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델 EMC, NHN엔터의 ‘TOAST’ 클라우드에 백업 솔루션 공급 ‘아바마’ 기반의 VM 데이터 보호하는 BaaS(서비스형 백업) 개시

데이터 백업 및 재해복구 시장을 이끌고 있는 델 EMC가 NHN엔터테인먼트(대표 정우진)의 통합 클라우드 서비스 ‘TOAST’의 백업 서비스를 위해 데이터보호 솔루션인 ‘아바마Avamar’를 공급했다. NHN엔터테인먼트(이하 NHN엔터)는 소스기반 중복제거 솔루션을 제공하는 델 EMC 아바마를 기반으로 보다 경제적이고 효율적으로 클라우드 사용 고객의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서비스형 백업(Backup as a Service)로 비즈니스를 확대하게 됐다.

NHN엔터의 통합 클라우드 서비스 TOAST는 NHN엔터의 대규모 IT 운영 경험과 서비스 노하우, 오픈 소스 기술을 융합한 퍼플릭 클라우드로, 오픈 스택 기반의 유연한 클라우드 인프라를 제공한다. TOAST는 가상 서버 컴퓨트 모듈과 블록 스토리지, NAS(파일 스토리지) 등 서비스형 인프라는 물론 애널리틱스 및 게임 개발 플랫폼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NHN엔터는 VM(가상머신)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 VM에서 생산하는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나날이 커지는 기업들의 백업 필요성에 따라 서비스형 백업(Backup as a Service)을 제공하고자 델 EMC의 아바마를 도입했다.

NHN엔터가 도입한 아바마는 백업 어플라이언스 업계에서 절반 이상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델 EMC의 대표적인 중복제거 데이터 보호 솔루션이다.

아바마는 운영 서버에서 소스 기반으로 직접 중복데이터를 제거, 백업 데이터의 크기를 최고 300분의 1 수준까지 대폭 줄여주기 때문에, 백업 시간과 네트워크 대역폭, 비용을 크게 줄인다. 고가용성 및 신뢰성, 빠른 속도가 특징으로 실시간으로 데이터가 폭증하는 가상화 환경에서 더욱 효과적이다. 아바마를 적용하면 최대 데이터 이동량 99%, 백업 스토리지 95%, 클라이언트의 NIC 사용량 95%, 백업시간 90%까지 줄일 수 있다. 문서 레벨의 검색 엔진과 다국어 지원이 가능한 아바마는 데스크톱과 노트북 등 네트워크 엣지에서부터 코어(데이터센터)에 이르기까지 전체 IT환경에 대한 무중단 백업과 셀프서비스 복구를 제공한다.

NHN엔터는 아바마를 기반으로 구축한 백업 인프라로 컴퓨트 사용 고객에게 백업 서비스를 추가 제공하고, 고객의 중요 데이터에 대한 데이터 보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NHN엔터 TOAST의 새로운 백업 서비스는 아바마의 소스기반 중복 데이터 제거 기능에 힘입어 네트워크 효율적으로 가상화 환경에 최적화된 높은 신뢰성과 안정성을 제공한다. 또한 무중단 백업은 물론, 최초의 전체 백업 이후에는 증분 백업만 수행해 백업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고 용량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백업데이터는 암호화해 전송되므로 보안성도 뛰어나다. 리눅스와 윈도우 OS를 지원하며, 백업 주기와 시간을 자유롭게 설정하는 사용자 정의 백업 정책을 웹에서 손쉽게 등록하고 이력을 조회할 수 있다. 해당 서비스는 월정액 과금을 기본으로 스토리지 용량이나 서버 수에 따라 추가 과금된다. 한편 NHN엔터는 이번에 구축한 백업 인프라를 발판으로 향후 고객의 백업 데이터를 기반으로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백업 데이터의 장기보관 서비스를 추가하는 등 다양한 비즈니스 확대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NHN엔터의 백업 서비스는 TOAST 홈페이지(https://toast.com/service/storage/backup)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바마를 비롯한 델 EMC의 데이터 보호 솔루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델 EMC 홈페이지(https://www.dellemc.com/ko-kr/data-protection/)에서 확인 가능하다.

* 델 EMC – Dell EMC, www.dellemc.com/ko-kr/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Facebooktwittermail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