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2018 평창 동계 올림픽을 수놓은 드론 라이트 쇼, 인텔의 최다 무인 항공기 공중 동시 비행 쇼가 올림픽 대회 기간에도 계속

평창 동계올림픽의 개막식에서 소개된 드론 라이트 쇼가 화제다. 1218대의 인텔 슈팅 스타 드론이 사전 녹화된 드론 라이트 쇼를 통해 개막식 현장 관객은 물론 전 세계의 시청자들을 사로잡았다.

‘최다 무인항공기 공중 동시 비행’부문 기네스 세계 기록까지 경신한 이번 드론 라이트 쇼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개회식을 위해 사전 녹화된 방송이었지만 인텔 슈팅스타 드론을 통해 올림픽 오륜 링과 스노보더를 형상화하며 다채로운 그림들로 평창 하늘을 수놓았고 많은 이들의 갈채를 받았다.

인텔의 드론들의 화려한 라이트 쇼를 위해, 올림픽 개회식에서는 현장의 관중들을 위해 실제의 드론들과 사전에 녹화된 드론들이 함께 사용되었다. 인텔은 실제 라이브와 사전 녹화가 결합된 형태의 드론 비행을 통해 2018 평창 동계 올림픽 개회식 현작을 직접 찾은 관객들과 이를 지켜보는 전세계 시청자들에게 마법과 같은 눈부신 드론 라이트 쇼의 경관을 연출했다.

드론 라이트 쇼에 사용된 드론은 라이트 쇼를 위해 플라스틱 및 폼으로 이루어진 프레임으로 특별히 제작된 것으로 무게는 330그램에 불구하며, 이는 배구공보다 조금 더 무거운 수준이다. LED 조명을 내부에 장착한 인텔 슈팅 스타 드론은 하늘 위를 비행하면서 40억 가지가 넘는 색의 조합을 연출해 낼 수 있다. 특별히 드론 라이트 쇼에 투입되는 모든 드론은 전부 단 한 대의 컴퓨터와 단 한 사람의 드론 조종사에 의해 컨트롤 되어서 더욱 화제이다.

인텔 슈팅 스타 드론의 이번 기네스 세계 신기록은 2017년 12월에 작성되었으며, ‘최다 무인항공긱 공중 동시 비행’부문의 종전 기록은 2016년 독일에서 인텔의 500대의 드론 비행으로 작성된 바 있다. 이번 2018 평창 올림픽을 통해서 올림픽 시상식 등 야간 엔터테인먼트 목적으로 드론이 비행한 첫 번째 사례로 기록 될 것이며, 인텔은 인텔 슈팅 스타 드론을 통한 새로운 형식의 야간 엔터네인먼트를 창조해 냈다.

한편, 드론 라이트 쇼는 앞으로 15일 동안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야간 경기의 시상식의 밤하늘을 수놓으며 세계 각 지에서 온 선수들을 축하할 예정이다.

드론의 기술적 제원

라이트 드론의 타입은 폐쇄형 프로펠러 쿼드콥터(Quarcopter with encased propellers)이며 크기는 384 x 384 x 93mm이다. 회전 직경은 6인치(약15cm)이며 최대 이륙 무게는 330그램이다. 통상적인 쇼 비행 시간은 5~8분에 이른다. 최대 항송 거리는 1.5km까지 가능하며 최고 내구 풍속은 10m/s, 최대속도도 10m/s(gps모드시)이며, 라이트 모드시에는 최대 3m/s로 운행하며 라이트 쇼를 펼친다.

드론 라이트 쇼 애니메이션 및 운용

인텔 슈팅 스타 드론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및 애니메이션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짧게는 며칠, 길게는 몇 주 만에 드론 라이트 쇼를 기획할 수 있었고, 인텔은 자사의 고유 알고리즘을 통해 레퍼런스 이미지의 사용, 라이트 쇼에 필요한 드론 수의 신속한 계산, 그리고 하늘 위헤서 이미지를 그려 내기 위한 드론의 위치 파악 및 최단 경로의 공식화를 수행함으로써 애니메이션 프로세스를 자동화 했다.

드론 라이트 쇼 제어 소프트웨어는 비행이 이루어지기 전에 언제나 드론 함대에 대한 완전한 점검을 수행하고 배터리 수명 및 GPS 수신 등의 요소에 기반해 매 비행에 가장 적합한 드론들을 선별할 수 있으며, 이 때 드론 함대의 규모를 결정하는 요소는 애니메이션의 복잡성 정도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또한, 애니메이션 운용에서는 바람 및 기상 조건에 따라 운용이 달라질 수 있다.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