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AWS 연구조사 결과…“2025년까지 국내에 최소 1천 5백만 디지털 근로자 추가로 필요할 것”

AWS가 ‘아태지역의 디지털 잠재력 보고: 변화하는 디지털 기술 수요와 정책 접근법’이라는 제목의 새로운 연구조사 결과 보고서를 발표했다.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AWS가 ‘아태지역의 디지털 잠재력 보고: 변화하는 디지털 기술 수요와 정책 접근법’이라는 제목의 새로운 연구조사 결과 보고서를 발표했다.

AWS의 의뢰로 전략 및 경제 컨설팅 기업인 알파베타(AlphaBeta)가 작성한 해당 보고서는 한국, 호주,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및 싱가포르의 근로자들이 오늘날 업무에 적용하고 있는 디지털 기술을 분석하고, 향후 5년간 해당 6개국 근로자들에 요구되는 디지털 기술을 예측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업무에 적용하지 않는 국내 디지털 근로자 3명 가운데 1명은 직무수행을 위해 2025년까지 해당 기술역량을 갖춰야 한다고 믿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보고서는 국내 500명 이상의 디지털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기술 전문가, 비즈니스 리더, 그리고 정책 입안자들을 인터뷰한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됐다. 보고서에 의하면, 한국은 2025년까지 1,560만 명의 디지털 근로자가 추가로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기존 대비 93% 증가한 수치다. 이 중, 향후 5년 간 노동인구에 포함될 현재의 학생들이 차지하는 비중은 15%에 불과해 ‘미래 근로자’들이 수요가 높은 디지털 기술을 갖추는 것이 시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인공지능(AI) 및 머신러닝(ML) 기술과 관련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지식은 국내 근로자들이 향후 5년 간 개발해야 할 가장 중요한 기술역량인 것으로 조사됐다. 해당 기술역량은 2025년까지 가장 빠르게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위 5개 디지털 기술인 ‘클라우드 아키텍처 설계’, ‘사이버 보안’, ‘대규모 데이터 모델링’, ‘웹·소프트웨어·게임 개발’, 및 ‘소프트웨어 운용 지원’ 중 4개 기술에 걸쳐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AI와 머신러닝 알고리즘은 미래 예측을 위한 빅데이터 및 분석에 있어 그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으며, 비즈니스 생산성 향상을 위해 복잡한 대규모 데이터 세트에 활용되고 있다. 또한, 웹, 소프트웨어 및 게임 개발뿐 아니라, 클라우드 기반 지능형 애플리케이션 개발에도 적용돼 과거 데이터와 근실시간 사용자 데이터로부터 예측과 제안을 이끌어내 보다 개인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 정부의 AI에 대한 투자와 혁신 장려 및 인재 육성을 통해 AI 강국으로 탈바꿈하려는 노력은 AI 및 머신러닝 기술역량을 갖춘 근로자의 수요를 촉진하고 있다. 2020년 11월 20일 교육부는 고등학교 교과과정에 AI 과목을 새롭게 도입하고, AI 교육을 유치원 및 초·중학교로 확대 적용한다고 밝혔다. AWS는 한국 정부의 AI 이니셔티브를 지원하고 차세대 클라우드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AWS는 세종사이버대학교 컴퓨터·AI공학과와 협력해 교과과정에 AWS AI 및 머신러닝 기술 기초교육을 추가하고, 클라우드 기술을 이용한 핸즈온 실습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이 외에도, AWS는 AWS 공인 교육기관인 KG에듀원과 협력하여 취업준비생 및 성인 학습자에게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과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관련 경험을 쌓고 기술 직군에 취업하도록 돕는 ‘트레인-투-하이어(Train-to-Hire)’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KG에듀원은 지난 2020년 6월 AWS 공인 교육과정을 따르는 클라우드 인재양성 아카데미를 런칭하여 클라우드 업계에 취업을 희망하는 취업준비생 및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제공하고, AWS 파트너 네트워크(APN)와 연계해 취업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윤정원 AWS 코리아 공공부문 대표는 “AWS는 2016년부터 국내 학생들이 클라우드 컴퓨팅 역량을 쌓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고등 교육기관과 협력해오고 있다. 우리는 국내 많은 교육기관과 협력하고 다양한 무료 기술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에게 기술교육을 제공하고자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이니셔티브를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AI 지식과 전문성을 갖춘 클라우드 전문가는 대한민국 경제성장을 견인할 핵심 인력이 될 것이다. 정부가 인력 양성에 대한 요구를 해결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것은 매우 뜻 깊은 일”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AWS는 AWS 교육 및 인증(AWS Training and Certification) 프로그램을 통해 120여 개의 한국어 무료 강좌와 대화형 실습, 가상 교육 세션을 포함한 다양한 무료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더불어, 클라우드 커리어 패스웨이(Cloud Career Pathways)를 위한 무료 자기주도형 온라인 학습 콘텐츠를 제공한다. 클라우드 커리어 패스웨이는 학생들에게 클라우드 엔지니어, 사이버 보안 전문가, 머신러닝 사이언티스트,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등 수요가 높은 직업관련 지식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아태지역의 디지털 잠재력 보고: 변화하는 디지털 기술 수요와 정책 접근법’
보고서 전문은 아래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 다운로드 ()

이 보고서는 디지털 기술 활용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자 디지털 기술 전문지식과 디지털 기술 능력 수준을 나타내는 8개의 디지털 역량 영역을 아우르는 28가지의 특정 디지털 기술을 목록으로 정리하였다. 이는 수직 역량에 해당하는 16가지 기술과 수평 역량에 해당하는 12가지 기술로 구성된다. 수직 역량에 해당하는 16가지 기술은 네 가지 숙련도 수준(‘기초 사용자’, ‘전문 사용자’, ‘통합자’, ‘혁신자’)과 짝을 이루는 네 가지 역량 영역을 기반으로 하고, 수평 역량에 해당하는 12개 기술은 세 가지 숙련도 수준(‘사용자’, ‘통합자’, ‘혁신자’)와 짝을 이루는 네 가지 역량 영역을 기반으로 한다.

※ AWS 교육 및 인증(AWS Training and Certification) 프로그램 – 바로가기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

Most discu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