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어도비 캐릭터 애니메이터, 에미상 테크놀로지 & 엔지니어링 부문 수상

어도비 캐릭터 애니메이터(Adobe Character Animator)가 에미상 테크놀로지 및 엔지니어링 부문을 수상한다.

어도비는 실시간으로 2D 캐릭터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할 수 있는 어도비 캐릭터 애니메이터Adobe Character Animator가 에미상 테크놀로지 및 엔지니어링(Emmy® Award for Technology and Engineering) 부문을 수상한다고 밝혔다.

캐릭터 애니메이터는 얼굴 표정과 몸 동작을 기반으로 실시간으로 캐릭터의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어도비 툴이다. 특히 인공지능 기반인 어도비 센세이Adobe Sensei가 적용돼 예술 작품의 일부를 애니메이션 캐릭터로 변환하는 것도 가능하다.

에미상을 주관하는 미국 텔레비전 예술 과학 아카데미(National Academy of Television Arts and Sciences)는 어도비 캐릭터 애니메이터가 얼굴 인식을 활용한 동작 기반 애니메이션을 실시간으로 재현해내며 애니메이션 작업의 창의성을 높이는 데 선구자 역할을 했다고 평가했다. 어도비는 앞서 2019년 포토샵Photoshop과 애프터 이펙트After Effects로 2개의 기술 부문 아카데미상을 수상한 바 있다.

“pioneering system for live performance-based animation based on facial recognition.”

6년 전 프로젝트로 시작된 캐릭터 애니메이터는 어도비 센세이를 기반으로 오토 립싱크, 페이스 트래킹, 트리거 가능한 애니메이션 및 오디오 기능을 선보이며 지속적으로 발전해왔다. 캐릭터 애니메이터는 고품질의 녹음 기능, 빠른 실시간 애니메이션 제작, 유연성 등을 제공하며 작품에 생동감을 불어넣고 있다.

캐릭터 애니메이터를 사용한 대표적인 텔레비전 애니메이션 작품으로는 미국에서 인기리에 방송 중인 <심슨 가족The Simpsons>이 있다. 지난 2016년 ‘Simprovised’ 에피소드에서 주인공 호머가 생방송으로 팬들과 질의 응답 시간을 가지며 어도비 기술을 통해 제작된 <심슨 가족> 최초의 생방송 애니메이션이 전파를 탔다.

애니메이션 제작자 팀 루케Time Luecke가 미국 TV 채널 쇼타임Showtime에서 선보인 미국 대통령 풍자 애니메이션 <아워 카툰 프레지던트Our Cartoon President>는 전 제작 과정에 캐릭터 애니메이터를 활용했다. 캐릭터 애니메이터로 창작한 작업물의 실시간 인터랙션을 통해 방송과 소셜 미디어에서 다양한 계층의 팬들과 소통하며 애니메이션의 인기를 더했다.

어도비가 수상하는 71회 테크놀로지 및 엔지니어링 에미상 시상식은 올해 4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진행된다.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