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윈드리버, 클라우드 네이티브 인프라 소프트웨어 신제품 ‘윈드리버 스튜디오’ 출시

지능형 에지를 위한 소프트웨어 선도 기업 윈드리버가 엣지 단의 미션 크리티컬 지능형 시스템의 개발, 구축, 운영 및 서비스를 위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플랫폼 ‘윈드리버 스튜디오(Wind River Studio)’를 출시했다.

지능형 엣지를 위한 소프트웨어 선도 기업 윈드리버는 보안, 안전성, 신뢰성이 요구되는 엣지 단의 미션 크리티컬 지능형 시스템의 개발, 구축, 운영 및 서비스를 위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플랫폼 ‘윈드리버 스튜디오(Wind River Studio)’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윈드리버 스튜디오의 첫번째 릴리즈는 단일 창에서 지능형 5G 분산 엣지 클라우드를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배치, 관리, 운영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케빈 달라스Kevin Dallas 윈드리버 CEO는 “디지털과 AI 중심의 시대에서 기업들이 경쟁에 앞서 나가기 위해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속도를 연간 단위에서 월간 단위로 단축해야 한다. 윈드리버는 다양한 산업군의 고객들의 디지털 미래를 실현시키는데 집중하고 있다”고 밝히며 “윈드리버 스튜디오는 최초이자 유일하게 단 하나의 환경에서 제품 수명 주기 전체에 걸쳐 미션 크리티컬 지능형 시스템을 지원한다. 이 새로운 플랫폼을 통해 생산성, 민첩성, 타임투마켓 속도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으며, 엣지 클라우드 컴퓨팅, 데이터 분석, 시스템 레벨 보안, 5G, AI/ML 등의 최신 기술과 원활하게 통합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시장조사기관 가트너(Gartner)는 2022년까지 엔터프라이즈 생성 데이터의 50% 이상이 기존 데이터 센터 또는 클라우드 외부에서 생성 및 처리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더 많은 컴퓨팅 워크로드가 데이터 센터에서 멀어짐에 따라 컴퓨팅 모델은 이제 지능형 클라우드 및 지능형 엣지 모델로 진화하고 있으며, 지연 시간이 짧은 컴퓨팅 모델은 대부분 미션 크리티컬 지능형 시스템에서 수행되는 상황이다.

미션 크리티컬 지능형 시스템은 항공우주, 국방, 통신, 산업, 자동차, 의료 등 산업 전반에 걸쳐 디지털 전환의 토대를 제공한다. 이러한 시스템은 엣지 클라우드, 5G, AI/ML, 실시간 성능, 보안, 안전 및 신뢰성과 관련하여 다양한 요구 사항들을 필요로 한다. 로봇, 드론, 자율주행차, 증강현실 등 시스템에서 첨단 자동화 및 자율 시나리오를 가능하게 하는 디지털 피드백 루프를 통해 실시간 기계 데이터를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게 될 것이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인프라스트럭처 소프트웨어이자 분석 기능을 갖춘 ‘윈드리버 스튜디오’는 서비스 공급업체들이 직면하고 있는 복잡한 요구 사항, 즉 물리적으로 분산된 초저지연 클라우드 네이티브 인프라의 구축 및 관리에 대한 해답을 제공한다. 이러한 윈드리버의 기술은 버라이즌Verizon이 세계 최초로 선보인 가상화된 엔드투엔드 5G 데이터 세션 서비스에 적용되어 있다.

버라이즌의 기술 기획 및 개발 담당 스리니 칼라팔라Srini Kalapala 부사장은 “버라이즌은 네트워크 가상화를 선도해온 덕분에 네트워크의 프로그래밍(programmability)에 대한 기반을 제공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보다 빠르게 고객들에게 선보일 수 있었다”고 설명하며 “다년간 대규모의 연구 개발 끝에 네트워크 아키텍처를 재설계함으로써 코어에서 엣지에 이르는 전체 네트워크를 가상화 하였으며, 이를 통해 전체 네트워크를 간소화하고 현대화시킬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가트너에 따르면 기술 혁신 리더들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인프라 기술에 투자하여 소프트웨어 속도를 높이고, 개발 민첩성, 애플리케이션 확장성, 탄력성을 향상시키는 한편 기술 부채를 줄여 나가는데 집중하고 있다. 컨테이너와 쿠버네티스Kubernetes가 클라우드 네이티브 인프라 구축의 기반으로 자리잡아 감에 따라, 2022년까지 전세계 조직들의 75% 이상이 운영 환경에 컨테이너형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하게 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현재 30% 미만인 수준 대비 크게 증가한 수치이다.

윈드리버는 5G 에코시스템의 선두 기업으로 주요 5G RAN 배포에 핵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통신 사업자들은 출시가 완료된 윈드리버 스튜디오를 통해 물리적으로 분산된 초저지연 클라우드 네이티브 인프라의 배포와 관리에 관련된 도전과제들을 단일 창에서 해결할 수 있으며, 이 밖에 플랫폼의 주요 특장점은 다음과 같다.

▲ 완벽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쿠버네티스 및 컨테이너 기반 아키텍처로 분산된 엣지 네트워크를 규모에 맞게 배포 및 관리

▲분산 클라우드 네트워크의 관리 및 운영을 최적화하기 위한 통합 데이터 수집, 모니터링 및 보고 툴이 포함된 네트워크 분석 기술 제공

▲ 코어-투-엣지 오케스트레이션을 통한 분산 클라우드 네트워크 및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의 효율적인 관리 및 자동화로 컨테이너, 네트워크 요소, 엣지 디바이스 관리 지원

한편 윈드리버는 DevSecOps 환경을 통해 지능형 엣지에서 디바이스 및 시스템을 구축, 테스트 및 시뮬레이션 하는 스튜디오의 프리뷰 기능을 공개했다. 스튜디오 데모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 www.windriver.com/studio/developer에서, 제품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www.windriver.com/studio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