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엔비디아, DLSS 및 레이 트레이싱 기술 적용된 새로운 RTX 타이틀 공개…총 130개로 확대

엔비디아는 엔비디아 DLSS 및 레이 트레이싱 기술이 적용된 새로운 130 개 이상의 RTX 타이틀을 공개했다.

인공지능(AI) 컴퓨팅 기술 분야의 선두주자인 엔비디아는 현재 130개 이상의 게임 및 애플리케이션에서 엔비디아 RTX 가속화 기술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여기에는 RT 코어로 가속화된 레이 트레이싱, 엔비디아 DLSS, 텐서 코어(Tensor Core)로 가속화된 AI 기능 등이 포함된다. 시스템 지연시간을 줄이는 엔비디아 리플렉스(NVIDIA Reflex) 기술은 현재 상위 15개의 슈팅게임 중 12개에서 지원되고 있다.

현재 130개 이상의 게임 및 애플리케이션에서 엔비디아 RTX 가속화 기술을 지원한다

2년 전 출시된 이래 엔비디아 지포스 RTX GPU는 다양한 기술들을 선보이면서 PC 게임 및 콘텐츠 제작 분야를 획기적으로 혁신시켰다. 또한, 게임 개발자,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 제조업체, 업계 표준화 기구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PC 게임 및 콘텐츠 제작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정립했다.

매트 위블링Matt Wuebbling 엔비디아 글로벌 지포스 마케팅 담당 부사장은 “RTX는 이미지 품질과 성능을 이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있는 레이 트레이싱과 엔비디아 DLSS를 통해 새로운 표준을 세우고 있다. 최고의 PC 게임 경험 제공을 목표로 하는 개발자들은 엔비디아 기술에 의존하고 있다”고 말했다.

엔비디아의 선도적인 게이밍 기술을 활용하는 게임 프랜차이즈, 게임 엔진, 게임 개발자, 게임 배급사, 하드웨어 및 주변기기 제조업체는 매우 다양하다. 지금까지 60개 이상의 RTX 게임이 레이 트레이싱 또는 엔비디아 DLSS를 지원하고 있으며, 이밖에 20개 게임이 엔비디아 리플렉스를 채택했다.

엔비디아 DLSS는 최대 2배 향상된 게임 성능을 제공함과 동시에 선명하고 깨끗한 이미지 품질을 유지한다. 이러한 특징은 GPU 제조사들이 직면해온 성능과 이미지 품질 간의 균형 문제를 해결하여 업계 전문가들로부터 일명 ‘블랙 매직(black magic)’으로 불린다.

엔비디아 DLSS 기술의 채택은 빠르게 확대되고 있으며, 언리얼(Unreal) 엔진 및 유니티(Unity) 엔진을 비롯한 수많은 게임 엔진과 50개 이상의 게임 타이틀에서 지원돼 왔다. DLSS를 통해 새로운 수준의 그래픽을 제공하는 인기 게임에는 배틀필드(Battlefield), 콜 오브 듀티(Call of Duty), 컨트롤(Control), 크라이시스(Crysis), 사이버펑크(Cyberpunk), 데스 스트랜딩(Death Stranding), 둠(DOOM), 파이널 판타지(Final Fantasy), 포트나이트(Fortnite), 마블 어벤저스(Marvel Avengers), 메트로(Metro), 마인크래프트(Minecraft), 몬스터 헌터(Monster Hunter), 아웃라이더스(Outriders), 레드 데드 리뎀션(Red Dead Redemption), 톰 클랜시의 레인보우 식스(Tom Clancy ‘s Rainbow Six), 툼 레이더(Tomb Raider), 워 썬더(War Thunder), 와치독스(Watch Dogs), 울펜슈타인(Wolfenstein) 등이 있다.

엔비디아 스튜디오(NVIDIA Studio) 생태계의 일환으로 현재 70개의 콘텐츠 제작 및 디자인 애플리케이션에서 RTX로 가속화된 레이 트레이싱, 엔비디아 DLSS, 혹은 AI 기능을 지원한다. AI 기능의 예로는 어도비 포토샵(Adobe Photoshop)의 슈퍼 해상도, 블랙매직 디자인(Blackmagic Design)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의 매직 마스크, OBS의 AI 오디오 노이즈 제거 기능 등이 있다.

컴퓨텍스 2021서 다양한 RTX 게임 선보여

컴퓨텍스(COMPUTEX) 2021에서는 새로운 RTX 타이틀이 대거 발표된다. 레이 트레이싱과 DLSS를 모두 지원하는 게임으로는 디 어센트(The Ascent), 둠 이터널(DOOM Eternal), 다잉:1983(DYING: 1983), 이카루스(Icarus), 레고 빌더스 저니(LEGO® Builder ’s Journey) 및 더 퍼시스턴스(The Persistence) 등이 있으며, 이들은 컴퓨텍스 2021에서 진행되는 엔비디아의 기조연설 혹은 세션에서 소개될 예정이다. 또한, 엔비디아 DLSS를 통해 성능을 가속화하는 새로운 게임으로는 레드 데드 리뎀션 2(Red Dead Redemption 2)와 레인보우 식스 시즈 등이 있다.

RTX 기술은 게임 산업에 있어 분수령이 되고 있으며, PC 플랫폼 역사상 그 채택 속도가 가장 빠른 기술 중 하나가 됐다. RTX 기술은 가장 인기있는 게임은 물론 최고의 배틀로얄 및 RPG 게임을 포함한 대작들 사이에서 빠르게 보편화되고 있다.

한편, RTX는 크리에이터와 브로드캐스터들 사이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사진 애플리케이션 어도비 포토샵, 영상편집 애플리케이션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Adobe Premier Pro), 브로드캐스트 애플리케이션 OBS은 물론 모든 주요 3D 렌더러를 가속화하고 있다.

상위 15개 경쟁 슈팅 게임 중 12개에서 엔비디아 리플렉스 지원

엔비디아 리플렉스 기술은 경쟁 게임에서 시스템 지연시간을 측정 및 최적화해 PC의 응답성을 높이고 상대 플레이어에 대한 조준 및 사격을 쉽게 하는 등의 경쟁우위를 제공한다. 엔비디아 리플렉스는 크로스파이어 HD(CrossFire HD), 이스케이프 프롬 타르코프(Escape from Tarkov), 나라카: 블레이드포인트(Naraka: Bladepoint) 및 워 썬더에서 곧 지원될 예정이다. 엔비디아 리플렉스는 출시 약 9개월만에 에이펙스 레전드(Apex Legends),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콜드 워(Call of Duty: Black Ops Cold War), 콜 오브 듀티: 워존(Call of Duty: Warzone), 데스티니 2(Destiny 2), 인리스티드(Enlisted), 포트나이트(Fortnite), 오버워치(Overwatch), 레인보우 식스 시즈, 러스트(Rust) 및 발로란트(Valorant)를 포함해 현재 상위 15개의 게임 중 12개에서 지원하고 있다.

컴퓨텍스 2021에서 발표되는 엔비디아 소식은 https://www.nvidia.com/ko-kr/events/computex/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