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엔비디아, 가상화폐 채굴에 특화된 ‘엔비디아 CMP’ 출시해

엔비디아가 지포스(GeForce) RTX 3060 GPU의 해시레이트(Hash Rate, 암호화폐 채굴 효율)을 제한해 마이너들의 이용을 줄이는 한편, 채굴에 특화된 엔비디아 CMP(Cryptocurrency Mining Processor, 암호화폐 마이닝 프로세서)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AI 컴퓨팅 기술 분야의 선두주자인 엔비디아는 지포스(GeForce) RTX 3060 GPU의 해시레이트(Hash Rate, 암호화폐 채굴 효율)를 제한해 마이너들의 이용을 줄이는 한편, 채굴에 특화된 엔비디아 CMP(Cryptocurrency Mining Processor, 암호화폐 마이닝 프로세서)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 엔비디아 CMP

엔비디아는 처음부터 끝까지 게이머를 생각하며, 새로운 게임 기능, 새로운 아키텍처, 새로운 게임과 기술에 집착한다. 엔비디아는 게이머들을 위해 지포스(GeForce) GPU를 설계했고 게이머들은 더 많은 것을 원한다.

그러나 엔비디아 GPU는 프로그래밍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게임뿐만 아니라 날씨 시뮬레이션과 유전자 배열에서부터 딥러닝과 로봇공학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응용 사례를 끊임없이 발견한다. 암호화폐 채굴도 그중 하나다.

지포스 RTX 3060이 오는 2월 25일 출시됨에 따라, 엔비디아는 게이머들이 이 새로운 지포스 GPU를 꼭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중요한 조치를 취하게 됐다.

해시레이트 50%로 제한

RTX 3060 소프트웨어 드라이버는 이더리움 암호화폐 채굴 알고리즘의 특정 속성을 감지하고 해시레이트를 약 50%로 제한하도록 설계됐다.

그 이유로 엔비디아 지포스 RTX GPU가 실시간 RTX 레이 트레이싱, AI 기반 이미지 업스케일링 기술인 DLSS, 시스템 지연시간 최소화를 위한 초고속 응답 렌더링 기술인 리플렉스(Reflex) 등 다양한 첨단 기술이 도입되어 게이머들과 디지털 경험을 창조하는 크리에이터들의 니즈에 특화된 제품이기 때문이다.

이더리움 마이닝의 특수 니즈를 해결하기 위해 엔비디아는 전문 채굴용 제품군인 엔비디아 CMP를 발표한다.

그래픽에 사용하지 않는 CMP는 공인된 파트너사들을 통해 판매되며, 최고의 채굴 성능과 효율성을 위해 최적화됐다. CMP는 지포스 GPU에 필요한 사양을 충족하지 못하므로 게이머들의 지포스 GPU 이용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예를 들어, CMP는 디스플레이 출력이 없기 때문에 채굴 중 공기 흐름을 개선하여 보다 고밀도 패킹이 가능하다. 또한 CMP는 피크 코어 전압과 주파수가 낮아 채굴 전력 효율을 개선한다.

특정 니즈가 있는 고객을 위한 맞춤형 제품은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한다. 엔비디아는 CMP를 통해 마이너들이 가장 효율적인 데이터센터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 한편, 지포스 RTX GPU는 게이머들이 누릴 수 있도록 했다.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