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클라우데라,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 위한 데이터 플랫폼 본격 시판

기업의 데이터센터에서 데이터 분석 경험을 가속화하는 클라우데라 데이터 플랫폼 프라이빗 클라우드(CDP 프라이빗 클라우드)가 본격 시판에 들어갔다.

글로벌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클라우드 전문 기업 클라우데라가 클라우데라 데이터 플랫폼 프라이빗 클라우드-CDP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상용화(GA)를 발표했다. CDP 프라이빗 클라우드는 데이터센터에 클라우드 네이티브의 속도, 간결성과 경제성을 제공해 기업의 신속한 대응과 효율적인 데이터 처리를 지원한다.

아누팜 싱Anupam Singh 클라우데라 최고 고객관리 책임자(CCO)는 “CDP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데이터 분석은 사용자, 관계 부서, 기업이 스마트하고 간편하게 업무를 처리하도록 지원한다. 사용자는 필요한 데이터와 애널리틱스에 셀프서비스로 액세스하고 업무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관계 부서는 어디서든 데이터를 신속하게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부서 간 협업이 활발해진다. 또한 기업들은 CDP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강력한 데이터 분석 기능을 사용해 한층 더 빨라지고 개선된 의사결정으로 비즈니스의 민첩성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CDP 프라이빗 클라우드는 강력한 컨테이너 기반 관리 툴을 제공해 애널리틱스와 머신 러닝을 지원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몇 주에서 단 몇 분으로 대폭 단축한다. 또한 컨테이너 기반 애널리틱스와 머신 러닝은 서버 효용을 최대 70%까지 끌어올려 데이터센터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스토리지와 데이터센터의 오버헤드도 줄여 데이터센터의 경제성을 높인다. CDP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도입할 경우 기존 데이터센터 투자 대비 최대 50 % 더 많은 애널리틱스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은 CDP 프라이빗 클라우드가 지원하는 페타바이트급 하이브리드 데이터 아키텍처로 프라이빗 클라우드와 퍼블릭 클라우드 전반에서 데이터 애널리틱스와 머신 러닝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인 IDC는 고객의 84%가 퍼블릭 클라우드에서 워크로드를 이전하고 있으며 퍼블릭 클라우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 모두에서 67%의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대규모 엔터프라이즈에서 전략적, 실용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지원하는 CDP 프라이빗 클라우드는 일관적인 내재적 보안과 거버넌스를 제공해 온프레미스 환경을 퍼블릭 클라우드에 매끄럽게 연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아마존웹서비스(AWS)와 애저Azure 클라우드에서 입증된 CDP 퍼블릭 클라우드의 간편한 데이터 분석 경험을 데이터센터에서도 동일하게 제공한다.

클라우데라 데이터 플랫폼 CDP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채택한 기업들

글로벌 컨설팅 기업 액센추어Accenture의 매니쉬 대사우어Manish Dasaur 어플라이드 인텔리전스 관리 책임자는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데이터를 활용하면 조직이 보안과 거버넌스를 타협하지 않고 클라우드와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전략을 한 층 더 유연하게 다각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IBM 데이터 및 AI 총괄 책임자 대니얼 헤르난데즈Daniel Hernandez는 “클라우데라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은 데이터 중심 기업이 최고의 기업이라는 믿음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클라우데라 데이터 플랫폼과 IBM의 클라우드 파크 포 데이터(Cloud Pak for Data) 솔루션은 통합적으로 고객들에게 종합적인 데이터 관리, 데이터 엔지니어링, AI를 위한 데이터 처리 목적의 데이터 사이언스 솔루션을 제공한다. 두 제품 모두 레드햇 오픈시프트OpenShift에서 구축돼 구동하기 때문에 고객들은 모든 클라우드에서 공통 데이터와 AI 스택을 실행할 수 있는 경제적 이점과 기술적 자유를 누릴 수 있다”고 말했다.

인텔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데이터 플랫폼 그룹의 총괄 책임자 제레미 레이더Jeremy Rader는 “클라우데라가 클라우드 네이티브 아키텍처를 혁신하면서 이제 기업들은 하이브리드와 멀티 클라우드 환경 전반에서 강력한 셀프 서비스 데이터 분석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기업들은 CDP 프라이빗 클라우드에 최적화된 인텔의 최신 기술을 이용해 데이터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에서 더욱 빠르게 통찰력을 얻고 일관적으로 개선된 서비스 확장성도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클라우데라는 아나콘다Anaconda, 글루엔트Gluent, H2O.ai, 아울DQ(OwlDQ), 페퍼데이터Pepperdata, 포트웍스Portworx, 프리사이슬리Precisely, 프로테그리티Protegrity, 언레블 데이터Unravel Data 등 클라우데라 데이터 플랫폼에서 검증된 기술 파트너 생태계를 갖췄다.

구매 정보

CDP 프라이빗 클라우드는 베이스Base와 플러스Plus 에디션으로 제공된다. 베이스 에디션은 SDX, 스토리지 관리, 기존 베어 메탈 데이터 라이프사이클 애널리틱스가 포함된다. CDP 프라이빗 클라우드는 CDP 데이터센터와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를 대체한다.

플러스 에디션에는 데이터 웨어하우스와 머신 러닝용 컨테이너 기반 애널리틱스와 관리 기능, 컨트롤 플레인 서비스 기능이 추가된다. 향후 CDP 프라이빗 클라우드 오퍼링을 통해 서비스에는 데이터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대한 추가 컨트롤 플레인 서비스와 데이터 분석 경험을 지원할 예정이다.

※ 클라우데라- kr.cloudera.com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