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유니티, 유나이트 LA서 게임·영상 제작 신기능 공개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실시간 3D 개발 플랫폼을 제작하는 유니티 테크놀로지스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10월 23일부터 25일까지(현지 시각 기준) 개최된 글로벌 개발자 컨퍼런스 ‘유나이트 LA(Unite LA)’의 키노트 연설을 통해 다양한 신규 기능을 공개했다.

현장에서는 대규모 고성능 게임 개발과 고품질 그래픽의 영상 제작을 위한 신기능들이 다수 공개됐으며, 유니티를 활용한 데모 및 영화, 애니메이션 사례도 소개돼 참석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먼저 게임을 기반으로 영화 같은 영상을 실시간으로 제작할 수 있게 하는 ‘시네캐스트CineCast’ 기능이 발표됐다. 다양한 시나리오로 시네마틱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리플레이 기능, 손쉽게 컷씬과 게임 트레일러 영상을 제작하는 카메라 기능, 실시간으로 게임의 스트리밍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다. 이를 활용하면 카메라 동선, 시점, 렌즈 종류 등 다양한 요소의 세부 조정을 통해 마치 영화 감독처럼 게임으로 영화 같은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시네캐스트는 내년 초 베타 버전으로 출시 예정이며, 게임 및 영상업계에서 적극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새로운 ‘비주얼 이펙트 그래프Visual Effect Graph’는 게임 및 영상 콘텐츠에서 아름다운 효과를 구현하도록 돕는다. 사전 제작된 노드로 간단한 효과를 간편하게 구현하거나, 직접 다양한 요소를 추가해 정교한 효과를 연출하는 등 활용법이 무궁무진하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수정 내용의 실시간 반영, GPU를 활용해 수백만 개의 파티클을 효율적으로 처리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비주얼 이펙트 그래프는 Unity 2018.3에서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HDRP, HD Render Pipeline)과 함께 프리뷰 버전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엔티티 컴포넌트 시스템ECS-Entity Component System’ 기능을 활용한 고품질 그래픽의 데모 영상도 공개돼 좌중을 압도했다. 이 데모는 유니티 ECS팀과 아티스트 2명이 협업해 Unity 2018.3의 일부 기능을 조정해 단 2개월만에 제작했으며, 내년 중 모든 소스와 에셋이 공개될 예정이다. 또한 유니티의 첫 샘플 게임 프로젝트이자 다양한 신기능을 조정 및 테스트할 수 있는 ‘FPS Sample’도 공개됐다.

또한 유니티는 실시간 멀티플레이어 게임 제작을 위한 종합 네트워킹 솔루션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히며, 안정된 연결 품질, 확장성 및 보안 성능을 활용할 수 있는 전용 서버 모델을 구글 클라우드와 함께 전세계에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이외에도 뛰어난 그래픽과 직관적이고 창의적인 워크플로를 통해 각광받고 있는 영화 및 애니메이션에서 유니티 활용 사례가 소개됐다. 디즈니 애니메이션 ‘빅 히어로 6 시리즈Big Hero 6 The Series’ 기반의 TV 단편 ‘베이맥스 드림즈Baymax Dreams’ 제작팀이 유니티를 활용해 실시간 엔진으로 작품을 완성한 방식이 소개됐다.

유니티 – https://unity3d.com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Unite LA 2018 live

Cine Cast

Visual Effect Graph

Creative Massive Game worlds with Unity's Entity Component System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