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유니티, 유니티 퍼블리싱 포털(UDP) 정식 서비스 개시

유니티가 안드로이드 OS 기반 게임의 쉽고 빠른 글로벌 퍼블리싱을 지원하는 ‘유니티 퍼블리싱 포털(UDP)’의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글로벌 실시간 3D 개발 플랫폼 제작 선도 기업 유니티 테크놀로지스가 안드로이드 OS 기반 게임의 쉽고 빠른 글로벌 퍼블리싱을 지원하는 ‘유니티 퍼블리싱 포털(Unity Distribution Platform – UDP)’의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UDP는 각 앱스토어에 최적화된 빌드 파일을 자동으로 생성해 다양한 앱스토어에 게임 출시가 보다 쉽고 빠르게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랫폼 서비스다. 기존에는 앱스토어별 요구사항에 맞춰 빌드 파일을 각각 제작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지만, UDP를 활용하면 하나의 빌드 파일만을 생성하고 관리해도 전 세계의 앱스토어에 신속하게 게임을 업로드하고 출시할 수 있다.

현재 UDP는 ‘삼성 갤럭시 스토어(Samsung Galaxy Store)’, ‘화웨이 앱갤러리(Huawei AppGallery)’, ‘샤오미 겟앱(Xiaomi GetApps)’ 등 대기업 플랫폼과 함께, 한국의 원스토어(ONE Store), 일본의 쿠앱(QooApp), 중국의 셰어잇(SHAREit), 스페인 업투다운(Uptodown), 중동지역의 티페이모바일(TPAY Mobile) 등 각 국가와 지역 기반의 로컬 앱스토어까지 폭넓게 지원한다. 이들 앱스토어는 188개 국가에 10억여 명의 사용자를 두고 있으며, 거래 규모는 연평균 14~18%씩 성장 중이다. UDP를 활용하면 이처럼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넘어서는 방대한 앱 생태계에 간편하게 진입할 수 있으며, 유니티는 이후에도 UDP 지원 앱스토어를 지속적으로 늘리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UDP는 게임 출시 직후부터 모든 앱스토어의 앱 판매 현황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통합 대시보드 또한 제공한다. 이는 개발자들이 각 앱스토어의 콘솔에 일일이 접속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뿐 아니라, 라이브옵스(LiveOps, 게임 실황 운영)팀이 게임 판매 전략을 효과적으로 기획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한국의 원스토어 등 로컬 앱스토어에 게임을 출시하기 위해서는 이 지역의 게임 퍼블리싱에 관한 법과 규제, 통화, 이용자들의 게임 소비 특성 등을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필수다. UDP는 이러한 지역과 국가의 정보들 또한 통합 허브를 통해 제공해 각 시장의 요구사항을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외에도 UDP는 1인 개발자들을 위한 ‘셀프 서비스 대시보드’ 기능을 무료로 제공한다. 이는 개발자들이 원하는 앱스토어 상에 계정을 등록한 후 게임 스크린샷과 설명을 입력하고 게임 바이너리를 추가하면 UDP가 자동으로 해당 앱스토어에 최적화된 빌드 파일을 생성하도록 지원하는 기능이다.

UDP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공식 블로그(https://blogs.unity3d.com/kr/2020/08/28/unlock-access-to-over-a-billion-new-players-for-your-android-mobile-game/) 및 튜토리얼 영상(https://youtu.be/4KutQxCya0g)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