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한국적층제조사업자협회, 한국영상대학교와 MOU 체결, 산업용 3D 프린팅 교육과정 전문 인력 양성 도모

한국적층제조사용자협회가 한국영상대학교와 MOU를 맺으며 산업에 필요한 3D 프린팅 교육 및 전문 인력 양성에 나선다.

한국적층제조사용자협회(K-AMUG, 협회장 주승환)가 한국영상대학교(총장 유재원)와 함께 3D 프린팅 교육 및 산업 수요형 인력 양성에 나선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고급 인력 양성에 힘쓰고 있는 한국적층제조사용자협회-K-AMUG는 최근 노동부와 지역산업 맞춤형 사업으로 금속 산업 프린팅 인력 양성 사업을 펼치며, 2018년부터는 4회에 걸쳐 일반인과 퇴직자 교육을 비롯해 많은 인력을 양성했고, 지난 3월 23일 체계적인 전문 인력을 양성을 위해 한국영상대학교와 3D 프린팅 교육 사업에 대한 공동 협력 내용 MOU를 맺었다고 밝혔다.

K-AMUG는 울산에 이어 서울 근교의 한국영상대학교를 시작으로 국내 대학교와 협력 관계를 확대하고, 산업용 3D 프린팅 자격증 취득 교육 과정 지원하며, 한국영상대학교에서 산업용 3D 프린팅 교육 및 자격증 과정을 개설한다.

개설되는 교육 과정은 4차산업혁명과 한국영상대학교의 영상·디자인 융합 산업부분 산학연계 전략과정에 부합하며, 3D프린팅을 활용한 실무 교육과정을 통해서 산학 연계 및 현장 실습 연계, 취업과 창업을 할 수 있도록 개인의 전문성을 높이는 역량 강화에 목적을 두고 진행한다. 이에 일반 3D 프린팅 교육과 의료 임플란트 제작 교육 및 기술 이전 사업, 메탈3D 프린팅 양산 기술 교육, 3D 프린팅 유인 드론, 3D 프린팅 제트엔진 제작 등의 다양한 실무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K-AMUG의 기술 교육 협력을 통해 지역 산업 발전에 이바지하는 창업 사례 및 기술 개발 사례도 공유하게 된다.

▲ 3D 프린팅으로 제작한 수직 이착륙 유인드론의 스케일 모델, 직접 배우고 익힐 수 있다
▲ 실제 유인드론에 들어가는 모터를 경량화한 사례, 냉각과 무게 경량화 사례의 라티스 적용, 산업에 필요한 부품 제작 교육을 진행

또한 이번 MOU는 K-AMUG와 중국 3D프린팅 협회가 추진 중인 해외 자격증 공동 인증 사업에 이어, 국내에서 산업용 및 메탈 3D프린팅 교육을 진행하고, 국내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관련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에 한국영상대학교에 3D 프린팅 산학협력 자격증 과정을 개설하고, 교육 및 자격 시험을 거쳐서 3D 프린팅 고급 인력을 양성과 향후 지속적인 교육 과정으로 이론 과 실무 프로젝트 시간을 별도로 두어, 각 개인의 기술 개발 향상에 주력 할 계획이다.

주승환 K-AMUG 협회 회장은 “적층제조에 반드시 필요한 안전과 공정개발 등을 국제 협력으로부터 전세계적인 네트워크 구성과 교육 방식을 더욱 개선하기 위해 해외 사업에 이어, 국내 대학교와의 교육 사업에도 이번 MOU를 체결하게 됐다”며 “청출어람이라는 말처럼 우리 전문 인재들이 세계 적층제조시대를 주도할 수 있도록 협회는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국영상대학교 유세문산학협력단장은 “이번 대학의 산학연계 교육 및 자격 취득 교육과정을 시작으로 4차 산업 혁명에 부합한 적극적인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을 통해서 고급 인력을 양성하고, 향후 금속 프린팅 시장에 적합한 산업 맞춤형 인력 양성 및 자격 취득과정을 더욱 발전시켜, 우리나라 산업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겠다” 라는 강한 의지를 표현했다.

K-AMUG 협회는 적층제조시대에 반드시 필요한 산업용 금속 3D프린팅 전문인력 양성을 통해 산업 활성화와 취업 확대에 적극 노력하고 있다. 협회는 중국 SAMA 협회와 진행했던 해외 자격증 협력 사업에 이어, 국내대학과 더불어 자격증 사업 실시로 국내외 취업연계 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