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모든 플랫폼에서 동시에 게임이 가능하다? MS 마인크래프트, 베터 투게더 업데이트 실시

마이크로소프트가 ‘마인크래프트Minecraft’ 및 마인크래프트 에듀케이션 에디션 업데이트를 공개하였다.

마인크래프트 대규모 업데이트인 ‘베터 투게더 업데이트Better Together Update’는 여러 명의 사용자가 Xbox, 모바일, 가상현실VR, Windows 10 등 다양한 디바이스로 동시에 게임을 즐길 수 있게 지원하며, 다수의 다양한 플랫폼에서 여러 명이 함께 동시에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한 것이 특징으로 이는 마인크래프트가 최초이다.

또한, 다양한 디바이스를 넘나들며 게임을 이어 나갈 수 있어서 가령, Xbox 콘솔에서 즐기던 게임을 바로 모바일에서도 이어서 할 수 있다. 더불어, 보다 편리하게 다른 사람들과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렐름(Realm: 친구들과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개인 서버) 초청장 링크 기능이 추가됐다. 이를 통해 함께 게임을 즐기고 싶은 사람에게 직접 만든 초청 링크를 보내면 게임을 함께 즐길 수 있다.

Xbox One, iOS, 안드로이드, Windows 10 디바이스 사용자들은 베터 투게더 업데이트를 오늘부터 다운받을 수 있다. Xbox One 디스크 에디션 및 닌텐도 스위치Nintendo Switch에 대한 지원은 수일 내 추가될 예정이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는 마인크래프트의 교육용 버전인 ‘마인크래프트: 에듀케이션 에디션Minecraft: Education Edition’ 업데이트도 함께 공개했다.

역사상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교육용 게임 중 하나인 ‘오레곤 트레일Oregon Trail’이 마인크래프트의 교육용 버전을 통해 학교에서 새롭게 활용될 예정이다. 오레곤 트레일은 미국 서부시대 역사를 교육하기 위한 목적으로 1971년에 개발된 PC게임으로, 지난 2012년 타임지TIME가 선정한 역사상 최고의 게임 100선 중 하나로 소개된 바 있다. 새로운 오레곤 트레일은 미술부터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 과목에 이르는 모든 교육 과정이 포함돼 있다.

최근 마이크로소프트가 가장 혁신적인 기업을 평가하여 순위를 매기는 패스트 컴퍼니Fast Company가 선정한 혁신 기업 교육 부문 1위를 차지하면서 마인크래프트를 통한 학생들의 컴퓨팅적 사고력 배양 학습에 기여한 노력을 인정 받았다. 마인크래프트는 가상 현실을 통해 컴퓨터 과학 교육은 물론, 과학, 지리, 수학 등 다른 과목까지 무한히 응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 교육적인 효과를 높게 인정 받는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공공사업부 총괄 김현정 전무는 “현재 경기 김포시에 위치한 걸포초등학교에서는 마인크래프트 에듀케이션 에디션을 음악, 미술 등 다양한 과목에 적용, 학생들이 즐겁게 학습에 임하고, 자연스럽게 컴퓨팅사고력을 기르고 있다”며, “향후 Windows 10에서 지원하는 가상 및 혼합 현실 환경과 함께 교육 현장에서 더욱 폭넓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마인크래프트 에듀케이션 에디션은 현재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115개국에서 사용 가능하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는 2014년 9월에 25억불에 마인크래프트 게임 개발사인 스웨덴의 모장을 인수한바 있다.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베터 투게더 업데이트 정보 – https://minecraft.net/en-us/article/better-together-faq

 

Facebooktwittermail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