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유니티, ‘유니티 포 휴머니티 서밋 2020’ 성공리에 개최

유니티가 실시간 3D 기술을 통해 세상을 변화시키는 크리에이터들의 경험과 통찰력을 공유하는 온라인 컨퍼런스인 ‘유니티 포 휴머니티 서밋 2020(Unity for Humanity Summit 2020)’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글로벌 실시간 3D 개발 플랫폼 제작 선도 기업 유니티가 실시간 3D 기술을 통해 세상을 변화시키는 크리에이터들의 경험과 통찰력을 공유하는 온라인 컨퍼런스인 ‘유니티 포 휴머니티 서밋 2020(Unity for Humanity Summit 2020)’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유니티 포 휴머니티 서밋 2020은 ‘크리에이터는 사회 변화를 위해 노력하는 혁신가(Creators are Changemakers)’란 주제 하에 무료 온라인 컨퍼런스 형태로 10월 21, 22일 양일간 개최됐다.

이번 컨퍼런스는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타임지 선정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중 한명인 말콤 글래드웰Malcolm Gladwell의 기조연설로 막을 열었으며 유니티 소셜 임팩트 부분 부사장 제시카 린들Jessica Lindl은 개회사를 통해 최근 새롭게 출범한 ‘유니티 소셜 임팩트(Unity Social Impact)’ 사회공헌활동 전담 부서의 시작을 축하하고 의의를 설명했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 유니티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주요 그룹들과의 협력 계획을 발표했다. 비디오 게임 플랫폼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처하는 민간 비디오 게임 부문 회원사 연합인 ‘플레잉 포 더 플래닛Playing for the Planet’, 전 세계 모든 기업가와 기업, 직원들이 긍정적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장려하는 글로벌 운동인 ‘플렛지 1%(Pledge 1%)’, 할리우드 스타 셀레나 고메즈Selena Gomez가 설립한 뷰티 브랜드로 정신 건강과 관련된 부정적인 인식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레어 뷰티Rare Beauty’의 ‘레어 임팩트 펀드Rare Impact Fund’ 등 3개 그룹과 협력 관계를 통해 다양한 분야를 지원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유니티는 사회적 콘텐츠 공모전인 ‘유니티 포 휴머니티Unity for Humanity’내 정신 건강 관련 주제를 다루는 카테고리를 마련하고, 최종 우승 프로젝트에 수여할 5만 달러를 기부하며, 레어 임팩트 펀드에도 추가 5만 달러를 기부할 예정이다.

아울러 3D 기술로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전파해온 각 분야 크리에이터들의 발표와 토론 등 60여개의 세션이 진행됐다. 유니티를 통해 지역사회의 의료서비스·농업·지속 가능성 분야의 변화를 일으킨 학생들이 발표에 나섰으며, 유니티를 활용해 기존의 교육 방식과 교육용 툴 등을 혁신한 기업과 대학의 이야기가 소개됐다. 또한 노숙자들을 위한 자선활동에 유니티를 활용한 비영리단체의 사례가 전해졌으며, 올 한 해 지구촌의 가장 큰 이슈인 코로나 19 팬데믹 관련 3D 기술을 활용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대응하는 방법들이 소개됐다.

국내 사례로는 ‘MWU 코리아 어워즈 2020’에서 ‘베스트 에셋’상을 수상한 게임 ‘태양의 숲’을 제작한 이노션INNOCEAN이 참여해 개발 계기와 개발 과정 및 유니티 기술 활용에 대해 설명했다. 태양의 숲은 사용자가 스마트폰의 조도 센서 또는 카메라로 주변 빛의 세기를 측정해 가상의 숲을 가꿀 수 있도록 한 게임으로, 한화 그룹이 태양광 발전으로 얻은 전기를 활용해 기른 묘목으로 ‘태양의 숲’이라는 실제 숲을 조성해온 원리를 그대로 반영했다. 이노션 황선화 캠페인 플래너는 “실제 숲의 조성 원리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면서도 게임의 재미를 저해하지 않도록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하는 것이 관건이었다”며 “유니티 디바이스 시뮬레이터Unity Device Simulator 등 효율적인 개발을 돕는 유니티 기술들로 기획 의도를 구현해 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사고력 기반 에듀테크 기업 ‘씨엠에스에듀(CMSEDU)’가 유니티 코리아와 함께 개발 중인 실시간 인터렉티브 코딩교육 플랫폼 ‘코드얼라이브codeAlive’의 특징과 교육적 효과 등에 대해 소개했다. 코드얼라이브는 유니티의 3D 그래픽으로 구현된 오브젝트를 통해 학습자가 실시간으로 작업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 온라인 게임을 하는 듯한 친숙함과 재미를 동시에 제공한다. 세션에 참여한 엄태경 CMS에듀 전략기획이사는 “코드얼라이브는 아이들이 게임을 하는 것과 같이 코딩 학습에도 강력하게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며 “이러한 몰입감은 아이들의 학습에 대한 흥미와 성취감을 높이며 결과적으로는 창의성을 기르고, 기술에 대한 자신감으로 미래를 대비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유니티 포 휴머니티 서밋 2020의 자세한 내용은 유니티 포 휴머니티 공식 홈페이지 (https://ufhsummit2020.unity.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