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델 EMC,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대중화의 길을 열도록 돕는 서버, 레디 솔루션, 파트너십 등 공개

이제 기업들이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을 비즈니스에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대중화 길이 열렸다.

델 EMC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진행중인 ‘델 테크놀로지스 월드 2018(Dell Technologies World 2018)’ 컨퍼런스에서 기업들의 AI와 머신러닝 활용을 돕는 신제품과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에는 X86서버 시장을 이끌고 있는 델 EMC의 4소켓 서버 신제품, 인텔과 협력을 강화하며 시장에 새롭게 선보이는 레디솔루션, 그리고 머신러닝 기반으로 성능을 최적화시키는 델의 워크스테이션 솔루션 등이 포함된다.

델 테크놀로지스가 5월에 출시하는 이번 신제품들은 기업들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더 나은 제품, 서비스, 솔루션 및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AI와 머신러닝 활용의 대중화를 앞당길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발표된 신제품에는 머신러닝 등의 미션 크리티컬 워크로드에 최적화된 새로운 4소켓 14세대 델 EMC ‘파워엣지PowerEdge 서버’ 2종과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하며 총소유비용TCO를 크게 절감하는 ‘델 EMC 레디 솔루션Ready Solution’ 등이 포함된다. 또한 인공지능을 활용해 델 프리시전 워크스테이션의 성능과 생산성을 향상시켜줄 새로운 ‘델 프리시전 옵티마이저 5.0Dell Precision Optimizer 5.0’ 솔루션도 소개된다.

고성능의 4소켓 서버 ‘파워엣지 R940xa’와 ‘파워엣지 R840’, 머신러닝 등의 미션 크리티컬 워크로드 구동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IDC가 작년 11월에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델 EMC는 전세계 x86서버 시장의 약 20퍼센트가량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미션 크리티컬 워크로드를 위한 델 EMC의 새로운 14세대 델 EMC 4소켓 ‘파워엣지 R940xa’와 ‘파워엣지 R840’ 서버 2종은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를 빠르게 관리 및 분석해 일관되고 신속한 결과를 얻어야 하는 머신러닝 워크로드에 최적화된 고성능, 고용량 서버다. 뛰어난 성능 집적도를 자랑하는 최대 112 프로세싱 코어의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Intel Xeon Scalable 프로세서와 최대 6TB 메모리 및 NVDIMM비휘발성 메모리 모듈 옵션의 대용량 메모리를 탑재했다.

▲ 델 EMC 파워엣지 R940xa 서버

먼저 파워엣지 R940xa 서버는 미션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클라우드 비용과 보안상의 위험 없이 데이터베이스를 가속화할 수 있도록 설계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빠르게 더 나은 비즈니스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돕는다. 최대 4개의 CPU와 4개의 엔비디아 테슬라NVIDIA Tesla V100 GPU를 1대1 비율로 결합해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향상하고, 직접 연결된 NVMe(비휘발성 메모리 익스프레스) 드라이브는 지연 시간을 줄인다. R940xa는 SAP의 표준 애플리케이션 벤치마크 테스트에서 최고 기록을 달성했다.

▲ 델 EMC 파워엣지 R840 서버

파워엣지 R840는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 분석을 위해 설계된 서버로, 다른 경쟁 제품보다 더 많은 직접 연결 NVMe 드라이브로 지연 시간을 최소화하며, 완전히 통합된 UPI(Ultra-Path Interconnect)로 데이터 전송을 가속화한다.

다른 4소켓 제품들과는 달리, 델 EMC의 새로운 파워엣지 서버는 FPGA-Field Programmable Gate Array를 지원하며, IT 인프라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는 ‘오픈매니지OpenManage 엔터프라이즈’와, 원격으로 서버에 접속해 효율적이고 자동화된 관리를 지원하는 ‘iDRAC’을 포함한다..

한편 델 EMC는 이번 델 테크놀로지스 2018 기간 동안 머신러닝 엔진이 탑재된 하이엔드 스토리지 ‘파워맥스PowerMax’도 공개한 바 있다. 역대 최고 속도의 파워맥스는 예측 분석과 패턴 인식을 통해 하나의 시스템으로 어레이당 4천만 개의 데이터세트를 실시간으로 분석 및 예측하고, 하루에 60억 건의 의사 결정을 내려 효율과 성능을 자동으로 극대화한다.

파트너와의 협업으로 기술 혁신을 지원하는 델 EMC 레디 솔루션, 인텔과 협력한 HPC 레디 솔루션도 선 봬

델 EMC는 선도적인 기업들과 협업을 통해 기업들이 차세대 기술을 활용해 혁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델 EMC 레디솔루션은 파트너사의 기술을 적용해 사전에 테스트 및 검증함으로써 기업들이 안정적으로 새 기술에 대한 위험 부담을 줄이면서 총보유비용TCO을 절감하는 데 도움을 준다.

‘델 EMC HPC 레디솔루션Ready Solution for HPC’은 HPC고성능 컴퓨팅을 위한 종합적인 하드웨어 플랫폼이자 소프트웨어 솔루션이다.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와 인텔 맞춤형 FPGA를 결합한 파워엣지 R740 서버를 기반으로 더 빠른 설치와 성능을 제공한다. 델 EMC는 또한 엔터프라이즈 기술을 위한 파트너 생태계인 ‘인텔 AI 빌더Builder’ 프로그램에 참여해, 인텔 AI 제품에 대한 고품질 솔루션을 개발할 예정이다. 델 EMC와 인텔은 기업들이 델 EMC 이노베이션 랩Innovation Lab과 델 EMC 고객 솔루션 센터에서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 및 인텔 FPGA 기반의 딥러닝과 HPC 워크로드를 벤치마킹 할 수 있도록 파트너십을 맺은 바 있다.

AI 활용한 ‘델 프리시전 옵티마이저 5.0’, 맞춤형 최적화 및 시스템 자동 조정으로 워크스테이션 성능 극대화

워크스테이션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델은 이번 델 테크놀로지스 2018 행사에서 AI를 활용해 ‘델 프리시전Precision 워크스테이션’에서 실행되는 응용 프로그램을 자동관리, 성능을 극대화하는 새로운 ‘델 프리시전 옵티마이저 5.0Dell Precision Optimizer 5.0’ 소프트웨어를 공개했다

델 프리시전 옵티마이저는 애플리케이션 각각의 패턴을 학습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훈련된 머신러닝 모델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맞춤형 최적화 솔루션이다. 최적화된 설정으로 시스템을 자동 조정하고, 응용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최대 394% 향상함으로써 고객들이 표준 ISV 애플리케이션이나 맞춤형 실행 프로그램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워크스테이션을 활성화하고 지원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면 소프트웨어가 CPU, 메모리, 스토리지, 그래픽 등의 시스템 구성을 자동으로 조정한다. 이를 통해 CAD 디자인부터 디자인의 하이파이 시각화와 같은 애플리케이션과 프로젝트간의 전환에 있어 사용자들이 향상된 워크스테이션 성능을 빠르게 누릴 수 있도록 한다.

한편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진행된 ‘델 테크놀로지스 월드 2018(Dell Technologies World 2018)’ 컨퍼런스는 ‘실현하라Make It Real’란 슬로건 아래 전세계 IT 리더 및 관계자 1만 4천 명 이상이 모여 디지털 미래의 비전을 공유한다. 델 테크놀로지스의 비전과 전략, 최신 솔루션 공개와 함께 최신 IT 이슈에 대한 다양한 강연과 기술 시연, 전시 및 토론 등의 다양한 세션이 진행됐다. 델 테크놀로지스 월드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델 EMC – www.dellemc.com/ko-kr/
* 델 테크놀로지스 월드 – www.delltechnologiesworld.com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Facebooktwittermail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