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에 프로젝트 관리 및 협업 돕는 ‘프로덕션(Productions)’ 기능 추가

어도비 프리미어프로가 프로젝트 관리, 에셋 공유, 조직화 등을 위한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덕션 기능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어도비는 프리미어 프로(Premiere Pro)의 새로운 기능으로 ‘프로덕션(Productions)’을 소개했다. 프로덕션은 프로젝트 관리, 에셋 공유, 조직화 등을 위한 새로운 툴을 제공한다.

프리미어 프로의 프로덕션 기능은 유명 영화 제작자들과 할리우드 편집팀의 의견을 반영해 탄생했다. 프로덕션 기능은 2020년 개봉 예정인 감독 데이비드 핀처David Fincher의 영화 ‘맹크Mank’ 제작에 활용되고 있다. 한편 프로덕션의 초기 버전은 2019년 개봉한 ‘터미네이터: 다크 페이트Terminator: Dark Fate’와 ‘내 이름은 돌러마이트Dolemite Is My Name’에서 사용됐다.

대규모 프로젝트 관리

프로덕션 기능은 대규모의 복잡한 프로젝트를 세분화할 수 있다. 영화 편집팀은 촬영본 또는 장면을 중심으로 워크플로우를 정리할 수 있다. 여러 시즌으로 되어 있는 드라마 같은 경우 시즌별로 그룹화해, 타이틀 시퀀스나 오디오 요소 등을 다른 에피소드에서 쉽게 재활용할 수 있다.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에이전시는 각 클라이언트별 프로덕션을 할당해 기존 프로젝트에서 쉽게 에셋을 검색하고 확인할 수 있다.

조직화 및 동기화

여러 프로젝트에 반복 사용되는 미디어는 복사본을 만들 필요가 없이 에셋을 재사용할 수 있다. 프리미어 프로의 새로운 프로덕션 패널은 여러 프로젝트 워크플로우를 관리하기 위한 명령command 설정 센터를 제공한다. 프로덕션 폴더에 추가된 프로젝트들은 제작 전체 에셋의 일부로 포함된다. 맥OS와 윈도우 버전에 상관 없이 OS 상에서 파일 이동이나 복사 또는 프리미어 내에서 클립을 이동, 복사한 내용들 모두 반영되어 동기화된다.

협업 지원

공유 로컬 스토리지를 통해 여러 편집자가 동일한 작업물에서 서로 다른 프로젝트를 작업할 수 있다. 프로젝트 잠금Project Locking 기능을 사용하면 편집을 완료할 때까지 다른 편집자가 해당 프로젝트를 변경할 수 없다. 공동 편집자는 해당 프로젝트에 접근해 작업 내용만 복사할 수 있다. 프로덕션의 모든 프로젝트는 스크래치 디스크scratch disk를 포함해 동일한 설정을 공유한다. 즉, 다른 모든 편집자는 렌더링된 미리보기 파일에 접근할 수 있어, 팀 전체의 작업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프로덕션 패널에서 모든 프로젝트를 한눈에 볼 수 있으며, 팀 전체의 작업 진행 상황을 추적할 수 있다.

미디어 관리를 위한 보안 기능

프로덕션 기능을 통해 콘텐츠를 완벽하게 관리할 수 있다. 모든 프로젝트와 에셋은 로컬 스토리지에서 관리되며, 클라우드에 업로드하지 않으면 클라우드에 저장되지 않는다.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은 오프라인 모드에서도 작업할 수 있다.

영화 제작자를 위한 최신 툴

어도비의 크리에이티브 툴은 최근 영화 제작자의 실제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발전해오고 있다. 이번에 프리미어 프로에 추가되는 프로덕션 기능은 전문가들이 손쉽게 협력하며 프로젝트를 조직적이고 효율적인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툴을 제공할 것이다.

한편 올해 제36회 선댄스 영화제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출품작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편집 소프트웨어로 어도비 제품이 선정됐다. 2년 연속으로 절반 이상(56%)의 영화에서 프리미어 프로를 사용했으며, 82%가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Adobe Creative Cloud 기술을 활용했다. 특히 혁신 기술과 예술적인 스토리텔링을 다루는 실험작을 소개하는 선댄스 영화제의 ‘뉴 프런티어New Frontier’ 부문에서 출품작의 72%가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를 활용해 몰입도 높은 경험을 제공하는 작품을 선보였다.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

Most discu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