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트크리에이티브 IT & CG Magazine

인간 및 가상캐릭터 제작에 탁월한 물리기반 캐릭터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ZIVA VFX 1.0 발표

가상의 인간을 창작하며 캐릭터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회사인 지바다이내믹스Ziva Dynamics사가 최근 물리기반 탄성 캐릭터 시뮬레이션 시스템 기술로 Maya용 플러그인 소프트웨어인 ZIVA VFX 1.0을 발표했다.

ZIVA VFX는 무생물이지만 변형 가능한 물체는 물론, 모든 생물체의 물리적인 외양을 담당하는 해부학적 조직의 움직임과 폭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캐릭터 제작과 애니메이션 작업에 강점을 가진 물리기반 캐릭터시뮬레이션Physical Based Character Simulation 소프트웨어이다.

ZIVA VFX는 대규모 영화와 게임, 인터랙티브 기술 회사 등에 상업적으로 사용되며 검증 테스트를 거쳤으며, ZIVA VFX를 사용해 만든 결과물로는 <고스트버스터즈>, <슈어사이드 스쿼드>, <판타스틱 비스트>와 같은 장편 블록버스터 영화 뿐만 아니라 다양한 필름과 게임 타이틀에서 제작에 사용되었다.

2015년에 설립된 지바다이내믹스사의 공동 창업자이자 공동대표인 제임스 자콥 James Jacob은 “이번 1.0 버전은 고객의 결과물에 있어서 우리회사, 소프트웨어 및 우리의 고객들 모두에게 커다란 도약을 의미합니다.”라며 “이번 업데이트에서 중요한 점은 캐릭터에서 세부 묘사와 품질을 더하는 몇 가지 핵심 기능을 추가했으며 창의적 제작팀이 자신의 크리처와 가상의 인간을 다음 단계의 높은 수준으로 만드는 것이 훨씬 쉬워졌습니다.”라고 언급했다.

ZIVA VFX 버전 1.0에 포함된 주요 특징들은 다음과 같다.

▲ Sub Tissues – 볼륨메트릭 재질 제작에 있어서 더 쉬운 제작이 가능하다.
▲ Cloth – Ziva의 테스트모드로 베일에 가려졌던 천 재료 모델이 테스트모드에서 벗어나 근막과 피부를 사실적인 방법으로 시뮬레이션하도록 설계되었다.
▲ Volume Fractions – Ziva의 시뮬레이션 동작이 다양한 해상도에서 일관성있게 유지된다.
▲ LineOfAction -근육 자극을 자동으로 제어하기가 쉬워졌다.
▲ 다양한 생성, 캐싱, 충돌과 제작 속도가 개선되었다.

▲ 생물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인 Ziva VFX는 해부학적인 용어를 사용해 메뉴를 구성하고 있다

ZIVA는 실시간 캐릭터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실제 캐릭터 제작 속도를 빠르게 향상시키고 가속화하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일단 “ZIVA-filed”가 되면 가상제작, 게임, VR, AR 및 기타 인터랙티브 형식에서 사용할 수 있는 트랜스미디어 에셋으로서 캐릭터들을 사용할 수 있다.

지바의 기술은 스캔라인비주얼이펙트ScanlineVFX, 소니픽쳐스이미지웍스Sony Pictures Imageworks, 이미지엔진mage Engine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비주얼 이펙트 스튜디오에서 채택되었다.

ZIVA Dynamics사의 공동설립자이자, CTO 겸 남캘리포니아 대학 비터비 공과 대학의 교수 인 Jernej Barbic 박사는 “우리의 도구로 영화와 게임 회사는 정말로 강력한 결과를 얻을 수있었습니다”라며 “이 결과들은 사실상 가상 인간과 극사실주의 캐릭터에 국한되지 않으며, 애니메이션 특징을 다루는 회사들과의 놀라운 연조직 시뮬레이션들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Barbic 박사는 SciTech Academy Award 수상자인 Jacobs의 경험을 바탕으로 고체 역학과 실시간 컴퓨터 애니메이션, 시뮬레이션에 있어서 그의 전문성을 기여해 창의적인 전문가들의 손에 사실적 시뮬레이션 능력을 제공하는 기술을 만들어냈다.

“버전 1.0은 고객들이 성취한 놀라운 결과물들과 그 과정에서 우리가 고객들로 부터 받은 피드백을 제대로 보여줍니다”라며 “소프트웨어를 상업적으로 판매하기 시작한 이래로 6 번의 업데이트가 이뤄졌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재미있는 것들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라고 Jacobs는 말했다.

ZIVA VFX는 멜스크립트 기반의 명령어를 통해 인터랙션 조작이 가능하며, ZIVA VFX 장면을 조작하기 위한 오픈소스 기반 파이썬 툴 세트인 지바 VFX 유틸리티도구도 Maya 모듈의 스크립트 디렉토리에 ZIVA VFX와 함께 포함되어 있다.

 

◆ 다트크리에이티브 | 한재현 기자 wowhjh@gmail.com

 

– 지바다이내믹스사 – http://zivadynamics.com/

– 지바 1.0 – https://docs.zivadynamics.com/vfx/index.html

Facebooktwittermail

DAATKING

멀티미디어, 가상현실&컴퓨터그래픽을 전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향하는 콘텐츠 제작자겸 저널리스트입니다.
CG 콘텐츠를 제작하는 Media & Entertainment 업계 사람들과 진솔한 이야기와 창의적 지식을 모아서 올바르게 전달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d comment