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엔비디아 쿼드로 GV100 GPU 출시로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가능한 워크스테이션 지원

강력한 쿼드로 GV100 GPU와 결합된 엔비디아 RTX는 전문적인 디자인 및 콘텐츠 제작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할 때 연산집약적 레이 트레이싱을 실시간으로 구현한다. 이는 약 20년 전 쉐이더shader 프로그램이 도입된 이래 컴퓨터 그래픽 분야의 가장 큰 기술 발전으로 꼽힌다. 이는 쉐이더 기술의 총합이라 할 수 있는 레이트레싱 알고리즘을 GPU의 연산 능력과 결합시켜 실시간으로 구현한 이유이다.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 전문가들은 정확한 빛과 그림자로 제작물을 확인하고 상호 대응할 수 있으며, 복잡한 렌더링 작업을 CPU에만 의존하는 경우와 비교할 때 최대 10배 이상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제품 디자이너와 건축가들은 대규모 3D 모델의 형태를 실사처럼 생생한 인터렉티브 시각화 작업물을 실시간으로 제작할 수 있게 됐다.

엔비디아의 프로페셔널 비주얼라이제이션Professional Visualization 부문 밥 피트Bob Pette 부사장은 “우리는 레이 트레이싱 기술을 엔비디아 볼타Volta 아키텍처에 최적화하고, 워크스테이션에 들어가는 것 중 최고 성능의 하드웨어를 결합해 워크스테이션을 재창조했다”며, “아티스트 및 디자이너들은 이전에 불가능했던 방식으로 제작물을 시뮬레이션하고 상호작용 능력을 활용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여러 산업 분야에서 워크플로우의 근본적인 변화가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엔비디아 RTX 기술은 지난 주 개최된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GDC 2018(Game Developers Conference)에서 첫 선을 보였고, 오늘 GTC 2018에서, 2천 5백만 명 이상의 사용자들이 활용하는 24종 이상의 세계적인 전문가용 디자인 및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에서 엔비디아 RTX 기술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 엔비디아 RTX 기술이 적용된 Quadro GV100

엔비디아의 볼타 GPU 아키텍처 기반의 쿼드로 GV100은 32GB 기본 메모리에 64GB까지 확장 가능하고, 엔비디아 NV링크-NVIDIA NVLink 인터커넥트 기술로 여러 대의 쿼드로 GPU가 연결되어 있어 이러한 애플리케이션들을 구동하기에 적합한 최고 성능의 플랫폼이다. GV100은 7.4 테라플롭의 배정밀도 연산 능력, 14.8테라플롭의 단정밀도 연산 능력, 118.5테라플롭의 딥 러닝 성능을 갖췄다. 또한, 엔비디아 RTX에 탑재된 엔비디아 옵틱스NVIDIA OptiX AI 디노이저는 노이즈 없는 실시간 렌더링을 CPU 대비 100배 가까운 성능으로 구현한다.

엔비디아 RTX 기술이 적용된 쿼드로 GV100의 추가적인 장점은 다음과 같다.

▲다양한 API를 통한 보다 용이한 구현 – 개발자들은 엔비디아 옵틱스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마이크로소프트의 새로운 DirectX Ray-tracing API는 물론, 향후로는 개방형 크로스플랫폼 그래픽 표준인 벌칸Vulkan에서도 엔비디아 RTX 기술을 이용할 수 있다. 세 가지 API 모두 개발자들이 다수의 플랫폼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공통 쉐이더 프로그래밍 모델을 갖췄다.

▲ 실제와 유사한 조명 및 물리적 특징을 이용한 생동감 있는 조명, 반사 및 그림자 구현 –  GV100 및 엔비디아 RTX 레이 트레이싱 기술은 영화 같은 품질의 렌더링을 전례 없는 속도로 구현한다.

▲ AI를 통한 강력한 렌더링 성능 – 레이 트레이싱을 위한 옵틱스 AI 가속 디노이징 성능은 디자인 프로세스 전반에서 부드러운 시각적 인터랙션 기능을 제공한다.

▲ 고확장성을 갖춘 성능 – NV링크를 이용해 빠른 배정밀도 성능을 기반으로 메모리를 최대 64GB까지 확장 가능하고 대규모의 복잡한 모델을 손쉽게 렌더링할 수 있다.

▲ 몰입감 넘치는 VR로 협업, 디자인 및 제작 가능 – 최고의 그래픽 및 연산 성능을 갖춤으로서 VR 작업에서 디자이너가 물리 기반의 몰입형 VR 플랫폼을 활용해 설계안을 검토하고 사진처럼 생생한 장면과 제품의 모습을 스케일 상의 제약 없이 살펴볼 수 있음을 의미한다.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자들로부터의 지원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GV100 및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기술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표명하고 있다.

“우리는 엔비디아 RTX 옵틱스 AI 디노이저를 사용해 아놀드Arnold 렌더러의 워크플로우 기능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애니메이션 및 시각 효과 제작 분야의 고객들이 그 혜택을 빨리 누릴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 라고 크리스 비아노Chris Vienneau, 오토데스크 M&E 제품 담당 시니어 디렉터가 언급했다.

“엔비디아 RTX의 등장은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의 가능성을 열어준 것이다. 이처럼 강력한 기술에 새로운 DirectX Raytracing API의 지원을 더해 게임 개발 커뮤니티에 제공해, 엔비디아는 차세대 게임 및 영화 그래픽 분야 성장을 이끄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라고 킴 리브레리Kim Libreri, 에픽 게임즈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언급했다.

“엔비디아 GV100 GPU 및 RTX를 통해 이제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이 가능하게 됐다. 이는 꿈이 실현된 것이다.” 세바스티앙 귀슈Sébastien Guichou, 아이소트로픽스Isotropix 최고기술책임자CTO

“우리는 새로운 쿼드로 GV100처럼 강력한 엔비디아의 GPU 기술을 이용해 시뮬레이션 애플리케이션 및 알고리즘을 가속화하며, 엔비디아 옵틱스로 신속한 AI 기반 렌더링을 지원한다. 엔비디아 RTX 레이 트레이싱 기술이 실제 같은 이미지를 가장 빠른 속도로 구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어 무척 기대가 된다.” – 자크 들라쿠르Jacques Delacour, 옵티스의 CEO 겸 창립자

“RTX 기술이 적용된 새로운 쿼드로 GV100은 과거에는 볼 수 없던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성능을 선보이며, 우리 고객들이 가장 먼저 시장에 진출해 경쟁 업체 대비 매년 수십만 달러의 수익을 추가로 올리도록 돕는다.” – 브라이언 힐너Brian Hillner, 솔리드웍스SOLIDWORKS 비주얼 제품 포트폴리오 매니저

출시 예정 시기

쿼드로 GV100은 현재 엔비디아 공식 온라인 홈페이지(nvidia.com)에서 판매 중이며, 올해 4월부터 델Dell EMC, HP, 레노버Lenovo 및 후지쯔Fujitsu 등 주요 워크스테이션 제조사와 북미 및 유럽의 PNY 테크놀로지스PNY Technologies, 일본의 엘사ELSA와 료요Ryoyo, 그리고 아태지역의 리드텍Leadteck 등 공인 유통 채널 파트너들을 통해 만나 볼 수 있다.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Facebooktwittermail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