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엔비디아, ‘어도비 맥스 2020’서 엔비디아 RTX GPU 기반 AI 툴 공개

엔비디아는 어도비 맥스 2020에서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에 추가된 엔비디아 RTX GPU 기반 AI 툴을 공개했다.

AI 컴퓨팅 기술 분야의 선두주자인 엔비디아는 10월 21일부터 23일까지(한국기준 시간) 개최되는 ‘어도비 맥스 2020(Adobe MAX 2020)’에서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에 추가된 엔비디아 RTX GPU 기반 AI 툴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 엔비디아 스튜디오 – 어도비 포토샵 스마트 포트레이트 기능

엔비디아는 어도비 맥스 2020에서 진행되는 엔비디아 스튜디오 관련 세션인 ‘더욱 스마트한 업무를 위해 AI로 창의력 향상시키기(Working Smarter: Tapping into the Power of AI to Boost Creativity)’ 발표에서 어도비 포토샵에 도입된 엔비디아 GPU 가속 뉴럴 필터를 소개하고, 이를 최대한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공유할 예정이다.

뉴럴 필터는 아티스트들의 창조적 아이디어 탐구를 위해 추가된 AI 툴이다. 이 새로운 기능을 사용하면 복잡하고도 놀라운 수준의 이미지 수정을 단 몇 초만에 끝낼 수 있다. 수작업으로 진행할 경우 이미지 수정에는 보통 수시간에 걸친 지루한 노동이 필요하지만, AI를 사용하면 즉시 수정이 가능하다. 포토샵에 GPU 가속 뉴럴 필터가 도입됨으로써 보다 많은 사용자들이 AI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다.

엔비디아와 어도비는 긴밀한 협업을 통해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Creative Cloud와 포토샵의 크리에이티브 툴에 AI 기술을 접목하고 있다. 엔비디아 스타일GAN 2(NVIDIA StyleGAN2) 기술이 적용되고, 엔비디아 RTX GPU에서 최적으로 구동되는 스마트 포트레이트 필터Smart Portrait Filter가 대표적이다.

포토샵의 스마트 포트레이트Smart Portrait 기능은 단순히 슬라이더를 드래그하여 시선 방향 및 빛의 각도 등 얼굴에 나타나는 특징을 쉽게 바꾸며 시험해볼 수 있다. 이처럼 복잡한 수준의 보정과 수정에는 다중의 수작업이 수반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스마트 포트레이트는 엔비디아 리서치NVIDIA Research가 개발하고 수많은 인물 이미지로 학습을 진행한 심층신경망 기반 AI를 사용해 몇 초만에 놀라운 결과를 내놓는다. AI 기반 어도비 스마트 포트레이트 필터 관련 영상은 여기서 확인할 수 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촬영을 마친 후에도 이미지 작업에 고도의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다. 비파괴적 워크플로우(non-destructive workflow)를 바탕으로 작업을 자유자재로 진행하는 한편, 각 효과와 원본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합칠 수 있다.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Adobe Premiere Pro를 사용하는 영상 편집자들도 엔비디아 RTX GPU의 이점을 누리고 있다. 사실상 모든 GPU 가속 디코딩이 전용 VRAM에 오프로드되기 때문에 특히 초고해상도의 다중스트림 영상을 다듬을 때 부드러운 영상 재생과 높은 반응성을 보장한다. 자동 리프레임(Auto Reframe) 및 화면 감지(Scene Detection) 같은 선진적 AI 기능은 수작업을 자동화하여 최종 출력(export)의 속도를 높이고 작업 시간을 단축한다.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의 엔비디아 GPU 가속 하드웨어 인코딩 관련 영상은 여기서 확인할 수 있다.

어도비 프리미어 엘리먼트Premiere Elements도 최초로 GPU 가속화 기능을 도입해 렌즈 플레어나 동영상 오버레이overlay 추가, 영상 크로핑cropping, 실시간 전체 재생 등 인기 효과들을 즉각적으로 적용하고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때 사전 렌더링이 필요치 않아 편집 속도가 크게 향상된다.

AI와 GPU로 가속화하는 워크플로우는 엔비디아와 어도비의 지속적 협력이 일궈낸 결과다. 양사가 수년에 걸쳐 개발해온 툴들은 어도비 포토샵, 라이트룸Lightroom, 프리미어 프로, 에프터 이펙트After Effects,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디멘션Dimension, 섭스턴스 알케미스트Substance Alchemist, 섭스턴스 페인터Substance Painter, 섭스턴스 디자이너Substance Designer에 추가되어 워크플로우 가속화를 지원하고 있다. 어도비가 구축하는 놀라운 소프트웨어 경험에 엔비디아의 가속화 기술이 힘을 실으며, 크리에이터들이 창의적 작업에 집중할 시간을 늘릴 수 있게 됐다.

작업을 더 영리하게: AI로 높이는 창의성

이번 어도비 맥스 2020에서 어도비는 총 10개 부문에 걸쳐 350여개 이상의 세션을 진행한다. 작업의 질을 높이면서 작업 시간을 단축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크리에이터들에게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 전반에 추가된 AI 툴의 활용법을 소개하는 자리도 마련된다.

그중 엔비디아가 진행하는 세션인 ‘더욱 스마트한 업무를 위해 AI로 창의력 향상시키기(Working Smarter: Tapping into the Power of AI to Boost Creativity)’에서는 참가자들에게 AI의 위력을 사용하는 새로운 방법을 공유할 예정이다. 그래픽 아티스트, 비디오 에디터, 모션 그래픽 전문가, 포토샵 전문가, 콘셉트 아티스트 등 고속 컴퓨팅이 필요한 크리에이터들의 작업 시간을 단축할 노하우가 소개된다. 엔비디아 세션에서는 다음의 내용을 다룬다.

▲창작물의 정밀도, 선명도, 품질 높이는 법
▲ 창작에 할애할 시간을 늘려줄 AI 활용법
▲ 창작 활동 증진을 위해 고안된 툴과 제품이 모여 이루는 엔비디아 스튜디오 생태계

본 세션은 한국기준 시간으로 10월 22일 목요일 오전 3시부터 30분 동안 진행될 예정이며, 세션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 및 무료 참가 신청은 해당 세션 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엔비디아 스튜디오 드라이버 10월 다운로드 가능

어도비 포토샵, 프리미어 프로, 프리미어 엘리먼트의 업데이트와 함께 새롭게 출시되는 어도비 에프터 이펙트, 섭스턴스 알케미스트, 노치(Notch), 다즈 3D(Daz 3D) 또한 새로운 10월 엔비디아 스튜디오 드라이버에서 지원된다. 스튜디오 드라이버는 크리에이터를 위해 특별히 구축되었으며 선도적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과 워크플로우에서 대대적인 테스트를 거쳤다.
※ 엔비디아 스튜디오 드라이버 – https://www.nvidia.com/en-us/geforce/news/october-2020-nvidia-studio-driver/

지금 지포스 익스피리언스GeForce Experience 또는 드라이버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새로운 스튜디오 드라이버(버전 456.71)를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또한, 크리에이터용 엔비디아 스튜디오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엔비디아 스튜디오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엔비디아 스튜디오 유튜브 채널에서는 최신 애플리케이션 사용법, 정보, 업계를 선도하는 아티스트들이 제안하는 활용법 등에 대한 내용을 참고할 수 있다.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