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의 주요 동영상 편집 앱 업데이트

어도비가 프리미어 프로(Premiere Pro), 애프터 이펙트(After Effects), 캐릭터 애니메이터(Character Animator) 등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의 주요 동영상 편집 제작 도구에 대한 업데이트를 공개했다.

어도비가 프리미어 프로(Premiere Pro), 애프터 이펙트(After Effects), 캐릭터 애니메이터(Character Animator) 등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의 주요 동영상 편집 제작 도구에 대한 업데이트를 공개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크리에이터의 빠른 작업을 지원하고, 소셜 플랫폼에서 주목받는 동영상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제작하도록 돕는 다양한 기능이 포함됐다.

프리미어 프로의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 기능

소셜 미디어를 통한 동영상 콘텐츠 소비 및 확산이 활발해짐에 따라 시청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눈길을 사로잡는 요소로 자막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하지만 제작자에게 자막 작업은 시간과 비용을 많이 투자해야 하는 번거로운 작업의 연속이다. 프리미어 프로는 영상 제작자의 자막 작업에 따르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새로운 기능을 선보였다.

프리미어 프로는 영상 속 스크립트 및 자막을 자동화하는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STT, Speech to Text)’ 기능을 통해 제작자의 자막 작업 시간을 단축시키고 보다 확장된 크리에이티브를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다. 최근 발표된 파이퍼(Pfeiffer) 보고서에 따르면 프리미어 프로의 STT기능과 새로운 자막 워크플로우(Captions workflow) 기능을 활용해 5분 길이의 영상을 제작할 경우, 자막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의 75%를 단축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 전체 제작 시간 중 52분을 단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 기능을 사용하면 텍스트 패널에서 단어를 더블 클릭하면 해당 단어의 위치에서 음성이 재생되어 시퀀스 검색 및 탐색 시간도 단축할 수 있다. 이 밖에 스크립트에서 간단한 텍스트 변경을 비롯해 어도비 센세이(Adobe Sensei)의 머신러닝을 활용한 음성 간격에 맞춘 자막 자동 생성, 기본 그래픽 패널(Essential Graphics panel)의 디자인 도구를 통한 맞춤형 자막 디자인도 가능하다.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 기능

한편 프리미어 프로의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 기능은 한국어 포함, 13개의 언어를 지원하며,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Adobe Creative Cloud) 구독자라면 누구나 추가 비용 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프리미어 프로를 비롯한 애플 M1 맥 지원 비디오 앱

프리미어 프로와 더불어 미디어 인코더(Media Encoder) 및 캐릭터 애니메이터도 애플 M1을 지원한다. 프리미어 프로의 경우에는 동급 설정의 인텔 기반 맥 대비 거의 80% 빠른 성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M1용 애프터 이펙트는 올해 하반기 공개 베타로 출시될 예정이며, 다이나믹 링크(Dynamic Link) 및 모션 그래픽 템플릿 등 프리미어 프로에 통합된 애프터 이펙트 기능은 M1맥용 프리미어 프로에서 바로 이용 가능하다.

애프터 이펙트의 멀티 프레임 렌더링 기능

애프터 이펙트는 멀티코어 CPU를 기반으로 최대 3배 빠른 성능을 제공하는 멀티 프레임 렌더링 기능을 추가했다. 애프터 이펙트 베타 버전으로 공개된 미리보기용 멀티 프레임 렌더링 기능(Multi-Frame Rendering for Previews)은 더욱 빠른 온스크린(on-screen) 렌더링과 더 많은 반응형 경험을 제공하고, 미리보기용 백그라운드 렌더링(Speculative Preview) 기능은 시스템이 비활성화된 시간을 자동으로 감지해 이 동안 컴포지션을 렌더링한다.

캐릭터 애니메이터의 바디 트래커 및 퍼펫 메이커 기능

애니메이션 콘텐츠가 시청자의 참여도를 높이는 데 효과를 보이면서 인스타그램(Instagram), 틱톡(TikTok) 등 플랫폼에서 애니메이션 활용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베타 버전으로 공개된 어도비 캐릭터 애니메이터의 바디 트래커 및 퍼펫 메이커는 크리에이터가 애니메이션을 더 쉽게 제작하고 워크플로우를 빠르게 생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이다.

캐릭터 애니메이터 바디 트래커(Body Tracker)

어도비의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 기술인 어도비 센세이 기반의 바디 트래커(Body Tracker) 기능은 애니메이션이나 키 프레이밍에 대한 경험이 없는 크리에이터도 카메라를 활용해 몸의 움직임과 제스처로 퍼펫을 애니메이션화 하도록 지원한다. 퍼펫 메이커(Puppet Maker)는 누구나 재미있고 빠르게 다양한 캐릭터를 만들 수 있는 기능으로, 다양한 캐릭터 스타일을 선택하고 헤어스타일, 피부색, 액세서리 등을 골라 캐릭터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

캐릭터 애니메이터의 바디 트래커와 퍼펫 메이커 기능은 M1 기반 맥에서 네이티브로 지원돼 최신 맥에서 워크스테이션 수준의 뛰어난 성능을 제공한다. 특히 퍼펫 및 아트워크 가져오기는 2배 더 빨라졌고, 캐릭터 애니메이터에서의 작업 영역 간 전환도 이전 세대 맥에 비해 최대 3배 이상 빨라졌다.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