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어도비, 경험 디자인 생태계 위해 어도비 XD CC 개방 발표

어도비가 마이크로소프트 팀즈Teams 등 서드파티 툴을 어도비 XD에 통합하며, 또한 1천만 달러 어도비 디자인 펀드 첫 수상자도 함께 공개했다.

9월3일,  어도비는 어도비 XD를 오픈 플랫폼으로 개방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사용자는 파트너가 개발한 플러그인 등 커뮤니티 생태계 확대를 위해 맞춤 개발이 가능해졌다. 개발자는 어도비 XD API를 이용해 어도비 XD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워크플로우를 자동화하며 디자이너가 자주 사용하는 툴과 서비스를 XD에 연동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 팀즈Microsoft Teams와 슬랙Slack, 지라 소프트웨어 클라우드Jira Software Cloud와 같은 인기가 있는 협업 툴과의 긴밀한 통합으로 디자이너가 다른 팀과 손쉽게 공동 작업을 할 수 있다.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Adobe Creative Cloud 최고 제품 책임자CPO인 스콧 벨스키Scott Belsky는 “어도비는 디자이너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풍부한 어도비 XD 생태계를 개발하기 위해 전념하고 있다”며, “매끄럽고 매력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기업과 모든 디지털 제품에 매우 중요하다. 어도비는 강력한 협업 기능으로 디자이너를 돕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어도비는 비핸스Behance와 어도비 스톡Adobe Stock과 같은 자사 서비스와 더불어, 마이크로소프트, 트렐로Trello, 유저테스팅UserTesting, 에어테이블AirTable, 드리블Dribble, 실리콘 퍼블리싱Sillicon Publishing, 슬로프Slope, 인모션나우inMotionNow, 애스튜트 그래픽스Astute Graphics, 아니마Anima, 구글 클라우드 등의 XD 플러그인 개발을 위해 파트너 개발자들과 이미 작업 중이다.
개방되는 어도비 XD 오픈 플랫폼은 올해 말부터 이용할 수 있다.

▲ 어도비 XD, 플러그인

새로운 서드파티 통합

어도비가 원활한 공동 작업을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슬랙 그리고 지라와 같은 협업 툴용 애드인add-in 프로그램을 발표하면서 어도비 XD 프로토타입에 댓글이 달렸을 때, 마이크로소프트 팀즈와 슬랙에서 알림이 오고,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Creative Cloud 에셋을 미리보기 할 수가 있게 됐다. 지라 소프트웨어의 개발자는 공유된 어도비 XD의 프로토타입과 디자인 사양에 대한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어 디자이너와의 작업이 보다 원활해진다. 이 기능은 올해 말부터 지원될 예정이다. 이번에 발표한 새로운 통합은 올해 초 발표한 드롭박스Dropbox, 스케치Sketch, 제플린Zeplin, 아보코드Avocode, 프로토파이ProtoPie, 심플리Sympli 등과의 통합에 이은 것이다.

창의적 디자인 혁신을 위한 어도비 펀드

또한 어도비는 올해 5월 조성한 어도비 디자인 펀드Adobe Fund for Design의 첫 수상자들을 공개했다. 1천만 달러 규모의 펀드는 보조금 및 지분 투자 형태로 제공되며, 디자이너 및 개발자는 편드 지원을 통해 경험 디자인을 혁신하고, 어도비 XD와의 통합 및 플러그인을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펀드 수상자는 재정 지원 뿐만 아니라 업계 전문가와 교류할 기회를 얻을 수 있으며, 새로운 기술을 미리 체험할 수도 있다. 또한 파트너 제휴와 시장 진입 기회도 제공된다. 어도비 XD와 연동되는 툴과 서비스를 구축한 제품을 개발 중인 첫 펀드 수상자는 아래와 같다. 이 기능은 올해 말 선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클라우드앱CloudApp
▲오버플로우 제작사 프로토이오Protoio inc.
▲스타크Stark
▲레이쇼Maker of Ratio의 플로리안 슐츠Florian Schulz
▲프레셔스 디자인 스튜디오Precious Design Studio
▲오딘 차트Odin Chart
▲참스튜디오Chamestudio의 아이콘스카우트Iconscout
▲임페커블Impekable
▲UI 페이시스UI Faces
▲프로토타이퍼Prototypr.io
▲모듈즈Modulz
▲디자인+코드Design+Code
▲여미검Yummygum

어도비 XD CC 스타터 플랜

올해 5월에 발표된 어도비 XD CC 스타터 플랜Starter Plan으로 누구나 어도비 XD를 비용 부담없이 디자인 스킬을 배우고 익히며 적용할 수 있게 됐다. XD CC 스타터 플랜에는 디자인, 프로토타입 제작 및 공유를 도와주는 다양한 서비스가 포함된다. 또한 타입킷Typekit 서비스와 함께, 다른 기기와 에셋을 공유하고 관리할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라이브러리Creative Cloud Libraries가 통합되어 있다.

어도비 XD 시험판 사용자는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데스크톱 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업데이트를 하면 스타터 플랜을 이용할 수 있다. 어도비 XD 단일 앱 플랜 유료 사용자는 프로토타입과 디자인 사양을 무제한 공유할 수 있다. 스타터 플랜에 대한 자세한 옵션과 정보는 어도비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Facebooktwittermail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