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유니티, 탁월한 그래픽 기능과 편의성 갖춘 ‘Unity 2019.3’ 출시

유니티 엔진의 최신 버전인 ‘Unity 2019.3’이 출시됐다. HDRP(High Definition Render Pipeline,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의 정식 버전을 포함해 260가지가 넘는 개선 사항과 신규 기능이 적용됐다.

세계 최고의 리얼타임 3D 개발 플랫폼을 서비스하는 유니티 테크놀로지스가 유니티 엔진의 최신 버전인 ‘Unity 2019.3’을 출시했다.

Unity 2019.3에는 고성능 콘솔과 PC에서 사실적인 그래픽 구현을 지원하는 HDRP(High Definition Render Pipeline,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의 정식 버전을 포함해 260가지가 넘는 개선 사항과 신규 기능이 적용됐다. HDRP를 사용해 현실적인 그래픽을 구현한 ‘더 헤러틱The Heretic’의 전체 영상도 함께 공개됐다.

Unity 2019.3의 스크립터블 렌더 파이프라인(Scriptable Render Pipeline)은 현재의 최첨단 플랫폼뿐만 아니라 2020년에 출시될 차세대 플랫폼에서도 탁월한 성능의 그래픽을 구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여러 제어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개발자는 보완된 DOTS(Data-Oriented Tech Stack, 데이터 지향 기술 스택)를 활용해 복잡한 프로그래밍 없이도 멀티코어 프로세서를 활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새로운 아이콘과 UI(User Interface), 개선된 사용성과 더욱 빠른 성능을 바탕으로 더 간결하고 강력하며 한층 더 최적화된 에디터를 제공한다.

유니티는 2020년에도 사용자가 필요한 기능과 워크플로만 다운로드할 수 있는 패키지 기반 시스템을 완성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나갈 방침이다. Unity 2020.1은 2020년 중순, Unity 2020.2는 가을에 출시될 예정이며, 보다 안정적으로 프로젝트를 개발 및 출시하고자 하는 크리에이터는 올 봄부터 Unity 2019.4 LTS(장기 지원) 버전을 다운로드해 사용할 수 있다.

브렛 비비Brett Bibby 유니티 엔지니어링 부문 부사장은 “Unity 2019.3 출시와 함께 유니티는 모든 크리에이터가 한층 더 최적화되고 안정적이며 편리한 창작 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Unity 2019.3의 260가지가 넘는 개선 사항과 새로운 기능은 현재의 최첨단 기술과 미래의 플랫폼을 대상으로 혁신적인 프로젝트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터에게 모든 디자인과 기능을 완벽하게 구현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안겨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콜 오브 듀티: 모바일(Activision/Tencent)’, ‘마리오 카트 투어(Nintendo)’, ‘아우터 와일즈(Mobius Games)’, ‘사요나라 와일드 하트(Simogo)’, ‘보이드 바스타즈(Blue Manchu)’, ‘Untitled Goose Game(House House)’, ‘GTFO(10 Chambers Collective)’ 등의 최신 히트작이 유니티로 제작됐으며, 메타크리틱(Metacritic) 91점을 기록했으며 IGN에서 10점 만점에 9.6점, 게임스팟(GameSpot)에서 10점 만점에 10점을 기록하며 올해 최고 점수를 받은 ‘디스코 엘리시움(Studio ZA/UM)’ 또한 유니티로 제작됐다.

유니티 2019.3의 주요 기능

HDRP 정식 버전 – 고성능 콘솔과 PC에서 사실적이고 정교한 고해상도 그래픽을 구현할 수 있는 제어 기능이 모든 사용자에게 제공된다. 더불어 HDRP와 유니티의 기본 기술을 사용하여 제작된 더 헤러틱The Heretic의 전체 영상도 오늘부터 감상할 수 있다. HDRP 등의 기술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작된 이 영상에서는 CG로 표현한 사람을 비롯하여 현재 유니티로 구현 가능한 여러 요소를 보여준다.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 정식 지원 –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이전의 경량 렌더 파이프라인)은 2D, 3D와 AR/VR 프로젝트를 비롯한 다양한 플랫폼에서 아름다운 그래픽, 높은 확장성과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새로 통합된 포스트 프로세싱을 통해 성능이 한층 더 개선되었으며, 조명 제한도 완화되어 크리에이터가 더욱 자유롭게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제작할 수 있다.

대대적인 2D 제작 여건 개선 – 새로운 2D 툴, 2D 전용 렌더러와 기능을 통해 모든 규모의 팀에게 새롭고 향상된 정식 워크플로를 제공함으로써 더욱 간편한 고성능 제작을 지원한다. 신규 샘플 프로젝트 로스트 크립트(Lost Crypt)를 다운로드하여 이처럼 혁신적인 기능을 직접 살펴볼 수 있다.

비주얼 이펙트 그래프 정식 지원 – 이제 셰이더 그래프에 통합된 비주얼 이펙트 그래프를 사용하여 더욱 빠르게 맞춤 디자인을 제작하고, 재사용이 가능한 사실적인 고해상도 시각 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프리뷰 시작 – HDRP를 기반으로 빌드된 유니티의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기능을 사용하면 광원의 실제 효과뿐만 아니라 광원과 물리적 머티리얼의 상호작용을 생생하게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극사실적 프로젝트와 스타일리시한 프로젝트 등 모든 유형의 프로젝트에서 전역 조명 및 기타 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

DOTS 샘플 프로젝트 공개 – 이번에 출시된 DOTS 샘플 프로젝트는 DOTS 기반의 유니티 피직스, 애니메이션, 넷코드와 콘텐츠 전환 워크플로가 함께 작동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 단순한 환경을 활용하면 전체 소스 코드 액세스와 에셋을 다운로드하여 데이터 기반 디자인을 익힐 수 있다. DOTS 샘플 프로젝트는 GitHub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https://github.com/Unity-Technologies/DOTSSample)

DOTS 제작을 위한 전환 워크플로의 주요 단계 프리뷰 시작 – 게임 오브젝트를 엔티티로 전환하는 것은 불필요한 계산을 줄이고 최첨단 프로세서의 기능을 최대한으로 활용하기 위해 중요한 단계다. 클릭 한 번만으로 이러한 전환이 가능하며, 개발자에게 익숙한 직관적인 워크플로를 계속해서 사용하는 동시에 DOTS 기반 엔티티의 강력한 기능도 활용할 수 있다.

반복과 혁신을 가속화하는 유니티 라이브 링크 프리뷰 시작 – 유니티 에디터에서 변경한 내용이 실시간으로 타겟 디바이스에 반영된다. 이로써 빌드 업데이트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하고 변경과 수정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다.

※ 유니티 – https://unity.com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