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어도비 XD 업데이트 공개, 서드파티 워크플로우와 통합 등 새로운 기능 추가

어도비는 모바일 앱, 웹 사이트 등의 UI/UX 개발 디자인 솔루션인 어도비 XD의 올 해 첫 업데이트를 공개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어도비는 서드파티 워크플로우와 통합, 방사형 그레이디언트, 캔버스 확대/축소 기능 강화, 드롭박스에서 XD 파일 미리 보기, 색상 모델 간 전환, 디자인 사양(베타) 개선, 아트보드 100% 표시, 일괄 내보내기 등 새로운 기능을 대폭 추가 했다.

어도비 XD는 제플린Zeplin, 아보코드Avocode, 심플리Sympli, 프로토파이ProtoPie, 그리고 카이트 컴포지터Kite Compositor 등 서드파티 워크플로우와 통합해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는 어도비 XD에서 작업한 디자인을 자주 사용하는 툴로 가져와 개발자에게 신속히 전달하고 고급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다. 현재는 Mac에서만 이 기능이 지원되지만, 어도비는 Windows 사용자 의견도 수렴 중이다.

캔버스의 확대 및 축소 기능도 강화됐다. 사용자는 캔버스에 수천 개의 아트보드가 있어도 성능 저하 없이 자유롭게 확대하거나 축소할 수 있어, 작업 속도를 높일 수 있다.

방사형 그레이디언트 기능 역시 추가되며 부상하는 멀티 톤 효과의 현대 디자인 트렌드를 반영했다. 사용자는 광원을 시뮬레이션하고 독특한 이미지 마스크를 만드는 등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으며, 원하는 색상을 추가, 제거, 변형이 선형 그레이디언트와 마찬가지로 색상 피커에서 가능하다.

▲ 방사형 그레디언트

드롭박스 상에서 어도비 XD 파일을 정리하거나 미리 보는 방식이 이전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개선됐다. 사용자는 XD 파일을 다운로드 하지 않아도 드롭박스에 저장된 XD 파일을 미리 볼 수 있으며, 드롭박스를 탐색할 때 미리 보기 이미지를 볼 수 있어 필요한 콘텐츠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색상 피커 드롭다운 메뉴에서 HEX, RGB, HSB 색상 모델 간 신속한 전환이 가능하다. 기존엔 HEX 또는 HSB 색상 모델로만 작업이 가능했다면, 이번 업데이트로 어도비 포토샵Photoshop,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인디자인InDesign과 같은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Creative Cloud의 디자인 툴과의 매끄러운 연동이 보장된다.

▲ 확대, 축소 기능의 강화

또한, 보다 빠른 탐색과 사용이 가능하도록 디자인 사양(Design Specs, 베타)을 개선했다. 치수 확인 창의 위치를 조정해 보기 쉽도록 했고, 탭키를 누르면 탐색이, +/-키를 누르면 확대/축소가 가능하도록 키보드를 통한 접근성이 향상됐다.

100%로 아트보드 표시도 가능하다. 사용자는 공유된 프로토타입의 디자인을 전체 화면 모드에서도 실제 크기로 볼 수 있다. 결과물이 기기의 화면 크기에 영향을 많이 받는 웹 디자인에서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크기 모드에서 프로토타입의 일부가 보이지 않으면, 자동으로 스크롤 된다. 전체 스크린 모드에선 아트보드가 100%로 표시되지만, 표준 모드에선 기존처럼 화면 크기에 맞춰진다.

파일 메뉴의 내보내기 옵션에 일괄 내보내기가 추가돼, 사용자는 오브젝트를 한 번에 내보낼 수 있다. 오브젝트를 제 3자 툴로 내보내거나 개발자와 공유하는 것이 더욱 용이해진 것이다. 레이어 패널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일괄적으로 내보낼 오브젝트를 표시할 수 있다.

어도비는 고객 의견을 수렴해 올해 어도비 XD의 기능을 계속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