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데이터스미스Datasmith’, ‘알렘빅Alembic’ 기술로 언리얼 엔진과의 쉬운 통합작업 가능

에픽게임즈가 언리얼 엔진의 영역 확대에 팔을 걷어붙이며 언리얼 엔진과 통합하기 쉬운 콘텐츠 제작 환경 기술들을 세계 최대의 컴퓨터 그래픽 전시회인 시그래프 2017에서 선보였다.

그 주인공은 바로 언리얼 엔진의 새로운 리얼타임 워크플로우 툴킷 ‘데이터스미스Datasmith’와 ‘알렘빅Alembic’ 기술 등이다.

에픽게임즈는 7월 31일 열린 시그라프 언리얼 엔진 유저 그룹SIGGRAPH Unreal Engine User Group에서 현재 개발중인 새 워크플로우 툴킷, 데이터스미스Datasmith의 프리뷰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데이터스미스’는 외부 데이터를 언리얼 엔진으로 불러들이는 임포트 과정을 간소화하는 기술로, 건축 및 디자인 시각화 작업을 하는 아티스트와 디자이너를 돕기 위해 개발됐다. 컴퓨터 그래픽 작업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오토데스크Autodesk의 3ds Max를 포함, 20개 이상의 CAD와 디지털 콘텐츠 제작 소스 등을 지원하며, 정식 버전에서는 다른 툴들이 추가로 지원될 예정이다.

지오메트리와 텍스처, 머티리얼, 라이트 및 카메라 등 원본의 데이터를 손실 없이 임포트할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스미스’를 이용하면 콘텐츠 제작자들의 엔진 내 재작업을 없애 주어, 상당한 시간을 아끼며 최상의 그래픽 충실도를 빠르게 경험할 수 있다.  참고로 ‘데이터스미스’는 아래 서비스 신청 페이지를 통해 8월 중 비공개 베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 3ds Max로 작업, Corona renderer로 렌더링한 씬

 

▲ Unreal 엔진에서 DataSmith를 이용해 임포트해서 렌더링한 씬, 추가수정 거치지 않음

▼포트나이트 런치 시네마틱 트레일러 영상

에픽게임즈는 또한 언리얼 엔진을 이용해 고퀄리티의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리얼타임으로 제작하기 위한 ‘알렘빅Alembic’ 기반 파이프라인도 선보였다. ‘알렘빅’은 애니메이션 메시 트랜스포메이션을 스켈레탈 변형과 함께 엔진으로 실시간 적용해주는 기술이다. 이 기능은 에픽게임즈가 개발 중인 게임 ‘포트나이트(Fortnite)’의 영상 트레일러 “하드 데이즈 나이트(A Hard Day’s Night)”의 제작을 위해 개발, 8월 1일부터 언리얼 엔진 4.17 버전에서 이용할 수 있다.

◆ '휴먼 레이스' 시그라프 시연영상 - 리얼타임 인터랙티브 렌더링 기술

에픽게임즈 엔터프라이즈 GM 마크 페티는 “베타서비스 참가자들에 따르면, 3ds Max용 ‘데이터스미스’는 렌더러나 CAD 프로그램 등에서 보여주는 높은 충실도의 씬을 언리얼 엔진으로 바로 가져와서 시작하기 때문에, 기존에 FBX를 사용하던 워크플로우 대비 70% 이상의 생산성을 제공한다”면서, “에픽게임즈는 애니메이션 제작이나 AR/VR, 그리고 시각화 전반에 걸친 콘텐츠 제작 과정에 언리얼 엔진으로 통합을 간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이번에 새로 선보인 기능들이 아티스트와 디자이너 등 콘텐츠 제작자들의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에픽게임즈는 이번 시그래프에서 리얼타임 인터랙티브 렌더링의 최고 기술력을 선보이는 휴먼레이스 시연영상을  선보이며 그래픽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력을 보여주었다. 에픽게임즈는 7월 30일부터 8월 3일(이하 현지시각)까지 미국 LA에서 개최되는 시그라프2017에서 3년 연속 ‘실시간 그래픽 및 인터랙티브 최우수상(Award for Best Real-Time Graphics and Interactivity)’을 수상하였다. 에픽게임즈는 2015년에는 ‘소년과 연’, 2016년에는 실시간 영화촬영기법으로 실시간 그래픽 및 인터랙티브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데이터스미스 신청 페이지 – https://www.unrealengine.com/ko/beta?lang=ko

◆언리얼 엔진 2017 엔터프라이즈 섬머 쇼릴 영상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