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언리얼 엔진 4 4.18버전 업데이트, 멀티 플랫폼 지원 강화

언리얼 엔진 4가 4.18버전 업데이트로 새로운 기능들을 추가했다. 이번 4.18 버전 업데이트는 PC에서 모바일, VR/AR, HTML5까지, 멀티 플랫폼 지원을 위한 기능이 개선됐고, 게임 및 비게임 분야를 아우르는 시네마틱 툴 개선이 포함됐다.

먼저, AR/VR 기술의 경우, 4.17 버전에서 iOS 11의 공식 지원에 앞서 새로운 기능을 시험해볼 수 있었던 애플의 ARKit으로 본격적인 제작이 가능하며 이는 아이폰 8과 아이폰 X가 발표된 지난 애플 키노트에서 언리얼 엔진 4를 사용해 AR 데모를 제작한 파트너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이루어 졌다.

구글의 ARCore 역시 일반적인 AR 지원 기능들과 안드로이드 카메라를 사용할 수 있는 구글 ARCore 개발자 프리뷰를 공식 지원한다. 이외에도, VR/AR 디바이스와 엔진 내 카메라와의 연동 지원을 개선하여 VR/AR 하드웨어 개발자들이 좀 더 쉽게 지원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했다.

모바일에는 WWDC 2017 키노트에서 공개한 Wingnut AR 데모 제작의 핵심 기능이었던 데스크톱 포워드 렌더러가 포함됐다. 이를 통해 기존 모바일에서 볼 수 없었던 높은 퀄리티의 렌더링을 지원, Wingnut AR 데모와 같이 더욱 복잡하고 사실적인 퀄리티의 AR 콘텐츠 제작이 가능해졌다.

[sf_fullscreenvideo type=”image-button” btntext=”” imageurl=”” imageheight=”” imagewidth=”” videourl=” https://www.youtube.com/watch?v=S14AVwaBF-Y” extraclass=””]

▲ WWDC 2017 윙넛 AR 언리얼 엔진 데모 시연 영상

영상 제작을 위한 기능 역시 향상됐다. 스타워즈: 로그원, 혹성탈출: 종의 전쟁 등 헐리우드 블록버스터부터 휴먼레이스, 포트나이트 시네마틱 트레일러 및 TV 애니메이션 ‘자파리’ 등 최고 수준의 리얼타임 시네마틱 제작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시퀀서의 툴 기능이 대폭 개선돼 게임과 영화, 애니메이션 개발자의 작업 편의성과 효율성이 한층 높아졌다.

새로운 게임들이 속속 선보이고 있는 HTML5에 대한 지원 역시 강화됐다. 4.18 버전부터 언리얼 엔진을 이용한 HTML5 프로젝트에 대부분의 중요 브라우저에서 지원하고 있는 WebAssembly가 기본으로 사용되며, WebAssembly 표준 지원과 함께 애셋 사이즈, 로드 시간, 퍼포먼스 등에도 개선 사항이 많이 추가됐다.

이외에도, 새로운 볼륨매트릭 라이트맵 지원을 통해 움직이는 오브젝트들에 적은 비용으로 미리 계산된 라이팅을 이용한 높은 퀄리티의 라이팅 지원이 추가됐으며, 방향성이 개선된 스태틱 스카이 라이트 지원으로 더 사실적인 퀄리티의 그래픽 제작이 가능하게 됐다. 또한, 새로이 개선된 클로싱 툴Clothing Tool 지원으로 더 사실적인 클로스Cloth를 더 쉽게 제작할 수 있게 됐으며, 물리 관련 기능 제작이 가능하도록 물리 애셋 에디터 역시 개선됐다.

에픽게임즈 코리아 박성철 대표는 “PC, 모바일, AR/VR, 그리고 HTML5까지 멀티플랫폼 지원을 위한 신규 기능 추가 및 개선은 물론, 시네마틱 툴 개선을 통해 게임뿐 아니라 영화, 애니메이션 등 비게임 분야 개발자분들에게도 최적의 경험을 제공하는 가장 강력한 제작 엔진으로서의 입지를 굳힐 대대적인 4.18 업데이트를 실시했다” 면서, “언리얼 엔진의 매 업데이트에는 에픽게임즈의 개발자뿐만 아니라 커뮤니티 쪽의 의견을 수렴하며, 이번 4.18 버전 역시 98종의 중요 기능 업데이트가 포함될 수 있도록 의견을 제출한 많은 언리얼 엔진 개발자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언리얼 엔진 4.18 버전 – https://www.unrealengine.com/ko/blog/unreal-engine-4-18-released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