경에서 풍부한 데모 데이터와 함께 어도비 애널리틱스를 사용할 수 있다. 모든 과정은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되어 있고, 강사진은 자신의 학습 과정에 통합할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번 프로그램에 포함된 네 개의 핵심 과목은 다음 사항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데이터 수집 : 기업은 마케팅, 고객 서비스, 영업, 인사 등 여러 부서에 흩어져 있는 서로 다른 소스의 데이터를 연결해야 하고, 이러한 데이터는 적절한 거버넌스와 개인정보 보호를 필요로 한다. 이 과목에서 학생들은 데이터 수집, 저장, 데이터 정제 및 구축 기초를 배우게 된다.

▲ 데이터 전략 및 아키텍처 : 데이터가 수집되면 팀은 조직 전체에서 데이터가 사용이 가능하도록 데이터 구조를 설정해야 한다. 가령 학생들은 소비자 접점 전반에 걸쳐 지표를 결합해 온라인 프로모션이 매장 내 방문객을 어떻게 유입시키는 가를 파악할 수 있다. 또 핵심 성과 지표를 정의하고, 목표가 어떻게 구조화되고 달성되는지를 구체화할 수 있다.

▲ 표준 지표 및 기능 : 이 과목에서는 마케팅, 제품 개발, 이커머스 및 디자인 등 다양한 부서별 데이터를 제공하고 보고하는 법에 대해 배울 수 있다. 학생들은 지속적으로 데이터에서 의미를 찾아내고, 실행가능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법을 실습할 수 있다.

▲ 분석 워크스페이스 기초 : 분석 워크스페이스(Analysis Workspace)는 어도비 애널리틱스 고유의 드래그 앤 드롭(drag-and-drop) 인터페이스로 사용자들은 각기 다른 데이터 세트를 선별하고 데이터 이상 징후 및 기타 인사이트를 파악할 수 있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데이터 선별부터 협업, 데이터 시각화 및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한 인사이트 도출 등을 배울 수 있다.

교육용 어도비 애널리틱스 커리큘럼은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리그(Adobe Experience Leuage) 웹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다.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

Most discu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