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ATCREATIVE - IT & CG Magazine

유니티, 그래픽 성능 대폭 향상된 ‘Unity 2019.2’ 공개

유니티가 Unity 2019 엔진의 최신 버전인 ‘Unity 2019.2’을 공개했다.
혁신적인 그래픽 및 렌더링 기능 및 각 분야의 창작자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요소들을 선보였다.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실시간 3D 개발 플랫폼을 제작하는 유니티 테크놀로지스가 Unity 2019 엔진의 최신 버전인 ‘Unity 2019.2’을 공개했다.

지난 Unity 2019.1 버전에서 약 300개의 새로운 기능과 개선 사항을 공개하며 유니티 엔진 사상 최대의 발전을 이뤘던 유니티는 이번 버전을 통해 특히 혁신적인 그래픽 및 렌더링 기능 및 각 분야의 창작자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요소들을 선보였다.

대표적으로 대역폭 소모를 줄이면서 최고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해 성능에 제약을 받는 플랫폼에서도 렌더링의 품질과 속도를 최적화 하는 경량 렌더 파이프라인Lightweight Render Pipeline이 업그레이드 됐다. iOS 및 Android용 스크립터블 렌더 파이프라인Scriptable Render Pipeline 배처batcher에 OpenGL 지원을 추가해 해당 기능을 사용하는 오브젝트의 CPU 성능을 개선했다. 또한 2D 환경에서 작업하는 개발자가 2D 게임을 디자인할 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2D 픽셀 퍼펙트2D Pixel Perfect와 새로운 2D 조명을 포함하는 2D 렌더러2D Renderer도 포함됐다.

실제와 가까운 고품질 비주얼 제작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강력한 고사양 그래픽 렌더링 기능인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High-Definition Render Pipeline도 향상됐다. 이제 윈도우 10 또는 다이렉트3D 11(Direct 3D 11) 기반 VR 프로젝트를 지원해 VR 개발자가 더욱 멋진 그래픽을 구현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콘텐츠 상의 조명을 조절하는 라이트매핑Lightmapping의 노이즈 제거 기능도 대폭 향상됐다. 이제 인텔 오픈 이미지 디노이즈 라이브러리Intel Open Image Denoise Library 및 향상된 성능의 엔비디아 옵틱스 AI 디노이저NVIDIA OptiX AI Denoiser를 지원하며, GPU 제조사와 관계없이 모든 에디터 플랫폼에서 라이트맵 노이즈 제거Lightmap denoising를 사용할 수 있다.

다양한 분야의 아티스트를 위한 기능들도 대거 선보였다. 폴리브러시Polybrush를 활용하면 에디터에서 직접 3D 모델로부터 복잡한 모양을 만들어 내고, 세부 메시의 위치를 지정하고, 커스텀 조명이나 색을 칠하고 메시 간에 텍스처를 혼합하는 등 콘텐츠 내의 요소들을 손쉽게 디자인 할 수 있다. 또한 3D 모델링 및 레벨 디자인을 함께 지원하는 툴인 프로빌더ProBuilder의 최신 4.0 버전도 Unity 2019.2를 통해 선보였다. 최신 버전에서는 빠른 반복 작업과 프로토타이핑을 보다 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여러 요소들이 개선됐다.

VR개발자를 위해 VR 및 AR 프로젝트의 성능과 구현 범위를 향상시키는 부가 기능 또한 추가됐다.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에서 VR을 지원하며, AR에서는 ARKit 및 ARCore에 더욱 쉽게 배포할 수 있게 하는 AR 파운데이션이 개선돼 얼굴 추적, 2D 이미지 추적, 3D 오브젝트 추적 및 환경 프로브(환경의 특정 영역에서 조명 및 색상 정보를 감지하는 기능) 등이 추가됐다.

모바일 개발자를 위한 요소도 준비됐다. 안드로이드용 옵티마이즈드 프레임 패이싱Optimized Frame Pacing은 구글과 협력해 개발한 기능으로, 속도 변화가 적도록 프레임을 잘 배분함으로써 일관된 프레임 속도를 제공해 더욱 원활한 게임플레이 경험을 선사하는 기능이다.

Unity 2019.2 버전의 전체 업데이트 목록은 유니티 블로그(http://bitly.kr/t20iQ3)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