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인스타360, 라이트필드 기술 적용된 미래의 VR카메라 프로토타입 CES에서 공개

CES2018에서 눈에 띄는 기술이 기존 VR 카메라 제조회사인 인스타360을 통해 등장했다. 바로 가상현실VR과 관련된 입체 카메라 기술이다.

360과 3D 비디오 기술이 결합된 것을 흔히 가상환경(VR-Virtual Reality)이라고 한다. 그러나 현재 VR카메라의 주요한 한계는 보는 시점(POV-Point of View)이 공간 내에 고정되어 있다는 점이다. 만약 뷰어의 시점이 장면 전체에서 움직일 수만 있으면 지금보다 더욱 몰입감을 높여주고 실제처럼 보일 것이 분명하다.  뷰어가 장면 속을 움직이며 카메라가 이것을 (2D가 아닌 3D공간처럼) 실시간으로 컨트롤 할 수 있다면 어떻게 될까? 이것을 추구하는 장비가 바로 이번 CES2018에서 발표된 Insta 360의 새로운 “6DOF(Degree of Freedom)” 라이트필드Light field 카메라 프로토타입이다.

Insta360은 라이트필드 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가상환경 카메라의 프로토타입을 선보였다. 이 프로토타입 카메라는 실제 현실에서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선택한 어떤 각도에서나 같은 장면을 보여주도록 효율적으로 시점을 변화시켜줄 수 있는 이미지들을 만들어 낸다.

직사각형 그리드에 배열된 128 대의 카메라를 사용하여 시청자는 가상의 공간의 시점을 장면 전체에서 약 1.5 피트 앞, 뒤로, 왼쪽, 오른쪽, 아래로 사실상 이동할 수 있는 6 자유도의 180도 비디오를 만들어 낼 수 있다. Insta360은 사람의 얼굴을 정면으로 바라 보는 시점에서의 보는 사람의 사례를 예로 들어, 가볍게 목을 기울이면 코와 뺨의 곡선과 함께 실시간으로 더 완전한 모양을 취하는 얼굴을 1/4 시점으로 바꿔볼 수 있다. 회사는 “한 장면 내의 모든 지점에서 빛의 강도(세기)와 방향을 포착하여 이러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라고 전했다.

이러한 기술을 컴퓨터그래픽스 분야에서 라이트필드라고 부른다. 라이트필드 기술의 원리는 하나의 시점의 빛에서 모든 전체 장면의 빛 정보를 다 가지고 있는 것이 바로 ‘라이트필드’의 핵심이다. 이러한 기술이 응용돼 사용되는 것이 홀로그램 스티커 기술이며, 홀로그램 기술 분야의 한 갈래라고 봐도 무방하다.

Insta360의 프로토타입 카메라는 함께 작동하여 들어오는 빛(Incoming light)의 강도와 방향 모두에 대한 정보를 기록하고 이를 모두 단일 이미지로 컴파일한다. 이러한 작동원리는 촬영을 먼저 하고 포커싱을 나중에 맞추는 기존카메라와는 상반되는 원리의 Lytro camera와 동일하다. 하지만, 인스타360 카메라는 6DOF 움직임을 허용하는 다시점Multi-Perspective 데이타를 사용한다. 카메라를 이용하는 뷰어는 한발자국 가깝게 가거나 뒤로 가거나 혹은 양쪽 모두를 취할 수 있고, 또는 아래에서나 위에서 찍을 수 있도록 그들의 바라보는 시점을 현실세계에서와 같은 양안시차Parallax와 깊이감Depth을 갖도록 자유롭게 변화시킬 수 있다.

이 기술이 적용된 프로토타입 카메라는 현재 단지 180도의 시점에서만 전후좌우 움직임이 이루어질 수 있고, 360도 전체에서는 아직 구현되지 않아서 실제 완벽한 VR이 되려면 조금은 더 기다려야 한다. 하지만 이것은 프로토타입이고, 인스타 360은 쉽게 360도로 시점의 확장이 가능하다고 전한다.

자유로운 시점의 움직임이 전방향 1.5 feet(0.5미터)의 한계를 갖고 있는데, 이것으로도 VR 사용자는 상대적으로 가까이 있는 물체를 더욱 실제감 있게 판별하는데는 문제가 없다. 하지만 완전한 현실과 똑같은 몰입감을 주기에는 아직은 부족한 부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메라 제조사가 언젠가는 완벽한 몰입감을 줄 수 있는 카메라를 제조할 수 있는 기대감을 제공해 준다는 것이 큰 의미로 다가오는 제품이다.

Insta360은 이 기술이 완전한 360도 컨텐츠에 적용되어 영화 촬영자가 시청자들이 완전히 탐색 할 수 있는 보다 몰입 한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품과 관련해서 사양 및 가격, 출시 정보는 나중에 발표 될 예정이다.

한편, CES 2018에서 인스타 360은 8 렌즈 전용 10K VR 360 카메라도 함께 선보였다. 새로운 VR 360 카메라는 약 3,499 달러의 8K VR 카메라 인 Insta360 Pro와 상당히 비슷하지만,  어두운 곳에서의 다이내믹 레인지를 개선하고 노이즈를 줄이기 위해 Micro Four Thirds 미러리스 카메라에서 사용되는 것과 동일한 센서 형식의 대형 4/3 인치 이미지 센서를 사용한 고급형 제품이다. Insta360은 “약  12,000$ 가격이 책정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Facebooktwittermail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

Most discu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