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수백만 게이머에 놀라운 레이 트레이싱 비주얼 제공하는 RTX 기반 마인크래프트 윈도우 베타 공개

엔비디아가 전 세계 베스트셀링 비디오 게임인 마인크래프트에 극적인 현실감을 제공하는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과 개선된 딥러닝 신경망으로 선명한 이미지를 창출하면서 프레임률을 향상시키는 엔비디아 DLSS 2.0을 도입한 RTX 기반 마인크래프트 베타를 오는 한국 시간 4월 17일 오전 2시(태평양 시간 4월 16일 오전 10시)에 공개한다고 발표했다.

AI 컴퓨팅 기술 분야의 선두주자인 엔비디아는 전 세계 베스트셀링 비디오 게임인 마인크래프트(Minecraft)에 극적인 현실감을 제공하는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을 도입한 RTX 기반 마인크래프트 베타를 공개한다고 발표했다.
윈도우 10 RTX 기반 마인크래프트 베타 버전이 공개되고, 현실적인 그림자, 빛, 선명한 색상이 게임에 제공되면서, 전 세계 수백만 명의 마인크래프트 게이머들이 자신들이 구축한 세계를 보다 선명하게 즐길 수 있게 됐다.

제프 피셔Jeff Fisher 엔비디아 게이밍 담당 수석 부사장은 “엔비디아는 모장 스튜디오(Mojang Studios)와 협업해 마인크래프트에 차세대 레이 트레이싱과 AI를 도입했으며, 그 결과는 매우 놀라웠다. RTX 기반 마인크래프트의 출시에 커뮤니티들이 흥분하고 있으며, 우리는 그들이 창조할 작품들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 시간 4월 17일 오전 2시(태평양 시간 4월 16일 오전 10시), 윈도우 10 마인크래프트 플레이어들은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보다 현실적인 물질, 엔비디아 DLSS 2.0 등 차세대 그래픽 혁신을 포함한 가장 기대하던 무료 게임 업데이트의 베타 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엔비디아는 또한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적용 시 가능한 것들을 경험할 수 있도록 마인크래프트 마켓플레이스(Minecraft Marketplace)에서 다운로드 가능한 여섯 가지 새로운 마인크래프트 세계를 제공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마인크래프트 프랜차이즈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삭스 페르손Saxs Persson은 “마인크래프트의 RTX 도입은 마인크래프트의 커다란 진화를 이끌어 냈다. 일반 마인크래프트는 블록으로 세계를 구축한다. 지포스 RTX GPU는 실물과 같은 빛 효과, 그림자, 반사, 굴절 등 빌더들을 위한 도구 모음을 제공함으로써 마인크래프트 세계를 극적으로 현실적인 모습으로 변환한다”고 말했다.

마인크래프트에 도입된 레이 트레이싱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모장 스튜디오, 마인크래프트 개발자들은 함께 윈도우 10 버전의 게임에 레이 트레이싱의 한 형태인 패스 트레이싱(path tracing)을 추가했다. 패스 트레이싱은 장면 전체에서 빛이 이동되는 방식을 시뮬레이션한다. 이는 기존에 래스터화rasterized 또는 하이브리드 렌더러를 통해 별도로 실행된 다양한 유형의 효과 구현에 필요한 조명 계산의 통합 모델을 제시한다. 다양한 유형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 태양, 하늘, 다양한 광원으로부터의 직접 조명
▲ 사실적인 본그림자와 반그림자
▲ 발광석이나 용암과 같은 표면으로부터의 발광 조명
▲ 전역 조명(Global illumination)
▲ 물이나 금속 표면의 정확한 반사
▲ 스테인드 글라스, 물, 얼음 등 투명 물질의 반사와 굴절
▲ 안개와 채광

레이 트레이싱은 업계 표준인 마이크로소프트 다이렉트X12 얼티밋(Microsoft DirectX 12 Ultimate) API를 활용해 마인크래프트에 추가됐다. 엔비디아 지포스 RTX GPU(NVIDIA GeForce RTX™)는 실시간으로 게임 내 레이 트레이싱 적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전용 레이 트레이싱 코어를 갖추고 있는 유일한 GPU다.

새로운 물리적 기반 물질 시스템

마인크래프트 블록은 실제 생활을 모방한 물질적 특성을 기반으로 하는 물리적 기반 렌더링(PBR) 기술을 활용한다. 이러한 PBR 시스템은 반사, 굴절, 반투명, 투명도, 전역 조명 등 조명 효과를 통해 새로운 가능성과 창조 방법을 제공하는 빛 방출, 거칠기, 깊이, 금속성에 대한 물질적 특성을 지원한다.

AI를 활용해 마인크래프트 내 이미지 퀄리티 향상

RTX 기반 마인크래프트는 엔비디아 DLSS 2.0을 도입했다. RTX 텐서 코어로 구동되는 DLSS 2.0는 개선된 딥러닝 신경망으로 게임 속 아름답고 선명한 이미지를 창출하면서 프레임률을 향상시킨다. 이는 RTX 기반 마인크래프트에 온전한 패스 트레이싱을 적용할 수 있도록 장면에 따라 1.7배 이상 빠른 프레임을 제공한다.

플레이하고, 구축하고, 탐험하는 여섯 가지 화려한 신규 마인크래프트 세계

RTX 기반 마인크래프트의 오픈 베타 버전을 기념하고자, 엔비디아는 유수의 마인크래프트 크리에이터들과 협업해 레이 트레이싱과 PBR 텍스처가 게임에 제공하는 극적인 가능성을 보여주는 여섯 가지 새로운 마인크래프트 세계를 게이머들에게 공개했다.

마인크래프트 마켓플레이스 상 창립파트너와 업계 리더이자 래즐베리(Razzleberries) CEO인 래즐베리폭스RazzleberryFox는 “RTX 기반 마인크래프트는 놀랍다는 표현 이외에는 묘사할 방법이 없다. 마인크래프트에 추가된 놀라운 비주얼이 제공하는 새로운 관점은 우리의 집단 창의력에 활기를 불어넣고,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놀라운 새로운 세계와 경험을 만들 수 있도록 한다”고 말했다.

여섯 가지 새로운 세계는 마인크래프트 인게임 마켓플레이스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Dr_Bond의 아쿠아틱 어드벤처 RTX(Aquatic Adventure RTX)
▲PearlescentMoon의 컬러, 라이트, 쉐도우 RTX(Color, Light and Shadow RTX)
▲GeminiTay의 크리스탈 팰리스 RTX(Crystal Palace RTX)
▲BlockWorks의 이미지네이션 아일랜드(Imagination Island RTX)
▲Elysium Fire의 네온 디스트릭트 RTX(Neon District RTX)
▲Razzleberries의 오브 템플 앤드 토템 RTX(Of Temples and Totems RTX)

RTX 기반 마인크래프트는 윈도우 10 마인크래프트를 가지고 있는 유저들에게 연말 무료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될 예정이다. 플레이어들은 엑스박스 인사이더 허브(Xbox Insider Hub)를 통해 마인크래프트 윈도우 10 RTX 베타 버전을 등록할 수 있으며, 마인크래프트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RTX 기반 마인크래프트 플레이를 위해 지포스 RTX 2060 이상의 GPU와 최신 엔비디아 게임 레디 드라이버(Game Ready Driver)가 필요하다.

RTX 가속 레이 트레이싱, 물리적 기반 물질, 엔비디아 DLSS 2.0로 실시간 렌더링된 마인크래프트는 엔비디아에서 출시한 새로운 게임플레이 트레일러와 스크린샷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Facebooktwittermail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